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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한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에 관한 사례분석

Title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한 공유가치창출(CSV) 전략에 관한 사례분석
Other Titles
Case Analysis on the Creating Shared Value(CSV) Strategy by the Diamond Model : Focusing on a case of Samsung Electronics
Authors
이재희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상미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strategic way to perform of Creating Shared Value(CSV). For this study, case analysis was implemented on a selected object of study which is running CSV. For this study, a domestic corporation which is running CSV was chosen as a selected object of study and a case analysis was implemented on it. Diamond Model of Michale E. Porter which is designed for an analysis of competitive advantage as its analysis framework. This study selected ‘Samsung Nanum Village’ program of Samsung Electronics, a corporation of running various CSV program as the subject of study. This study analysed the program in terms of Endogenous Variables of Diamond Model, ‘Factor Conditions’, ‘Demand Conditions’,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and ‘Firm Strategy, Structure and Rivalry’. The characteristics of ‘Samsung Nanum Village’ Program through the analysis in terms of each variables, and suggested strategic way to perform of CSV based on these.;최근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경제위기가 도래하면서 기존의 기업들이 성장에 한계를 보이고, 새로운 가치창출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이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유가치창출(CSV)’이란 Michael E. Porter와 Mark. R. Kramer에 의해 소개된 개념으로 기업의 이윤추구 활동 자체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며 동시에 경제적인 수익도 창출하는 활동이다. 공유가치창출(CSV)이 기업과 사회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경영방식으로 인식되면서, 국내에서도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한 논의가 태동단계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한 정확한 구분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공유가치창출(CSV)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시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공유가치창출(CSV)의 전략적인 활동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으로는 삼성전자의 ‘삼성나눔빌리지’ 사업을 선정하였고, 지속가능보고서, 연차보고서, 홈페이지, 신문기사 등과 같은 문헌연구와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방법은 경쟁우위 관점을 기반으로 한 Michael E.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델 4가지 변수(생산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산업, 기업전략·구조 및 경쟁)를 분석틀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 각 요인별로 도출된 사례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인 공유가치창출(CSV)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Michael E.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델 4가지 변수(생산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산업, 기업전략·구조 및 경쟁)별로 도출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산조건에서는 자사의 인적자원과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적극 활용하였다는 점이다. 인적자원에서는 자사의 사회공헌활동 전문가를 투입하고, 삼성임직원봉사단의 인력을 활용하였고, 물적자원의 측면에서는 자사의 제품과 IT기술을 활용하였다. 두 번째로, 수요조건에서는 시장의 특성과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는 점이다. 삼성나눔빌리지의 대상국가인 저소득층 국가의 특성과 주민의 욕구를 설계과정에서 주민들과의 회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세 번째로, 관련 및 지원분야에서는 지역에 위치한 정부와 국제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였다. 나눔빌리지를 설계하고 건설하는 과정에서 담당인력이 투입되었고, 대상 국가의 정부와 국제단체와 파트너를 이루어 실질적인 관리와 운영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네 번째로, 전략·구조 및 경쟁에서는 CSV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기업의 경영전략 핵심키워드로 ‘CSV'를 제시하여 기업 내에서 공유가치창출(CSV)에 큰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각 요인별 분석 결과를 통해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공유가치창출(CSV)의 활동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자사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공유가치창출(CSV)활동을 수립하는 것이다. 둘째, 시장 조사를 통한 공유가치창출(CSV)활동을 수립하는 것이다. 셋째,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공유가치창출(CSV)활동을 수립하는 것이다. 넷째, 비영리·국제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다섯째, 지속가능한 친환경 기술 및 천연자원을 이용하는 것이다. 여섯째, 기업의 대표와 임직원에게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한 인식개선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많은 기업에서 공유가치창출(CSV)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유가치창출(CSV)의 전략적인 활동 방안을 연구한 시기적절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 국내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 사례를 분석하였다는 점과, 경쟁우위를 분석하는 대표적 분석틀인 Michael E. Porter(1990)의 다이아몬드 모델로 사례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아직 공유가치창출(CSV)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개발되지 않았고,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사례 또한 시행 된지 얼마 되지 않아 성과가 분명하지 않다는 점에서 수치화 된 경제적, 사회적 성과를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닌다. 또,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공개되지 않는 기업의 내부 자료를 확보할 수 없었다는 점과, 하나의 기업에 대한 사례 분석의 결과만으로 공유가치창출(CSV)의 전략적인 활동 방안을 제시하여 일반화하기에 부족하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추후에는 좀 더 장기적으로 진행된 사례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충분한 자료를 가지고 분석하여 성과 측정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일반화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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