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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한국학교 쓰기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연구

Title
재외한국학교 쓰기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연구
Other Titles
The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writing curriculum for overseas Korean Schools : Focused on the Needs of the Teachers and Students
Authors
최윤정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미혜
Abstract
본 연구는 재외동포 학생의 한국어 쓰기 실력이 특히 부족하여 대학 수업을 받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연구를 바탕으로 해외 유일한 정규 교육기관인 재외한국학교의 교육과정이 재학생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 교육과정 학생에게 적합한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쓰기 교육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학생 · 교사에 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쓰기 교육에 관한 현황은 재외한국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학교교육계획서에서 국어 교육 및 쓰기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 학생의 요구는 심층 면접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재외한국학교에 근무 중이거나 근무하였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재외한국학교의 쓰기 교육 및 국어 교육이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 학생에게 적합한 것인가에 대해 교사의 의견을 들어 보았다. 재외한국학교 쓰기 교육 현황은 두 가지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한국어 능력 차이가 큰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 학생에 대해서는 심층 면접을 통해 본인의 한국어 실력, 대학 수학 시 어려운 점, 재외한국학교에 대한 만족도, 입시 제도의 적절성, 재외한국학교에 대한 요구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 학생들은 본인의 한국어 실력이 외국인보다 한국인과 더 가까우나 쓰기 실력이 많이 떨어져 대학 수학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으며 재외한국학교에 만족하나 교재, 수업의 방법, 교육과정 등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중등학교 수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재외국민 및 외국인 특별 전형’에 대해서도 한국어 실력을 측정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하였다. 재외한국학교를 졸업한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 학생 대부분이 한국 대학으로 진학한다고 대답한 재외한국학교 교사들은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 학생의 한국어 실력 중 특히 쓰기 능력이 부족하다는 데 동의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이 미흡하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이들을 위해서는 교사가 한국어 교육적 소양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답했으며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재외국민 및 외국인 특별 전형’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 학생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쓰기 시수의 확대, 수업 방법의 다양화, 교재의 보완 또한 필요하다고 답했다. 즉 본 연구를 통해 학생과 교사 모두 재외한국학교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육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었으나 현재 시행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This study is based on researches that overseas Koreans have difficulty in taking lessons because of deficient writing skills in Korean and examines current educational states of an overseas Korean school, which is the only regular educational institution and analyzes the requests of the students and teachers to figure out that it has proper curriculums for most students. The condition of writing education is analyzed from the information of Korean and writing education in the educational plan posted on the school website. In case of the demands of the students studying abroad for all curriculums, we investigate them by having deep interviews with them. Furthermore, we conduct a survey with the current and former teachers of the overseas Korean school and look into its writing and Korean education is adequate for those who study in abroad. As a result, we find out that the students and teachers are aware that it is necessary to have an appropriate education suited for its students’ attributes but there is no such education in present. In education, it is the most important to understand the cultural backgrounds and proficiency in language of the students. Therefore, an urgent task is to establish the curriculum applied those points.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considering methods to find new writing curriculum based on the demands of the students and teachers and providing the foundation for that. In order to revise the curriculum of overseas Korean school and apply new one, the further researches considering effective ways of support are 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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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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