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6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유리-
dc.contributor.author권용선-
dc.creator권용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3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3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106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26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1065-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필름 느와르는 할리우드 영화사에서 1940년대~1950년대의 미국 영화를 특징짓는 대표적 표현양식이다. 필름 느와르는 2차 대전 후 프랑스에 소개되기 시작했던 일련의 할리우드 영화들 중 주로 적은 예산으로 제작되어 동시상영 형태로 나타났던 어두운 분위기의 범죄물인 ‘B급영화(B-movie)’를 지칭한다. 필름 느와르는 1940년대를 시작으로 내러티브와 주제적인 면에서 탐욕과 욕망, 어둡고 냉소적인 분위기를 반영하여 가치나 정서에 대한 미국 영화의 주요 전통을 붕괴시켰고, 미국의 고전적인 스타일의 규범을 단절시켰다. 필름 느와르는 이후 1950년대 말 누벨바그(NouvelleVague)감독들에 의해 흡수, 재창조되며 정체되는 듯 했다. 하지만 네오느와르(Neo-noir)시기를 거치면서 필름 느와르는 인간의 어두운 속성을 다룬다는 주제적인 면에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영화 장르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오늘날까지도 지속적인 하나의 흐름으로서 이어져오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필름 느와르의 영화음악 분석을 통해서 필름 느와르 영화에서의 영상과 음악과의 상관관계, 음악적 특성, 음악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작품 선정에 있어서는 1940~1950년대의 필름 느와르 수상작과 후보에 오른 작품을 중심으로 총 7작품을 선정하였다.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필름 느와르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 본 후, 각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또는 분위기를 중심으로 음악의 구성과 형식, 메인테마가 나오는 장면에서의 음악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작품 분석 결과, 필름 느와르 영화에서의 음악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하는 메인테마 선율을 사용하며, 느와르 시대의 부조리, 범죄, 욕망, 타락, 정신병, 집착, 팜므파탈 등의 어둡고 불안한 분위기와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었다. 또한 작곡가의 작곡기법 및 악기사용이 어둡고 불안한 사회상이나 영화 전체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음악적 특징들은 필름 느와르의 스타일적 특징인 플래쉬 백이 음악적으로도 적절히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Film Noir which characterizes the American film between 1940's and 1950's. is a mode of expression in the Hollywood film history. It refers to the gloomy criminal 'B-movies' among a chain of Hollywood films which were produced with low budgets and presented as double features since they were first introduced in France after the Second World War. Starting from 1940's, Film Noir demolished the main tradition of the American films founded on the value and emotion by reflecting the dark and sarcastic atmosphere as well as greed and desire in terms of narratives and themes, cutting off the norms of classical styles. Thereafter, Film Noir seemed to be stagnant when it was absorbed and recreated by the Nouvelle Vague directors in the late 1950's. However, by way of the Neo-Noir period, it brought about a great change in the aspect of the themes dealing with the dark character attributes of human being not only in American movie genres but also in the world movie genres. The trend has been continuous up to now as a new incessant flow. Hence, through the music analysis, this thesis studies the correlation between images and music in the Film Noir, together with the characteristics, function and roles of the music. For study method, total 7 films were selected out of the Film Noir Prize winning films and the Film Noir Prize candidates films in the 1940's and 1950's. First, for the analysis of the work,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Film Noir was researched, with focus on the characters and atmosphere of each piece, followed by the analysis of the construction and the style of the music, together with the study of music characteristics at the scene where main theme was shown. The analysis of the works revealed that the Film Noir music mostly used main theme melodies with focus on the main characters, reflecting the dark and unstable environment and the aspect of the times, ie, irrationality, crimes, greeds, decadence, psychopathy, obsession and femme fatale. Also, it found that the composition skills and the instrument selection expressed effectively the social aspect and the overall mood of the films. These musical characteristics revealed that 'flash back', one of the style characteristics of Film Noir was appropriately used musical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B. 연구 방법 및 범위 2 Ⅱ. 이론적 배경 4 A. 느와르 영화의 발전사 4 B. 느와르 영화음악의 작곡가들 8 C. 느와르 영화의 감독들 15 Ⅲ. 필름 느와르 영화분석 22 A. 분석할 작품의 메인테마 분석 23 1. <시민케인(Citizen Kane, 1941)> 23 2. <로라(Laura, 1944)> 32 3. <이중 배상(Double Indemnity, 1944)> 35 4. <스펠바운드(Spellbound, 1945)> 40 5.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 1949)> 45 6. <선셋 대로(Sunset Boulevard, 1950)> 49 7. <악의 손길(Touch Of Evil, 1958)> 55 B. 분석에 따른 필름 느와르와 메인테마의 음악적 특성 61 Ⅳ.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6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7314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필름 느와르 영화음악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1940~50년대를 중심으로-
dc.creator.othernameKwon, Yong Sun-
dc.format.pageiv, 70 p.-
dc.contributor.examiner최유리-
dc.contributor.examiner오명훈-
dc.contributor.examiner류철균-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공연예술대학원 음악공학전공-
dc.date.awarded2015. 2-
Appears in Collections:
공연예술대학원 > 음악공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