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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과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과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Gratitude Disposition and Prosocial Behavior on School Happiness among 5th and 6th grade children
Authors
서민지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아동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나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 direct effect of children’s gratitude disposition on school happiness and an indirect influence of children’s gratitude disposition on school happiness through prosocial behavior. A total of 348 children(161 boys and 187 girl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responded to questions regarding gratitude disposition, prosocial behavior, and school happiness. Spss 19.0 and Amos 18.0 programs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chool-aged children’s gratitude disposition had a direct effect on school happiness. As they had higher levels of gratitude disposition, they felt higher levels of school happiness. Second, school-aged children’s gratitude disposition had an indirect effect on school happiness through prosocial behavior. When children felt more gratitude disposition, they displayed more prosocial behavior, which in turn led to higher levels of school happiness. In conclusion, this study found that school-aged children’s gratitude disposition directly as well as indirectly influenced school happiness. In addition, the effect of gratitude disposition on school happiness was stronger, compared to the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Discussion highlight implications of this study by emphasizing the need for enhancing positive characteristics of school-aged children.;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이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친사회적 행동을 통해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남 통영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아동 34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임경희(2010b)가 개발한 감사성향 척도를 사용하였고, 친사회적 행동은 Weir와 Duveen(1981)의 친사회적 행동검사와 Doescher(1986)의 수정판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기초로 이혜주(1996)가 번안·수정한 도구를 임정(2005)이 수정 · 보완하고 최경미(2007)가 초등학교 고학년에 맞춰 수정한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학교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김종백과 김태은(2008)이 개발한 학교 행복감 척도를 송영명(2011)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 검정 및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다. 또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은 학교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감사성향이 높을수록 학교에서의 행복감을 더 높게 경험하였다. 둘째, 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은 친사회적 행동을 통해 학교 행복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쳐, 감사성향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보였으며, 이는 높은 학교 행복감으로 연결되었다. 본 연구는 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 행복감의 각 변인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친사회적 행동의 매개역할을 발견하였다. 또한 학령 후기 아동의 학교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변인인 감사성향과 친사회적 행동 중 감사성향이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밝힘으로써, 학령 후기 아동의 감사성향이 학교 행복감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감사증진 프로그램과 학교 행복감 증진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써 학령 후기 아동의 긍정적인 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에 도움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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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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