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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어휘 학습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어휘 학습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Vocabulary Learning and Attitude
Authors
신세정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은주
Abstract
Corpus linguistics in language teaching is widely acknowledged to enhance language proficiency in L2. In particular, many researchers describe how corpus-based learning can be a potential tool for vocabulary learning by generating a variety of authentic materials and by determining the most effective application for classroom teaching. However, the applications of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in the EFL/ESL classrooms have been used at the intermediate and advanced proficiency levels because of the belief that it is only useful for advanced learners. As such,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on the beginner learners’acquisition and attitude toward English vocabulary. A total of 81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divided between a control group and one of two experimental groups. All groups took a pre-vocabulary test and were assigned into higher and lower-level groups according to the results. One experimental group was taught by teacher-centered and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techniques and the other experimental group was taught by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technique and pair work. The control group was taught using traditional instruction (i.e., definition-based vocabulary learning style). After the experiment, the participants took two vocabulary tests to assess their vocabulary knowledge and retention. Those who experienced corpus based vocabulary learning also filled out the attitude-questionnaire and some of them were asked for an in-depth interview. The main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did not show greater effects on the acquisition of both receptive and productive knowledge of vocabulary than traditional instruction. Second, for both high- and low-level studen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effects of vocabulary learning between corpus-based and traditional instruction. Third,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did not have greater effects on the retention of both receptive and productive vocabulary knowledge than traditional instruction. On the other hand, the students mostly showed positive attitudes towards the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Especially, the high-level students were more positive about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than the low-level students. In the in-depth interview, positive students agreed on the usefulness of corpus-based vocabulary learning for inferring lexical meaning, while negative students mentioned the difficulty due to their insufficient knowledge of vocabulary.;자연 상태에서 쓰이는 실제적인 언어(authentic language)를 모아놓은 코퍼스(corpus)는 최근에 제 2언어 학습의 유용한 도구로서 큰 관심을 받았으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코퍼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들도 많이 수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실시된 연구들의 대부분은 고등학생 이상인 성인을 대상으로 주로 어휘, 문법, 쓰기 분야에서의 언어 학습 효용성에 관한 것들이다. 코퍼스를 활용한 언어 학습은 특정 어휘의 중요도나 쓰임을 파악하는 데 용이하고, 실제로 어휘가 사용되는 다양한 문맥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어휘의 의미적 특징은 물론 화용론적 의미까지도 알게 해주어 특히 어휘 분야의 학습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Fox, 1998). 또한 코퍼스 활용 학습은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 목표에 따라 다양한 변형과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어 능력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에게도 활용이 가능한 학습 방법이다(Bennett, 2010; Willis,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총 81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에서는 코퍼스를 활용한 어휘 학습을 전통적인 교사중심 교수 방법과 짝 활동 교수 방법으로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서는 모국어 정의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어휘 학습을 실시하여 어휘 학습에 대한 코퍼스 활용 효과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사전, 사후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에 대한 초등 학습자의 정의적인 반응도 알아보았다. 실험은 사전 평가의 동질성 검증 후, 4주 동안 총 6차시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사후 어휘 평가와 후속 평가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의 어휘 능력과 어휘 지속력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 질문은 첫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교수 방법에 따라 초등 학습자의 어휘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능력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초등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에 따라 구분되는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의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초등 학습자의 어휘 지속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실험이 끝나고 4주 후에 실시된 후속 어휘 평가를 통해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넷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초등 학습자의 어휘 학습에 대한 정의적인 면에 미치는 반응을 사전, 사후 설문과 심층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을 실시한 후 진행된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능력에 대한 평가와 설문 조사,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연구 질문에 대한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을 교수 방법에 따라, 교사중심 학습과 짝 활동 학습으로 구분하여 어휘 학습을 실시하고 전통적인 어휘 학습과 비교해 보았을 때, 세 집단 사이에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즉,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의 어휘 학습 효과는 전통적인 어휘 학습 방법과 별다른 차이가 없었으며,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을 교사중심 학습과 짝 활동으로 교수 방법을 달리했을 때도 둘 사이의 어휘 학습 효과는 서로 다르지 않았다. 둘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초등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에 따라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능력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영어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능력에 미친 효과는 다르지 않았다. 즉, 영어 능력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 모두에게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을 통한 어휘 학습 효과는 전통적인 어휘 학습 방법과 비교하였을 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영어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의 지연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코퍼스 활용 학습 여부와 교수 방법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지속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정의적인 측면에서 초등 학습자의 어휘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코퍼스에 대한 반응을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은 상위 학습자의 경우, 어휘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자기주도성을 높이는 데 유용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어 능력 수준과 교수 방법에 상관없이 코퍼스 자료에 대한 이해도, 용이성, 만족도, 지속 이용 가능성 모두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코퍼스 자료가 제공하는 문맥 활용과 기존 어휘 목록에 비해 풍부하게 제시되는 어휘량에 대한 만족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코퍼스 자료를 보고 분석하는 데 느끼는 인지적인 부담감과 전통적인 어휘 학습에 비해 오래 걸리는 학습 시간에 대한 불만으로 일부 학습자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제시하는 교육학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언어적 선지식이 구축되지 못한 초등 학습자에게 코퍼스를 활용한 어휘 학습은 전통적인 어휘 학습과 비교하여 별다른 어휘 학습의 효용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즉, 코퍼스 자료가 제시하는 문맥을 활용하여 어휘 의미 추론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초등 학습자의 어휘 습득을 높이는 데 유용하지 않으며 오히려 코퍼스 자료 분석이 학습자의 인지적인 부담을 초래 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초등 학습자를 위한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을 구성할 때는 교수자의 보다 세심한 지도와 연구가 필요하며, 초등 학습자가 코퍼스 자료 분석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충분한 훈련 시간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초등 학습자의 정의적인 면에 있어서 어휘 학습의 흥미와 자기 주도성을 높이는 데 유용한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과 명백한 개별 어휘의 의미를 제공하여 초등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과 학습 시간을 줄여주는 전통적인 어휘 학습의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활용한다면, 어휘 학습에서 두 학습 방법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휘 학습의 보조적인 수단으로써 학습자 중심 학습이 가능한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을 교실 밖의 학습 과제나 자율 학습의 방법으로 활용한다면 어휘 학습의 효용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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