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66 Download: 0

중급 학습자를 위한 화행 중심 말하기·듣기 교재 개발

Title
중급 학습자를 위한 화행 중심 말하기·듣기 교재 개발
Authors
정예은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한국어 학습자들은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싶어 한다. 김정화·최은규(2000)에 의하면 학습자들의 말하기·듣기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기술별 희망 학습 요구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순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김정숙(2003)은 정확하고 유창한 자신의 의사표현 능력은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학습자 입장에서는 교실 내에서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여 좋은 성적으로 학습에 어려움이 없더라도 실세계에서 한국인 모어 화자와 대면하여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면 큰 상심을 할 수도 있고 학습에 대한 의심과 회의감을 느낄 수가 있다. 때문에 의사소통을 위한 말하기·듣기 교육은 중요하고 학습자의 요구도가 높은 말하기·듣기영역의 교육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다. 그러나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말하기·듣기를 위한 수업 보다는 문법을 위해서 이를 활용하기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 아쉽다. 형태적인 지식을 구축하기 위한 수단으로 말하기·듣기를 교육하면 학습자는 문법적인 지식에 집중하게 되어 의사소통 실력의 부족을 느끼게 된다. 형태적인 지식의 학습만으로는 학습자들이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것에 무리가 있어 말하기 교육이 따로 필요하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