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8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재경-
dc.contributor.author정소영-
dc.creator정소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8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664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337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6647-
dc.description.abstract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가치를 높여주는 곳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가치소비를 하고 있고 이러한 영향으로 향수 시장에서도 투자 대비 큰 만족감을 주는 니치(Niche) 향수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니치 Niche'란 원래 ’틈새‘를 뜻하는 단어로, 일반 제품군을 세분화해 다양한 고객의 특성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특화한 상품을 의미한다. 현재 전문가들이 말하는 니치 향수는 ’나만이 누리고 싶은‘ 가치를 지닌 아이템이라 할 수 있지만, 니치 향수의 기본적인 조건에 대해 밀라노의 향수 전문가이자 컨설턴트인 마리안 멘데스는 몇 가지로 정리 하였다. 천연 에센스를 사용하고, 독보적 향료를 고집하며, 특정 지역을 강조한 향수여야 한다는 것이다.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니치 향수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는 앞으로도 계속 될 전망이나 국내 향수시장에서는 이를 충족 시켜줄 브랜드를 찾아보기 어려운 현실이다. 뷰티업계에서 상위에 속하는 기업들 또한 소비자를 만족 시킬만한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고 주로 유럽이나 미국 등 다른 나라로 부터의 수입에 의존하여 판매하고 있다. 국내 뷰티 산업에서 향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향기 소비에 있어 많은 사람들의 욕구가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브랜드의 영향력을 키우는 것이 시급하다는 것은 여러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국내 향수 브랜드 개발과 발전을 위한 지원과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그 중 현 트렌드와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니치 향수 브랜드의 개발은 앞으로 국내 향기 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니치 향수 브랜드 개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략 제시를 위한 선행 연구로 향수산업이 발전한 네 나라, 프랑스, 미국, 영국, 이태리를 대표하는 니치 퍼퓨머리의 사례를 분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내셔널 니치 향수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브랜딩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다소 미약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국내 향수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Customers spend value consumption to invest on freely where raises his/her values in difficult economic situations by their conscious level increasing, and by such influences, growth of Niche perfume that gives great satisfaction comparing with investment is remarkable in perfume market. ‘Niche’ is a word that means ‘gap’ originally, and it means specialized products that divides general products into details to satisfy clients' various characters. Currently, experts say that Niche perfume is an item that has value of ‘what only I want to have’, but Marian Mendes, an expert of perfume and consultant in Milano summarized basic conditions of Niche perfume as a few things. She said that it should use natural essences, and insist on unique aroma, and make emphasis on particular region. Customers' needs on Niche perfume market that is paid attention as blue ocean will keep going, but we can hardly find satisfying brand in domestic perfume market. Top corporations in beauty markets don't have their own brand that can satisfy customers, and they sell products depending on importation from mainly Europe or USA, and other countries. Many people who are related to various markets of beauty have opinion that it is urgent to make influence of domestic brand grown in the sense of many people's desire to spend perfume appearing and perfume's importance gradually increasing in domestic beauty industries. Based on these problems, necessity of support and research for development of domestic perfume brand is raised, and I judged that development of Niche perfume brand that reflect on present trends and desires of customers will positively influence on domestic perfume industries' growth, so I proceeded this research. In this study, I will offer a strategy to develop domestic Niche perfume brand. As a pre-research for offering strategy, I analyzed cases of Niche perfumery that is representative of four countries that developed perfume industries, such as France, USA, British Empire, and Italy. Based on these I establish national Niche perfume brand story and offer a plan of effective branding. By this research, I hope that it will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domestic perfume industries that are somewhat growing littl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범위 및 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4 A. 향수에 대한 이해 4 1. 향수의 개념 및 특성 4 2. 향수의 기원과 발전 4 3. 향의 분류 및 향수의 종류 6 가. 발향단계에 의한 분류 6 나. 부향률에 의한 분류 7 다. 계열별 분류 9 B. 향수 산업의 특성 및 현황 11 1. 향수 산업의 특성 11 2. 향수 산업의 성장 및 현황 12 3. 향수 소비자 특성 분석 13 C. 니치향수의 이론적 고찰 15 1. 니치 향수의 개념과 특성 15 2. 니치 향수 시장의 현황 15 3. 니치 향수의 소비자 분석 17 III. 니치향수 브랜드 조사 및 분석 20 A. 사례 조사 대상 선정기준 및 분석범위 20 B. 니치향수 브랜드 사례 조사 20 1. 라티잔 파퓨머(L'Artisian Parfumeur) 20 가. 라티잔 파퓨머 브랜드 개요 및 분석 20 나. 라티잔 파퓨머 브랜드 제품 구성 21 다. 라티잔 파퓨머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매니지먼트 전략 23 2. 펜할리곤스(Penhaligons) 24 가. 펜할리곤스 브랜드 개요 및 분석 24 나. 펜할리곤스 브랜드 제품 구성 25 다. 펜할리곤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매니지먼트 전략 26 3. 산타 마리아 노벨라(Santa Maria Novella) 28 가. 산타 마리아 노벨라 브랜드 개요 및 분석 28 나. 산타 마리아 노벨라 브랜드 제품 구성 30 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매니지먼트 전략 31 4. 르 라보(Le Labo) 32 가. 르 라보 브랜드 개요 및 분석 32 나. 르 라보 브랜드 제품 구성 33 다. 르 라보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매니지먼트 전략 34 C. 니치향수 브랜드 분석 결과 36 IV. 국내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 스토리 구축을 위한 전략 38 A. 브랜드 계획 38 1. 브랜드 콘셉트 38 2. 브랜드 아이덴티티 39 3. 브랜드 이미지 40 B. STP전략 45 1. 시장 세분화 45 2. 고객 타깃팅 전략 45 3. 포지셔닝 전략 46 C. SWOT 분석 및 전략 46 D.마케팅 믹스 전략 48 1. 제품 전략 48 2. 가격 전략 49 3. 유통 전략 49 4. 판매촉진 전략 50 V.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ABSTRACT 5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6139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프리미엄 향수 브랜드 개발 전략-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글로벌 니치(Niche)향수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y on Developing Premium Fragrance Brand : focused on Global Niche Fragrances-
dc.creator.othernameJung, So Young-
dc.format.pageviii, 57 p.-
dc.contributor.examiner조영식-
dc.contributor.examiner이혜선-
dc.contributor.examiner김보영-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