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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학생에 대한 Holland 직업적성검사의 적용

Title
중국 대학생에 대한 Holland 직업적성검사의 적용
Other Titles
Applying the Holland's Vocational Personality Inventory to Chinese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Match between Career Aptitude and College Majors and Life Satisfaction
Authors
ZHAN, QING QING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안현의
Abstract
Form psychological point of view, 4 interests were included in this study. First, testing the applicability of the Korean Holland Vocational Personality Inventory (VPI)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and the effects of the Korean Holland VPI on cultures between China and South Korea. Second, finding out the current distribution of Chinese college students on the Holland vocational interest types. Third,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factors (gender, major, major satisfaction, motivation of choosing a major, parental income) on the Holland vocational interest types. Finally,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the 5 demographic factors on the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and the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In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242 college students in two Chinese cities (Hangzhou and Taizhou in Zhejiang province, China). Korean Holland Vocational Personality Inventory (VPI)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Life Satisfaction scale (CSLSS) test were applied in the survey. The Finding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test of the Korea Holland VPI among Chinese students had high Cronbach α, which showed positive reliability. However, the Circular order hypothesis in the Holland theory was not consistent when applied to the 6 Holland vocational interest types. From the survey, the Korea Holland VPI had a high feasibility on Chinese college students. 2. The Chinese students in this survey were classified into Socia (S), Artistic (A), Conventional (C), Investigative (I), Realistic (R), Enterprising (E). Female was overweight male in types S, A, and C. Types I and R had opposite situation. Same amounts of male and female appeared in type E. 3. The average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score was 2.83, showing that the majors of most Chinese students did not fit their interests. From another aspect, the life satisfaction average was 172.07, which is in the upper level, indicated that most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their major.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ppeared between the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and the life satisfaction, especially for academic satisfaction, satisfaction friendship, and freedom satisfaction. This study not only helps college students better understand their career interests, but also provides reference and theoretical support to career planning courses in colleges and the mental health counseling. It is a useful information theory and an auxiliary tool for the future career counseling in China.;본 연구에서는 중국 대학생에 대한 Holland 직업흥미이론의 문화 간 적용성에 대해 평가하였고, 현재 중국 대학생들의 Holland 직업흥미유형의 형태가 어떻게 분류되는지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대학생들의 성별, 전공, 전공만족도, 전공선택 동기, 부모수입 등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이 Holland 직업흥미유형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와 전공-흥미 일치도를 고찰하였으며 이러한 관련성을 바탕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이 대학생활 만족도와 전공흥미 일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중국 항주시, 대주시를 중심으로 대학에 재학 중인 840여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Holland-Ⅲ 직업적성검사, 대학생 생활만족도 척도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847부였으며, 이 중 미완성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 불필요한 곳에 중복 응답된 322부를 제외하였다. 또한 통계분석을 했을 때 중국 신입생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조사 된 283명 1학년 대학생들의 데이터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42부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각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통계 분석결과 연구대상자는 남자가 84명, 여자가 158명으로 여자가 더 많았으며 4학년이 약 38.8%로 가장 많았다. 전공은 대부분 예술학과로 40.9%였다. 부모수입이 4000위안 이상 6000위안 미만인 학생들이 27.3%로 가장 많았고, 가정경제는 중하 수준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대부분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전공에 대해 만족(81.8%)했으며, 전공선택 동기는 자기흥미(52.5%)에 기인한다고 응답하였다. 이전에 진로상담 경험이 있는 학생보다 없는 학생이 57.4%로 좀 더 많았다. 둘째, 한국 Holland-Ⅲ 직업적성검사의 내적합치도는 .898-.948로 매우 높아서 중국 대학생에게 적용가능성이 있어 보였다. 그리고 6가지 직업흥미유형(실제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간의 상관은 Holland 육각형모델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았으나 대체적으로 원 모델에 부합하였다. 그 중 조사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직업흥미유형은 사회형, 예술형, 관습형, 탐구형, 실제형, 기업형 순으로 분포하였고, 사회형(48.8%)이 가장 많았으며 기업형(3.3%)이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성별 차이를 보면 실제형과 탐구형에서 남학생(80%)이 여학생보다 더 많았고 여학생은 예술형(73.0%), 사회형(69.5%), 그리고 관습형(63.3%)에서 남자보다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의 기업형에서는 남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공만족도에서 대학생의 직업흥미유형에는 차이가 없었다. 성차는 실제형, 탐구형, 기업형에서 차이가 있었고, 전공은 실제형, 예술형, 기업형에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부모수입에 따라 기업형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전공선택 동기에 따라 예술형에서 차이가 있었다. 진로상담 경험은 기업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게 하였다. 넷째, 연구에 참여한 중국 대학생들의 전공-흥미 일치도는 평균 2.83점, 대학생활 만족도 총점은 평균 172.07점으로 평균 이상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의 현재 전공과 자신의 직업흥미유형 간의 일치도는 높지 않지만 대학 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괜찮다는 결과로 해석된다. 그리고 전공-흥미 일치도는 대학생활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대학생활만족도 중 가정만족도, 학교만족도, 학업만족도, 교우만족도, 자유감만족도, 환경만족도 6가지 하위 만족도 척도 중에서 학업만족도, 교우만족도, 자유감만족도 3가지 하위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공-흥미 일치는 자유감 만족도에 대하여 가장 높은 상관이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Holland-Ⅲ 직업적성검사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전공-흥미 일치도와 대학생활만족도에 대한 관련성을 다양한 인구통계학적변인들을 통해 고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일부이지만 중국 대학생의 현재 직업흥미유형과 대학생활 현상을 탐구하였고,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한 Holland 직업흥미검사의 차이점을 비교하였고, 한국 Holland-Ⅲ 직업적성검사를 통해서 중국 대학생들이 자신의 직업흥미유형을 잘 파악하고 어울리는 직업에 취직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교가 대학생들의 취직 준비를 잘 돕기 위한 진로상담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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