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백현애-
dc.creator백현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4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67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343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6754-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학문 목적 언어 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 기능에 중심을 두고 상호 연계된 활동을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해서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과 학습 스타일과 수준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앞에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최근 들어 듣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듣기 교육 자료를 개발하려는 노력과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점차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된 형태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대학 수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듣기 교재는 개발되고 있지 않다. 간단한 듣기 활동으로 끝나는 수준에서 그치고 있다. 때문에 학문 목적 외국인 예비 유학생을 위한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더욱 느낀다. 그런 이유로 한국어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면서 한국의 학생들이 이미 습득한 지식기반어휘를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듣기 교재를 개발해 보고자 한다. 강의 듣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기반어휘를 학습자가 내재화 시키고 더 넓은 의미의 사고와 한국인의 내재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재의 대상은 대학 입학 예비 유학생이다. 여기서 예비 유학생이라 함은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고급(5, 6급) 이상의 교육을 받고 대학 입학하여 전공 과정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학생을 지칭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본 교재 개발의 구체적인 목표 및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는 대학 입학 예비 유학생이 또래의 한국 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의 어휘를 학습하고 듣기 활동에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듣기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둘째, 고등학교 인문 사회 계열의 교과에서 추출한 지식기반어휘 및 관련 내용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여 대학 수학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셋째, 교재는 실제 교과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된다는 점에서 내용중심접근으로 설계한다. 따라서 실제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예문 및 듣기 지문을 추출하여 각색한다. 넷째, 교재는 각 과를 학습할 때 필요한 지식기반어휘와 듣기 지문, 듣기 전략을 활용한 활동, 확인 문제, 기타 정보를 담아서 구성한다. 다섯째, 교재는 대학 입학 예비 유학생이 한국 대학에서 수학하기 위해서는 기본으로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 내용을 담는다. 한국어 지식과 한국 사회에 대한 지식을 동시에 학습함으로써 학문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하여 대학 강의에 수월하게 적응하여 학습할 수 있다. 본 교재의 특징은 지식기반어휘 바탕으로 한 듣기 교재라는 것이다. 한국의 대학에 진학을 위해서는 인문, 사회 계열의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인문, 사회 계열 과목의 선지식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근거로 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교육 자료로서 지식기반어휘를 총 6차에 걸쳐서 추출해낸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현행 한국 고등학교의 인문·자연계열 공통과목인 ‘사회, 도덕, 기술·가정’과 인문계열의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여 학습하는 사회탐구 선택과목인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그리고 예비 외국인 유학생이 대학 진학 시 가장 많이 진학하는 경상계열 과목인 ‘경제’ 총 6과목을 우선 선택하였다. 두 번째, 이들 과목의 검정 교과서의 어휘 색인을 정리하여 총 13,538개의 어휘 목록을 작성하였다. 전체 어휘 중에서 2개 이상의 공통 어휘 1907개를 추출하였다. 세 번째, 2개 이상의 공통어휘를 추출한 1907개의 어휘를 바탕으로 빈도수 상위 50% 이상의 어휘만 추출한 것이 총 1035개이다. 네 번째, 이상의 어휘를 바탕으로 10개의 주제별 영역을 나눈 후 단순 어휘, 일상 어휘, 중복 어휘, 주제별 영역 외 어휘는 제외하여 총 517개의 어휘를 추출하였다. 다섯 번째, 한국어 교사 3명과 4년제 대학 인문 사회 계열 전공 교수 3명에게 어휘 중요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요도 조사는 3차에서 추출된 어휘 517개를 예비 대학생들이 대학 수학시 알아야 하는 중요 정도에 따라 1, 2, 3점의 점수를 표기하도록 하였다. 여섯 번째, 6명의 전문가의 중요도 조사를 바탕으로 종합하여 각 영역별로 중요도 상위 50%의 어휘를 추출하여 지식기반어휘 목록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추출한 지식기반어휘를 활용하여 인문, 사회 계열 예비 유학생을 위한 듣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선행연구의 검토 7 1. 학문 목적 듣기 연구 7 2. 대학 입학 예비 유학생을 위한 현황 고찰 9 Ⅲ. 교재 개발의 원리 13 1. 교재의 목표 및 특징 13 2. 교재의 설계 원리 14 Ⅳ. 교재 개발의 개요 18 1. 교재의 구성 18 2. 교재의 교육적 효과 23 Ⅴ. 결론 25 Ⅵ. 교재 27 Ⅶ. 교사 지침서 73 참고문헌 7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08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대학 입학 예비 유학생을 위한 지식기반어휘 활용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고등학교 인문 사회 영역 어휘를 중심으로 한 듣기 교육-
dc.format.page81 p.-
dc.contributor.examiner이해영-
dc.contributor.examiner김현진-
dc.contributor.examiner김영규-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