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31 Download: 0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국내 SPA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연구

Title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국내 SPA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PA Brand Identity expression by utilizing Flexible Identity : focusing on TOPTEN
Authors
전민영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수진
Abstract
세계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이후 SPA 브랜드는 급성장했다. 기존 소비자는 품질 좋은 제품으로 구매해서 장기간 보유하였지만 트렌드의 변화와 IT 기술의 발전으로 현대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앞선 트렌드를 추구하고 소비자의 정보수준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 성향이 확대되고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디자인, 품질, 가격 3가지를 모두 갖춘 패스트패션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SPA 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행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짧은 주기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트렌디한 아이템들을 빠르게 교체하여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하지만 SPA 브랜드의 성장으로 국내 의류업계가 SPA 시스템으로 형태를 바꾸어 브랜드를 개편하거나, 국내에 새롭게 진출하려는 해외 SPA 브랜드도 늘고 있어 내부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미디어와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스마트 모바일 라이프에서 재화는 사용가치보다 기호가치에 의해 존재가 결정되는데 제품 자체의 기능적 특성보다는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하게 되었다. 브랜드란 고정된 존재이지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유연성이 필요하다. 현재의 스마트 환경의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휴대폰이나 태블릿 PC, 온라인을 통해 사용자들은 정보력 습득과 경험을 하고 있다. 지금의 브랜드가 고객을 만나는 최초의 접점이 스크린이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따라 변화하고 활용되는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 구축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다채로운 시각적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효과적인 브랜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표현하기 적합할 것이라고 보여진다. 다변적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는 고객과의 관련성을 강화하고 브랜드의 경험을 제공해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감성적 접근을 통한 소통과 공감을 얻게 될 것이며 브랜드의 지속적인 확장과 경쟁력 확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국내 의류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와 국내 SPA 브랜드로서 유연한 변화가 가능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과 원활한 상호작용, 결과적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시각 아이덴티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선 SPA브랜드의 이해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활용한 브랜드 사례와 국내·해외 SPA 브랜드들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선 및 개발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둘째, 다양한 아이덴티티 시각 표현을 비교 분석하여 국내 SPA 브랜드 탑텐의 문제점과 경쟁력을 분석하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과 시각적 표현에 대해 상세 분석하였다. 셋째, 국내 SPA 브랜드 탑텐의 아이덴티티의 방향성을 정하고 디자인 개발을 진행했다. 개발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어플리케이션과 프로모션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민감해진 소비자들의 욕구 변화에 다양한 시각 표현이 가능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를 활용해 차별화된 아이덴티티 디자인 구축과 체계적인 아이덴티티 관리 시스템을 개발을 제안한다.; SPA brands accurately grasps the lifestyle of the consumer, and it satisfy the consumer by trend, reasonable price and short period of changing trendy item tailored to the needs of the consumer. However, the domestic apparel industry is changing the system to the SPA brand's and also reorganizing the brand as well because of the growth of the SPA brand. Domestic internal competition is becoming more intense because of the increasing international SPA brands which are breaking new ground in internal apparel industry. Due to the development of media and information technology, the semiotic value of goods is more important than value in use, so the brand's image is more important than the func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product. Setting up the flexible identity system which is changeable and utilizable depending on various circumstances and needs is required because the brand is now meeting the customer's first contact on the screen. It satisfies the needs of the consumer by showing colorful visual images and also it is assumed to be appropriate to represent an effective marketing communication.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the flexible identity which is variously changeable as a domestic SPA brand. As a result, it could be better method to communicate with domestic consumers and it would be possible to build a visual identity management system which improve brand awareness and credibility. First, this paper studi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examples about the understanding of SPA brand, brand identity, flexible identity and also studied the problem, competitiveness, identity design system, visual expression of domestic SPA brand TOPTEN by analysing the case study on other brand's identity. In addition, this paper studied the development the identity design of domestic SPA brand TOPTEN and apply to the application. This study proposes the development of a identity system and differentiated identity design which is utilized flexible identity according to the changing consumer need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