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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No.23 Op. 57 “Appassionata” 분석 연구

Title
L. V.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No.23 Op. 57 “Appassionata” 분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nderstanding about Beethoven's Piano sonata No.23 Op.57 “Appassionata”
Authors
장수정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계명선
Abstract
고전파 음악의 거장 중의 한 사람으로서 18세기 후반 고전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19세기 낭만주의를 여는 선구자인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독일의 라인 강변에 위치한 본(Bonn)에서 태어났다. 그는 고전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3대 거장 중 한 사람으로서 하이든, 모차르트로부터 이어져온 고전주의 음악을 기반으로 하고 그 위에 자신만의 특유의 독창성을 더하여 낭만음악으로 이끌었다. 그가 살던 당시의 시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의 유럽 사회의 특성은 프랑스 혁명 이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여러 방면에서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즉, 자유와 평등, 그리고 박애를 주장하는 계몽주의가 팽창해 나가던 시기였고 영국에서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주의사회로의 전환은 시민계급의 해방과 중산층이 새로운 사회계급으로 등장 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음악가들에게 새로운 표현방법을 제시하도록 하였고, 그 결과 객관성과 형식을 중시하는 소나타 형식이 확립되었다. 이로 인해 베토벤은 이전의 예술가들과는 달리 교회나 귀족에게 예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만의 창작 활동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그의 작품 활동 후기에 들어서는 새로운 형식을 추구하며 예술적인 표현력이 극대화 되어 다양한 작품들을 탄생시켰다. 베토벤은 독주, 특히 피아노를 위한 작품들에 주력하였기 때문에 피아노 소나타가 그의 작품 중 가장 중요하고 독자적인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소나타들은 베토벤의 전 생애를 통해 폭넓게 분산되어 작곡되었으나 세월이 지남에 따라 그 양이 조금씩 줄어들었다. 시기적으로 나누어봤을때, 그는 1800년까지 13곡의 소나타를, 1801년부터 1802년에는 5곡을, 1802년과 1815년 사이에는 무려 10곡을 작곡하였으나 반대로 1817년부터 1823년 사이에는 단 5곡만을 썼으며 세상을 떠나기 전 마지막 4년간 단 하나의 소나타도 작곡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베토벤의 소나타는 형식, 기법 등이 다양함을 알 수 있는데, 베토벤은 이 소나타들에게서 아이디어나 기법을 개발하여 실험한 뒤, 그 결과를 다른 장르의 작품, 대표적으로 현악 4중주나 교향곡에 적용시켰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의 전반적인 특징과 시대적 분류를 살펴보고, 그의 중기 소나타 중 걸작이라고 할 수 있는 의 분석을 통해 베토벤이 추구하고자 한 예술성에 대해 알아보고 자 한다. 에서 첫번째 특징은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그 구조가 크게 변형되었다는 점이다. 먼저, Op. 57에서 베토벤은 처음으로 제시부의 끝에 당시의 소나타 작곡가들이 통상적으로 사용하던 도돌이표를 사용하지 않았다. 또한, 제 2악장에서는 소나타 형식에서 잘 사용하지 않았던 변주형식을 사용해 리듬에 의한 4개의 변주형식으로 주제를 전개하면서 주제의 자유로운 변형을 구사하였다. 2악장과 3악장 사이를 Attacca로 연결시키며 단일 악장과도 같은 느낌을 설정하였고, 이로 인해 각 악장들이 좀 더 통일성과 연관성을 갖게 하였다. 이러한 형식의 변화를 보면, 베토벤이 구조에 있어서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틀보다 주제의 다양한 발전과 그만의 독창성을 추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제 1악장의 제 1주제 부분에 등장한 동기 A와 동기 B가 1악장뿐만 아니라 2악장과 3악장의 주제들에까지 두드러지게 응용되어 작품 전체에 유기적 연관성을 부여한다.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이 Op.57을 통해 그가 낭만주의 특성을 대변하면서도 본질적인 고전주의의 틀은 벗어나지 않았다는 점과 1악장 주제의 두 개의 동기를 사용하여 모든 악장에 통일성을 부여했다는 점을 악보를 통하여 중점적으로 다루어 볼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se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s life, the trend of the times when Beethoven actived and the all of his works including Piano sonatas, Concertos, Symphonies, and so on, and at the end, analyse the representative work of middle period . Beethoven connect Classicism with Romanticism and 32 piano sonatas are the evidence of Beethoven's role. One of the masterpiece of his 32 piano sonatas, includes general character of Beethoven's piano music. and, is a work that represents the middle period in Beethoven's career when he had built his own syle of musical expression Fist, Beethoven for the first time skipped repetition of exposition of the first movement in his piano sonatas. And he composed the second movement in variation style, and the third movement rondo style, and connected the two movement with Attacca. Second, Beethoven gave the unity through composing with three motives. motive A and motive B that have been presented in the first theme of the first movement have been used through all of the work, and the thematic melody of the second movement used the material of motive B of the first movement. Third, In most sonatas, while the first and second themes of each movements are in contrast with each other, in Op.57 the melody of the second theme of the first movement is the shape of an inversion of the first theme and the second theme follows the first theme in rhythmic and melodic form. In the third movement, the appearance of the motive A of the first movement is transformed and developed form. These composition techniques give the work a sense of unity through cyclic form among movements. Last, as compared with Classicism, Beethoven modulate keys frequently. so, this composition gives the work a remarkable dynamic. At this point, Beethoven both maintained a classical style of sonata based on the effect of Haydn and Mozart, and tried a change of style toward Romanticism through his creative musical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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