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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Good Meeting Practices, Interactional Justice, and Informal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Title
A Study on Good Meeting Practices, Interactional Justice, and Informal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Authors
김민정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제사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백지연
Abstract
본 연구는 상사의 좋은 회의 관행(good meeting practice)과 무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의 관계에서 회의 시민행동(meeting citizenship behavior)의 매개효과 분석과, 상사가 주관하는 회의에서의 상호작용 공정성(interactional justice)과 무형식 학습의 관계에서의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서울 소재 기업들의 회의환경과 관련하여 무형식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고 실증적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일반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3일부터 10월 17일까지 15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총 203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이 중 유효설문 187개를 대상으로 Windows용 SPSS 18.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 절차를 거쳤다. 먼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Cronbach‘s α 계수를 분석하였으며, 측정한 주요변인의 기초통계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좋은 회의 관행, 상호작용 공정성, 회의 시민 행동, 무형식 학습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회의 시민 행동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좋은 회의 관행은 회의 시민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가 주관하는 회의에서의 상호 작용 공정성은 회의 시민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회의 시민 행동은 무형식 학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회의 시민 행동은 좋은 회의 관행과 무형식 학습에서 부분적 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회의 시민 행동은 상호 작용 공정성과 무형식 학습과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 규명된 실증적 결과를 기반으로 상사가 주관하는 회의에서 상사의 좋은 회의 관행과 상호작용 공정성이 조직구성원의 회의 시민 행동을 일으키며 무형식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성원의 회의를 통한 직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회의 참여 활성화와 상사와의 높은 공정성 인식이 요구된다. 둘째, HRD 측면에서는 회의를 주관하는 상사에게 필요한 회의 절차와 관행,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한 방안과 회의 중 직원들에게 대하는 태도 변화 등을 통해 조직 계발을 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실증적 결과를 통해 본 연구가 직무성과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을 기획하는 HRD 담당자와 회의를 주관하는 리더들에게 일조하기를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relationship among good meeting practice, interactional justice,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and informal learning. In addition, this study focuses on the mediating effect of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ood meeting practice and informal learning as well as interactional justice and informal learning. The target respondents of the study were working adults employed at a various levels within a wide range of organization types in Seoul, Korea. One hundred eighty-seven of employees answered to the instrument based on previous studies. SPSS 18.0 was used to analyze collected data. The research questions were verified through regression analysis and the Sobel-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s that good meeting practice and interactional justice were positively related to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Also,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had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with informal learning. In addition,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showed partial medi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ood meeting practice and informal learning. However, no mediation effect was found to affect the relationships of interactional justice and informal learning with meeting citizenship behavior. This study has both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not only it reveals the mechanism to enhanc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to achieve personal goals by facilitating informal learning during the meeting process or after the meeting, but also the findings help supervisors who lead a meeting and HRD practitioners to better understand employees’ perception of meetings and to enhance the quality of meet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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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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