View : 26 Download: 0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이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이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Influence of Orchestra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on The Daily hassles Scale and Coping Scale level for children
Authors
노수현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장기범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연구 결과를 통해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이 학생들에게 갖는 교육적 가치와 그 필요성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자는 음악회 준비로 2015년 9월 중순 부터 10월 말 까지 일주일에 네 번(월, 화, 목, 금)의 집중 연습을 앞두고 있는 H 초등학교 4 - 6학년 오케스트라 단원들(n=93)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한미현 · 유안진(1995)의 ‘한국 아동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와 민하영 · 유안진(1998)의‘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척도지를 사용하였으며 선행 연구의 고찰과 예비 연구를 통해 검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점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오케스트라 활동은 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t-test를 통해 1차 - 4차 스트레스 변화를 확인해 본 결과 오케스트라 활동은 단 2회의 연습만으로도 부모관련, 가정환경관련, 학업관련, 교사 · 학교 관련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킨다. 뿐만 아니라 연습이 진행되는 한 달 동안 낮아진 스트레스 수준은 꾸준히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학생 오케스트라 활동은 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을 감소시킨다. 적극적 대처행동, 소극적 대처 행동, 공격적 대처 행동, 회피적 대처행동,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의 모든 영역에서 대처 행동이 꾸준히 감소하는 결과를 볼 때 오케스트라 활동은 스트레스 레벨을 낮추고 또 다른 영역의 스트레스 대처 반응의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 한 만큼 앞으로도 오케스트라 활동이 다양한 연령층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장기간에 걸쳐 연구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하여 예술 교육 및 인성 함양, 학교 폭력 예방 등의 교육적 목표를 지니고 있는 학생 오케스트라 활동이 학교 음악 교육으로서 갖는 필요성 및 당위성을 증명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ffect of orchestra activities on the daily hassles scale and the daily hassles coping scale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esearcher hypothesized that orchestra activities will have impact on the daily hassles scale and daily hassles coping scale level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o test the hypothesis, researcher measured the daily hassles scale and daily hassles coping scale of 53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four surveys during the orchestra practice for annual recital.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accepted at the 95% confidence level (paired or two-sample t-test, p < .05).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1) the daily hassles scale level is reduced by orchestra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and (2) the daily hassles coping scale level was reduced by orchestra activiti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