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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자원봉사자의 지속여부와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기업자원봉사자의 지속여부와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김홍미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Degree
Master
Advisors
강철희
Abstract
In recent years, many Korean companies have taken the employee volunteering system as a part of the corporate community relations. There are two meanings in this trend. One is that the corporate volunteering became a important factor of management, and the other is that the resource of community welfare agencies grew much more. So, we can see that it's needed to manage corporate employees' volunteering more effectively.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of the volunteer management is to prevent the turnover of volunteers and retain their activities continuously. The turnover can be cause a bad reputation to the corporate and many losses to agencies. But there is few result of study of duration of corporate employees' volunteering in Korea, so I tried to expand the understanding about the corporate employees' volunteering and predict variables influencing the duration of it in this study. 300 samples had started volunteering activities from 2000 were selected in 5 companies of Samsung that had adopted the corporate employees' volunteering system in Korea for the first time. I distributed questionnaires by e-mail through intranet of those companies. Total collected questionnaires were 118 (return rate 39%). Among them, 81 respondents (68.6%) participate in volunteering activities still while 37(31.4%) stopped theirs. Frequency, descriptive statistics, Logistic regression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employed for statistical analysis and the SPSS 10.0 was used to perform all necessary comput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Corporate employee volunteers had participated in volunteer activities during 22.4 months and 15.11 times a year on average. 2. Among the respondents' individual characteristics, religion, gender and educa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3. Among the volunteer activities-related factors, the volunteer activities before corporate employees' volunteer activities, the desire to meet the other's expectations, the recognition to achieve one's goals through these activiti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4. Among the social welfare agency-related factors, the re-education is proved statistically significant. 5. Among the corporate-related factors, the relation with staffs of corporate employees' volunteering and the compensation from corporat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From the above results, I suggest three messages. 1. It's needed to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corporate and community welfare agency and the methods to manage corporate employee volunteers for more effective management of corporate employees' volunteering. 2. For knowing general trend, it's necessary to study on more various corporate employee volunteers. 3. It'll lead to more effective activities to study on the need and satisfaction of communities and clients.;90년대 중후반 이후로 현재까지 국내의 대기업을 비롯하여 벤처기업 및 외국계 기업 등에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전략적이고 조직화된 임직원 자원봉사를 펼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임직원 자원봉사가 주요 고려 요소가 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며, 사회복지기관에서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원의 활용 가능성이 과거보다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기업자원봉사가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사회 문제 해결의 주요 부문이 된 자원봉사 부문에서는, 필요한 자원봉사자를 얼마나 잘 유치하는가와 함께 이들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가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사회복지 분야의 자원봉사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자원봉사자의 중도 탈락에 있기 때문이다. 즉, 기업자원봉사에 있어서도 자원봉사자가 중도에 탈락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방안은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업자원봉사의 시작이 오래지 않았고 그에 대한 연구 역시 많지 않기 때문에 자원봉사활동의 다른 분야에 비해 지속 및 중단에 대한 선행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자원봉사자의 지속을 강화하고 중단을 최소화하는 보다 효과적인 기업자원봉사의 관리를 위해 기업자원봉사자의 지속여부 및 지속기간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자원봉사 활동 특성, 기관 특성, 회사 특성 중에 기업자원봉사의 지속 여부와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예측해 보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으로는, 국내 최초로 기업 내에 사회봉사단을 발족하고, 임직원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 및 각종 제도 지원과 관리를 하고 있는 기업인 삼성의 관계사 중 5개사를 선정하였다. 2000년도에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한 임직원들 중에서 사별 자원봉사자 규모에 비례하여 무작위로 선정된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수집된 자료는 총 118부(39%)로, 지속자로부터는 81부(68.6%), 중단자는 37부(31.4%)를 받았다. SPSS10.0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분석(빈도분석, 백분율)과 logistic regression, 그리고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응답자들의 평균 기업자원봉사 기간은 22.4개월로 나타났고, 1년에 평균 15.11회의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1회 평균 2.91시간 동안 자원봉사에 참여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자원봉사활동으로 가장 많이 참여한 프로그램은 노력봉사로써 전체 응답의 44.8%를 차지하였고, 장애인 및 아동·청소년 대상의 활동이 반수 이상이었다. 자원봉사 참여 동기로는 경험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았고,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기업자원봉사를 시작하기 이전에 자원봉사를 경험한 사람이 전체의 61%를 차지하였고, 그 기간은 6개월 미만과 2년 이상이 가장 많았다. 기업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봉사자 자신의 자발적인 의도와 주위 분위기에 편승해서라는 응답이 64.4%로 가장 높았다. 기관으로부터 보상을 받은 경험이 있는 자는 31.4%임에 반해, 회사로부터의 보상 경험은 84.7%로 월등히 높았고, 사전 교육과 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자의 비율은 각각 30.5%와 21.2%로 나타났다. 기관의 자원봉사 담당자와의 관계는 대체로 좋은 것(3.69점/5점)으로 나타났고, 회사 지원도에 대해서는 보통(3.12) 정도의 응답을 보였다. 또한, 회사 봉사팀원과의 관계도 대체로 좋은 것(3.57점)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자원봉사자의 중단 이유로는 시간여유가 없어서(54.1%)를 가장 많이 꼽았다. 독립 변수들을 종합하여 기업자원봉사자의 지속 여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종교유무, 기업자원봉사 이전의 자원봉사 경험,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욕구에 의한 자원봉사 동기, 연평균 참여 빈도, 재교육 유무, 기업사회공헌 담당자와의 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자원봉사의 지속 여부를 예측함에 있어 이들 6가지 변수들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다. 또한, 기업자원봉사의 지속 기간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을 한 결과, 전체 변수 중 6가지 변수 - 성별, 종교유무, 학력, 자아성취감에 대한 인식, 재교육 유무, 회사로부터의 보상 유무 - 가 기업자원봉사의 지속기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델의 설명력은 60.9%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함의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기업자원봉사자는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할수록 기업자원봉사를 지속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므로, 기업자원봉사자를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자원봉사 동참에 대한 지속적인 권유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기업자원봉사를 통해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경험하거나 봉사자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재교육의 중요성이다. 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가 보다 나은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해당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에 대해 전달하고 격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네 번째, 기업의 자원봉사 담당자와 기업자원봉사자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업의 자원봉사 담당자는 임직원 자원봉사자들과의 유대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욕구파악, 그리고 그러한 자원봉사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다섯 번째로는, 기업 차원에서의 보상과 지원이 기업자원봉사자의 지속과 중단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임직원들이 자원봉사 활동하는 시간을 일정 시간까지는 업무 시간으로 인정하는 제도 마련과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기업의 자원봉사 담당자는 자원봉사자들 봉사활동이 중단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follow-up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문지에서 기업자원봉사의 문제점이나 개선방안을 묻는 주관식 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통해 여러 가지 사항을 볼 수 있었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제안한 사항은 간부 및 부서장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홍보 위주의 활동이나 1회성의 자원봉사를 지양하고 자발적이고 봉사처를 위한 봉사활동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는 리더의 솔선수범 없이 하급자들에게만 봉사활동을 하게 하거나 상급자들이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무관심할 경우에는 활발하고 지속적인 자원봉사를 기대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기업자원봉사의 목적이 기업의 대외적인 이미지 제고에 있다고 하더라도 보이기 위한 활동이나 실적을 위한 강제적 동원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임직원 자원봉사자들로부터 자원봉사에 대한 회의를 느끼게 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을 저해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기업자원봉사의 활성화와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기업 자원봉사와 봉사처로서의 기관과의 관계 및 기업자원봉사에 대한 기관 측의 보다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기관 측에서도 이제는 자원봉사 공급체계 중 하나로써 기업을 고려하기 시작하였고, 그런 만큼 기업자원봉사의 특성을 알고 그것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모집 및 배치, 교육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기업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점차 기업자원봉사가 일반화 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므로, 앞으로는 어느 특정 기업의 예가 아닌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인 경향을 살펴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보다 효과적인 기업자원봉사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업자원봉사에 대한 봉사처 및 지역사회의 만족도 및 욕구 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기업이 진정한 기업시민으로써 사회에 공헌하는 모습을 인정받는 것이 목적이라면, 지역사회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또 현재 행하고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함으로 해서 기업자원봉사 활동의 방향을 재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자원봉사가 단순히 요식 행위가 아니라 정말 요청되는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지역사회 내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게 되는 지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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