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26 Download: 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재 개발

Title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재 개발
Authors
배지연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중화권 학습자 중에서도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중국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한국어 발음 학습을 더 쉽게 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외국어 교육에서 발음 교육은 가장 처음에 이루어지는 교육인 동시에 고급 단계에서도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는 분야이다. 일반적으로 볼 때, 단기적인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성인 학습자가 아동 학습자보다 이해력이 높기 때문에 외국어의 습득이 빠를 수 있으나 발음의 모방에 있어서는 아동 학습자가 성인 학습자보다 습득이 빠르기에 장기적으로는 아동 학습자가 목표어의 습득에 있어서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성인 학습자는 외국어 습득에 있어서 모국어의 구조 안에서 모든 것을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난 후에 외국어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취하고 있어서 결과적으로는 목표 언어가 왜곡되어 습득된다. 즉, 모국어로서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 할 수 있는 학습자들로서는 관습화 된 모국어의 발음 체계의 영향으로 외국어의 발음이 부자연스러운 점이 많다. 이것이 바로 모국어의 간섭현상인데 외국어의 음소를 배울 때 습관적으로 모국어의 음소 체계에 대응시키게 된다. 따라서 외국어의 음소 체계를 모국어의 음소 체계에 의해서 이해하기 때문에 외국어의 음소 체계에 대한 그릇된 음소 해석을 하게 된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언어적 간섭을 받는 부분에 대해서 목표 언어인 한국어와 학습자의 모국어인 중국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간섭의 원인을 규명하고, 학습자가 그 원인을 이해하도록 하며, 꾸준한 연습을 통해 간섭현상을 제거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그 다음 한국어 음운의 발음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효과적으로 제시할 뿐만 아니라 혼동하기 쉬운 음운과 간섭현상에서 오는 음운 발음을 제시하여 이미 화석화된 발음도 교정하여 중국인 성인 학습자가 한국어 발음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