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8 Download: 0

일본 대학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언어-문화 통합교육 교재 개발

Title
일본 대학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언어-문화 통합교육 교재 개발
Authors
강혜신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일본 대학의 초급 한국어 과목 수강자들을 위한 언어- 문화 통합 교육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학습자와 교수자의 요구 조사 결과, 언어 수업과 문화 수업이 통합된 한국어 교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의 교재들이 한국어 교육에만 중점을 두고 문화 항목이 부족하거나 혹은 언어와 독립된 문화 교육 내용만을 다루고 있어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언어-문화 통합 교육 교재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특히 그 문화 주제를 한국의 식(食 )문화에 한정하고자 한다. 첫째로 변영희(2007)에 의하면 학습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싶어하는 문화가 바로 이 식문화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에서 한국 음식은 별미로 먹는 외국 음식의 수준을 넘어 이미 토착화 단계에 이른 상태이다. 그 예로 일본의 한 인터넷 조사에 의하면 20대~50대 여성 77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5%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한국 요리를 먹으러 가고, 77%는 김치를, 57%는 한국의 조미김을 집에 항상 두고 먹는다고 답하였다. 게다가 요즘 일본 슈퍼마켓에서 김치나 나물, 잡채, 한국의 인스턴트 라면, 막걸리 등은 흔히 볼 수 있는 상품이다. 이러한 상황을 볼 때 학습자들은 다른 한국 문화 영역에 비해 한국의 음식에 대해 많은 선험 지식,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강대훈 외(2008)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식문화는 단순한 음식이나 식사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문화적・정신적・물질적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가장 기본적인 문화의 척도’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한국의 식문화를 통하여 쇼핑이나 요리와 같이 실생활과 관련된 문화만이 아니라 웰빙 문화, 어른 공경 문화, 전통적인 민간 신앙 등과 같은 정신 문화까지 연결시킨 학습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는 일본 대학의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문화 통합 교육 교재를 개발하되 그 주제를 한국의 식문화로 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