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28 Download: 0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개발

Title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개발
Authors
최지예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최근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요구에 맞는 쓰기 교육 과정은 장르 중심의 쓰기 교육에 있다. 장르 자체가 의사소통의 결과물이며 담화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형식의 틀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문 목적 학습자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 쓰기 활동을 통해 국내의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다운(2009)에 나타난 요구 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쓰기 교육에 있어 교사와 학습자 모두 글을 읽을 독자에 대한 고려가 없음을 지적하면서 사회적인 맥락과 독자를 강조하는 장르 중심적인 쓰기 교육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즉 학문 목적 한국어에서 장르가 쓰이는 이유는 정해진 독자와 맥락이 존재하고, 장르는 해당 담화 공동체 내에서 영향력이 미치기 때문이다. 박은선(2014:12)에서도 학문 목적 학습자가 학문적 텍스트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글을 쓰도록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글을 쓰는 사람은 해당 담화 공동체에서 사용하는 글쓰기 양식과 규칙을 학습하고 담화 공동체가 받아들일 수 있는 글의 구성과 수사적 형식을 유지하며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쓰기 교육이 어려운 이유는 다양하지 않은 교재와 피드백 시간의 부족에 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자가 제안하고자 하는 블렌디드 러닝의 방법으로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다면 학습자와 교사의 요구를 반영한 효과적인 쓰기 교육 방안이 될 것이다.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의사소통의 방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쓰기 교육에 활용한다면 학습자에게도 보다 유의미한 학습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사소통의 기회도 얻게 된다. 최근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보면 쓰기 과정에 대해 순환적이고 역동적이며 예측 불가능한 과정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즉 글을 쓰는 과정은 최종본에 이르기까지 고쳐 쓰기와 피드백을 반복하면서 만들어지는 회귀적인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이런 쓰기 과정은 인터넷 게시판 활용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실현될 수 있다. 또 인터넷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인터넷 환경을 활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블렌디드 러닝을 Garrison과 Kanuka(2004)에서는 면대면 강의실 학습과 이러닝(또는 온라인 학습)을 통합한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김회수, 2007:36에서 재인용). 그러면서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은 학습자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이 가능하며 전 세계의 인터넷 학습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멀티미디어를 통한 경험학습이 가능하고 실제 과제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서 현장 적용 가능성이 높은 지식 창출의 학습을 할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원격 교육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최선미(2008:47)에서는 기존 쓰기 교재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는데 해당 장르에 적합하고 다양한 주제의 읽기 자료가 부족하고 완성된 글에 대한 점검의 방법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다면 블렌디드 러닝의 이점을 교육 환경에 적용하면서, 학습자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지면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제공받을 수 있다. 게다가 학습자는 완성된 글을 동료와 서로 공유하면서 댓글 형태의 동료 피드백도 가능하고, 글을 여러번 수정하여 쓰는 것도 용이하여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소통도 가능할 것이다. 현재의 학생들이 인터넷 기반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에 익숙한 점도 고려해 본다면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통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장르 중심 쓰기 교수법을 기반으로 하되 교실 환경에서의 제약이 많았던 쓰기 교육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장점을 반영한 쓰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