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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젠 이자이(Eugène Ysaÿe)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 2번> (1923)에 관한 분석 및 연주법 연구

Title
외젠 이자이(Eugène Ysaÿe)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 2번> (1923)에 관한 분석 및 연주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ugène Ysaÿe’s Violin Sonata No. 2
Authors
김미정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택주
Abstract
외젠 이자이(Eugène Ysaÿe, 1858-1931)는 벨기에 출신으로 19세기와 20세기를 잇는 뛰어난 음악가였다. 정확한 테크닉과 뛰어난 연주로 동시대 작곡가들에게 곡을 헌정받고 많은 현대곡을 초연하였다. 그는 작곡가들과 교류하면서 작곡활동을 하기 시작하여 60개가 넘는 곡을 썼다. 은 이자이가 시게티(Joseph Szigeti, 1892-1973)의 바하 연주를 보고 영감을 받아 1923년에 작곡하였다. 바이올린니스트였던 이자이는 바이올린의 연주법을 잘 이해하고 작곡하였는데, 이 곡은 고난도의 바이올린 테크닉이 사용되어 난해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문헌과 악보를 통해 를 연구하고 분석하였다. 6개의 소나타는 각각 다른 연주자에게 헌정되었는데 소나타 2번은 티보(Jacques Thibaud, 1880-1953)에게 헌정되었다. 소나타 2번은 4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악장은 소나타 형식, 2악장은 2부 형식, 3악장은 변주곡 형식, 4악장은 3부 형식이다. 소나타 2번은 바하의 작품에 영향받았으며 「진노의 날」 선율이 곡 전체에 나타난다. 1악장은 바하의 파르티타 3번 중 프렐류드 선율이 직접 인용되었으며 「진노의 날」 선율과 조화를 이루어 작곡되었다. 2악장은 약음기를 사용하여 독특한 음색을 만들고 마지막에 「진노의 날」 선율로 마무리된다. 3악장은 처음에 주제가 피치카토로 제시되고 6개의 변주곡이 나타난다. 4악장은 마르카토와 폰티첼로로 연주되며 중음주법과 셈여림의 대조가 많이 사용되었다. 본 논문은 이자이의 생애와 음악활동 등 이자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짚은 후, 소나타 2번의 형식, 리듬, 선율, 화성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작품을 연구하고 이 작품에 쓰인 바이올린 연주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Eugène Ysaÿe was one of the greatest violinists of the 19th and 20th centuries. He is regarded as the violinist of the Belgian School, however, he also inherited the traditions of the Frech school under the influence of Wieniawsky and Vieuxtemps. Although Ysaÿe never formally studied compositions, he composed over sixty works and they are full of harmonic originality. Among them, Six sonatas for solo violin, op.27 were regarded as masterpieces.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his individual and unique composing style through examining diverse notes and documents, mainly concentrating on the studying of E. Ysaÿe ‘s Sonata for Solo Violin op.27, No.2. In addition, the general overviews on Ysaÿe including his musical life and violin techniques in sonata no.2 are also examined in this study. Sonata No.2 consists of four movements. Abrupt changes and contrasts of dynamics and articulations are seen in the whole movements. Ysaÿe used various violin techniques such as pizzcato, doule-triple stopping, marcato and sul ponticello, The first movement uses Prelude in Bach’s Partita No.3 and melody of Dies Irae as the themes. The second movement is played with mute and ended with the melody of Dies Irae. The third movement is the form of variations. The fourth movement uses double-triple stopping techniques to express the fear of death to an extr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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