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21 Download: 0

한국 식생활문화를 주제로 한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한국 식생활문화를 주제로 한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김은영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요즘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서로 다른 국적을 가진 남녀의 결혼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한국사회에서도 이러한 국제결혼으로 인해 한국인과 결혼한 여성 결혼 이민자의 수가 125,031명으로 전년에 비해 약 2,000명가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아 한국 남성과 결혼하여 한국 사회에서 살게 된 여성의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여성 결혼 이민자들은 한국 남성과 결혼하여 한 가정의 주체가 되고 미래에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꾸준히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의 규모는 한 지역사회를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날로 늘어나는 여성 결혼 이민자들은 한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명확히 자리 잡고 있지만 오랫동안 단일민족국가를 강조해 왔던 한국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다. 특히 여성 결혼 이민자들은 한국으로 유입되는 다른 외국인들과는 달리 일정기간 한국에 머물다가 떠나는 사람들이 아니라 결혼을 통하여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한국 남성과 결혼을 하면서 한 가정의 일원이 되고 바로 한국 사회 안으로 편입되어 빠른 사회 적응과, 언어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한국 문화의 습득을 요구받는다. 이러한 현재 사회의 흐름에 따라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수업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여러 가지 다양한 교재들이 출간되고 있으나 여성 결혼 이민자들이 실생활에서 살아가며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업과 교재들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 결혼 이민자들이 흡수시켜야 할 문화들이 많지만 그 중 가장 요구되어지는 부분은 요리를 포함한 식생활의 전반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 여성 결혼 이민자는 한국 남성과의 결혼을 통해 한국에 들어와 가정을 이루어 아내와 어머니로서 살아가야 하는데, 결혼 후 그들에게 처음 주어진 역할은 주부일 것이다. 한 가정의 식생활을 책임지는 사람에 따라 그 가정의 식생활과 식습관, 그에 따른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이 좌우되므로 여성 결혼 이민자들의 한국 식생활 적응은 중요하다. 음식은 사람의 생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그들이 한국 생활에 정착하여 적응하며 살아가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음식의 종류나 조리법, 상차림과 식사예절 등은 각국의 긴 역사를 거쳐 내려온 문화들이므로 각 나라의 문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는 최근 한국 사회로의 유입이 급증하는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들어와 한 가정의 구성원이 되어 정착하여 살아갈 때에 필요한 다양한 식생활 정보와 문화, 요리 방법을 제공하고, 식생활문화와 요리 방법으로 구성된 언어학습과 활동을 통해 언어와 식생활문화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재의 필요성을 인식, 그들의 빠른 적응을 원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한국 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그 의도가 있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