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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Effortful Control on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uthors
김영신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아동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나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해 문제행동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3-5세의 자녀를 둔 어머니 30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이선희(2012)가 제작한 저학년 부모의 양육행동 척도를 나지혜(2012)가 유아용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Rothbart(2001)가 개발한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CBQ)를 이윤정(2013)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Achenbach(1991)가 개발한 CBCL(Child Behavior Checklist)을 오경자 등(1997)이 한국 유아에게 맞도록 표준화 작업한 K-CBCL을 박철웅(2002)이 재구성 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관련하여 어머니의 온정과 논리적 설명과 같은 긍정적 양육행동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개입, 강압, 방임과 같은 어머니의 부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즉, 어머니가 부정적인 양육행동을 더 보일수록 유아는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을 모두 더 보였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한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과 관련하여, 어머니의 부정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해서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하였다. 즉, 어머니의 부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 능력을 저하시키고, 이는 높은 내재화 문제행동으로 연결되었다. 반면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이러한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경로를 확인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긍정적인 양육행동보다는 어머니의 부정적인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 환경적인 요인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개인적 요인인 유아의 기질 중 자기조절 측면을 반영하는 의도적 통제를 함께 고려하는데 의의가 있다.;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through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on preschooler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 total of 306 mothers and their preschool-aged children, residing in Seoul, incheon, and Gyenggi-do, participated in this study. Mothers completed the questionnaire that includes their parenting behavior, their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correlation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others’negative parenting had direct effects on preschoolers’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However, mothers’ positive parenting did not have direct effects on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 Seco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indirectly influenced preschooler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More specifically, indirect effects of maternal negative parenting on preschooler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through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were significant. Taken together,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played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 Findings from this study would help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develop a program that was intended to prevent preschoolers’problem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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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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