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 디자인

이동근무 환경을 중심으로

User Experience Scenario Design Using Flexible Display : focused on mobile work environment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의 이동 근무 환경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활용되는 모습을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로 제시하기 위함이다. 최근 디스플레이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평판 디스플레이의 시대를 거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시대로의 전환을 바라보고 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기존 평판 디스플레이와 달리 종이처럼 얇고 유연하여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시장을 대체할 것이며, 다양한 형태적 가능성을 기반으로 기존 디스플레이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 접근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기술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앞으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이용하게 될 사용자의 측면에서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행태와 활용방안에 대한 고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 있는 적합한 분야를 대상으로 하여 사용자의 행동 유형과 미래 생활환경을 고려한 디자인 접근을 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활용될 수 있는 분야로 업무 환경을 설정하였다. 미래의 업무 환경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업무를 손쉽게 처리하고, 언제 어디서든지 정보 검색 및 공유가 가능한 ICT 환경으로 변모할 것이며, 이 때 유연성과 경량화의 특성으로 인하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이동이 많은 근무자들은 빠른 업무 처리와 높은 이동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동 근무 환경을 중심으로 하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활용되는 모습을 사용자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고찰을 통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개념과 특징, 발전단계와 유형 별 연구사례, 활용 분야를 알아봄으로써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이해하고, 업무 환경의 변화와 스마트 워크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미래 업무 환경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동근무가 잦은 영업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기존 업무에서의 행태별 문제점과 니즈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7개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반영하여 3가지의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이들 시나리오는 시계 타입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flex-watch’를 적용한 개인 업무 시나리오, 종이 타입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flex-paper’를 적용한 고객 미팅 시나리오, 롤러블 형태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flex-board’를 적용한 실적 확인 및 교육 시나리오인데, 사용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형태적 특성과 세부 인터랙션을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가지 시나리오는 미래의 업무 환경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기존의 업무 행태를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인사이트와 시나리오가 향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향후에도 사용자 경험 디자인 분야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user experience scenarios using flexible display for mobile work environment. Flexible display will replace the existing display market by its characteristics such as paper-thin and deformable forms. It is expected that the flexible display would be widely used in the future mobile work environment. Future work environment will be available to conduct business easily and search and share information anywhere by using smart devices. At this point, flexible display will be effectively applied with high mobility and scalability especially for mobile workers. Therefore, this research showed flexible display is used in future mobile work environment by designing user experience scenarios. For this first, this research examined the concept, characteristics, stage of development, research case and major application field of flexible display. And second, it also examined the concept of current work environment and smart work by reviewing references. Based on understanding from above, this research confirmed the possibility that flexible display is well applied in work environment. Third, user investigation was executed to find the problems and needs of sales workers in their work environment through in-depth interviews. 7 insights and detailed functions were derived by analyzing the collected data. Finally, 3 UX scenarios using different forms of flexible display were proposed to help mobile work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