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애착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과 이성관계의 매개적 역할

The Effects of Parent Attachment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Medi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Romantic Relationship

본 연구의 목적은 부애착과 모애착을 포함한 부모애착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또래애착과 이성관계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경로에서의 성차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S시 소재의 남녀공학 일반계 고등학교 3곳에 재학 중인 청소년 가운데 3개월 이상 이성교제 중인 221명(남: 117명, 여: 104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부모애착과 또래애착은 Armsden과 Greenberg(1987)의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 척도(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PPA)의 개정본(IPPA-R)을 번안·수정한 옥정(1998)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성관계는 Bowden(1977)의 결혼 만족도 척도(Marital Satisfaction Scale; MSS)를 이인수와 유영주(1986)가 한국 실정에 맞춰 미혼 남녀 관계의 질을 측정하기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삶의 만족도는 Diener, Emmons, Larsen과 Griffins(1985)의 삶의 만족도 척도(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를 조명한과 차경호(1998)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과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애착과 모애착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청소년은 부모애착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부애착과 모애착 가운데 모애착만이 또래애착을 통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즉, 청소년은 어머니와의 애착이 높을수록 자신의 또래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였으며, 긍정적인 또래애착은 높은 삶의 만족도로 이어졌다. 셋째, 부애착과 모애착 가운데 부애착만이 이성관계를 통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즉, 아버지와의 애착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현재 맺고 있는 이성관계의 질이 높다고 보고하였으며, 이성관계의 질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부애착과 모애착 가운데 모애착만이 또래애착과 이성관계를 통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청소년은 어머니와의 애착이 높을수록 또래애착이 높았고, 또래애착이 높을수록 현재 맺고 있는 이성관계의 질 또한 긍정적으로 보고하였으며, 이는 높은 삶의 만족도로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부모애착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 경로와 또래애착과 이성관계를 통한 간접적 경로에서 청소년의 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종합해 보면,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상으로서 부모, 또래 및 이성과의 관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하나의 모형에서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남녀 청소년 모두 부모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그리고 이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애착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모애착과 또래애착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된 본 연구결과는 아버지 역할을 강조하는 최근의 경향을 반영하는 것으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한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더불어 청소년기의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발견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청소년기에 속하는 고등학생의 생활지도나 상담지도를 포함하여, 그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중재적 노력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과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direct effects of, and indirect effects of parent attachment through peer attachment and romantic relationship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and to examine the gender difference in the model. A total of 221 high school students who had been in a romantic relationship for more than 3 months (117 boys and 104 girls) in the three high schools located in the Jeollanam Province responded to questionnaires, which included items related to parent attachment, peer attachment, romantic relationship, and life satisfac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correlation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using SPSS 19.0 and Amos 18.0 program. The primary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father attachment and mother attachment have direct effects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Adolescents who perceived positive parent attachment showed higher levels of life satisfaction. Second, only mother attachment had an indirect effect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through peer attachment. When adolescents reported affirmative mother attachment, they acknowledged their peer attachment positively, and which, in turn, led to higher levels of life satisfaction. Third, only father attachment had an indirect effect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through romantic relationship. Adolescents who formed affirmative father attachment reported their romantic relationship positively, and which, in turn, led to higher levels of life satisfaction. Fourth, only mother attachment had a indirect effect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through peer attachment and romantic relationship. When adolescents reported higher levels of mother attachment, they perceived their peer attachment positively, it led to affirmative romantic relationship and which, in turn, led to higher levels of life satisfaction. Finally, there were no gender differences in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parent attachment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In summary, the results from this study indicated that parent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romantic relationship played significant roles i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Especially, this study highlights effects of father's role i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Futhermore, the research verifies that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 takes a important role in improving their life satisfaction. These findings have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practice in improving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