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63 Download: 0

원어민 영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원어민 영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조연수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내 원어민 영어 교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이 근무하는 환경에서 필수적인 한국어를 사용하여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원어민 영어 교사들은 한국의 학교나 학원의 조직원으로서 일반 회사와는 또 다른 특징적인 환경에서 사용하는 한국어와 어휘가 필요하므로 이를 다루는 교재가 필요하다. 셋째, 이들은 직장인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한국어 학습에 투자하기도 어려우므로 이러한 이들의 상황에 적합한 필수적인 내용을 다루는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한국어 문법적인 지식뿐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한국 문화를 한국어와 함께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 중 아직까지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원어민 영어 교사 집단의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한국어교육에 적합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 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