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48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정은-
dc.contributor.author함지현-
dc.creator함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7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63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347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639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낭만주의 시대에 활동한 작곡가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의 후기 피아노 소품인 「6곡의 피아노 소품(Klavierstücke), Op. 118」을 분석연구 한 것으로, 이를 위해 브람스의 생애와 전반적인 음악작품에 대해 살펴보고 그의 작품들 중 피아노 음악과 그 특징을 연구하였다. 19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브람스는 낭만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가곡과 실내악곡 중심으로 다양한 유형의 작품을 발표했다. 그 중에서 피아노 작품은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당시의 음악과는 다른 고전적인 경향을 보인다. 즉, 브람스는 낭만주의 시대에 유행했던 표제음악과 새로운 음악양식이 아닌 절대음악과 낭만 이전시대의 음악양식을 중요시했다. 또한 낭만시대의 기교적인 화려함 보다는 음악적으로 깊이 있는 내용을 추구하며 절제된 성향을 보였다. 이러한 브람스의 피아노 작품은 연대순으로 세 개의 시기로 나뉘는데 제 1기와 제 2기에는 각각 소나타와 변주곡을 중심으로 작곡했으며, 말년의 시기인 제 3기에는 낭만시대에 유행했던 소규모 피아노 소품들을 작곡했다. 하지만 브람스의 피아노 소품은 그 당시의 것들과는 다르게 곡 자체의 분위기는 나타내지만 표제적 이거나 감정적이지 않고 보편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경향은 그가 피아노 소품에서 사용했던 제목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즉, 브람스는 대부분의 곡들에 간주곡이라는 의미인 ‘인터메초(Intermezzo)’를 자주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곡들을 ‘피아노 소품(Klavierstücke)’라는 일반적인 명칭을 사용해 하나로 묶음으로서 절제되고 침착한 성향을 보여주었다. 또한 제 3기에 작곡된 후기 피아노 소품에서는 브람스의 고전적인 경향은 물론이고 제 1기와 제 2기의 작품들에서 보여주었던 자신만의 낭만적인 음악어법들이 다듬어져 나타난다. 「6 Klavierstücke, Op. 118」은 한 개의 발라드(Ballade)와 한 개의 로만체(Romanze), 그리고 네 개의 인터메초(Intermezzo )를 포함해 총 6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이 3부 형식으로 구성되며 카논(Canon), 전위(Inversion) 등의 대위적 기법이 자주 사용되어 브람스가 예전의 형식과 기법을 중요시하는 고전적인 특성을 보여준다. 또한 넓은 음역의 선율구조, 기본 3화음에 기초하였지만 여러 비화성음에 의한 불협화적인 효과, 감7화음과 독일 6화음 등을 통한 자유로운 화성의 사용, 다양한 리듬의 사용, 주제적 변형 기법(Thematic transformation)에 따라 각각의 모티브(Motive)가 발전되는 것 등은 브람스의 낭만주의적 특성을 잘 나타낸다. 즉, 이 작품은 브람스가 자신의 고전적인 특성에 당시의 낭만적인 음악어법을 결합시킨 작품으로 브람스 후기 피아노 소품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그의 후기 피아노 소품 중 「6 Klavierstücke, Op. 118」을 브람스 피아노 소품의 특성과 피아노 음악의 특징 연구를 기반으로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후기 피아노 소품에서 나타나는 브람스 음악의 특징을 이해하고자 했다.; This dissertation is to study the romanticism musician Johannes Brahms' (1833-1897) piano music. For this purpose, His life and overall works was studied. And 「6 Klavierstücke, Op.118」 of the late piano pieces was intensi vely analyzed. by studying the piano works and the characteristics. Brahms who actived in the late 19th century composed the piano works of Sonata, Scherzo, Ballade, Variation, Piece. His piano works is not program music that was popular at that time but absolute music. And he thought that Baroque or the previous musical styles are more important than new music form of ‘New German School’. Also he liked a calm and moderation rather than grandeur and virtuosic of Chopin and Liszt and Wagner music. 「6 Klavierstücke, Op.118」 of the late piano pieces consists of one Ballade. one Romanze, and four Intermezzo. Unlike with Romantic ‘Characterpiece’ at that time, he revealed a generality and universality without programmatic and emotional by using mainly a title ‘Intermezzo’ that means a musiacal interlude through this piece. Also, Ballade and Romanze show only an atmosphere of work and haven't a particular story. And Brahms told ‘Klavierstücke’ that is gathered these pieces. This strengthens a generality and universality of this work and there is no connection with the literature. Also, Brahms's music features appear well in this work because this work was composed in the late. In other words, Brahms music's romantic feature revealed through melody structure of a broad range, a variety of dissonance and chord of change, the use of various rhythm like synciopation, hemiola, polyrhythm, thematic transformation. And Brahms music's classical feature revealed through a use of ternary form that is previously established type, couterpoint like canon, inversion Brahms shows classical form and technique and romatic feature with general character that is appeared in the late piece through this work. Therefore this work shows Brahms's piano music feature of the late very wel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브람스의 생애와 음악 3 A. 생애 3 B. 작품 및 음악적 성격 8 Ⅲ.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 11 A. 피아노 작품 11 B. 피아노 음악의 특징 16 Ⅳ. 「6 Klavierstücke, Op. 118」의 분석 22 A. 제 1곡 Intermezzo 23 B. 제 2곡 Intermezzo 27 C. 제 3곡 Ballade 33 D. 제 4곡 Intermezzo 38 E. 제 5곡 Romanze 45 F. 제 6곡 Intermezzo 49 Ⅴ. 결론 53 참고문헌 56 ABSTRACT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6025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의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6 Klavierstücke Op.118」 by J, Brahms-
dc.creator.othernameHam, Ji Hyun-
dc.format.pagevi, 59 p.-
dc.contributor.examiner김정은-
dc.contributor.examiner함영림-
dc.contributor.examiner최세영-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