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선호를 통해 본 또래괴롭힘 행동

A Time Preference and Bullying

최근 학교 현장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학교폭력이다. 학교폭력은 곧 또래 괴롭힘(School bullying)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해학생들의 도덕성이나 자기조절력 등의 인성적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도덕성이나 자기조절력은 복합적 개념으로서 교육적 처치가 어렵고, 또한 현장에서 인성교육 강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으나 그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제학적 개념인 시간선호를 도입하여 또래 괴롭힘 가해학생 등의 특성을 분석할 것이다. 시간선호는 ‘시점 간 선택(Intertemporal Choice)’와 관련되는데, 이는 소비를 결정한 시점이 자신이 손익을 얻는 시점과 떨어져 있을 때의 의사결정을 말한다. 특히 시간선호는 도덕성 및 자기조절력과는 달리 단일한 개념이므로 이를 통한 처치가 복잡하지 않으며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현장에서 시간선호의 개념이 가해학생들을 선도하는 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또래괴롭힘 가해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괴롭힘에 있어서 참여자 유형을 구분하고, 이들의 도덕성 및 시간선호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에 위치한 6개의 위탁형 대안학교 및 비교집단 설정을 위한 인천 및 부천의 중학교 2개교, 그리고 인천과 안산의 인문계 고등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먼저 Salmivalli 등(1996)에 의해 고안된 ‘참여자 역할 질문지(Participant Role Questionaire : PRQ)’를 기초로 하여 또래괴롭힘에서 참여자 유형을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도덕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정현(2013)의 논문을 참고한 도덕성 검사도구를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간선호를 측정하기 위하여 Kirby et al. (1999)이 사용했던 설문문항을 수정한 정우진(2011)의 논문의 검사 도구를 통하여 개인의 시간할인율을 계산하였다. 상관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 그리고 회귀분석을 통해 괴롭힘 행동과 도덕성 및 시간선호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탁형 대안학교라는 특수한 집단을 포함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들과 일반 중․고등학생 집단을 나누어 변인들을 비교한 결과, 위탁형 대안학교 학생들의 괴롭힘 점수가 높고 도덕성 점수가 낮았으며, 시간선호에 있어서 할인율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탁형 대안학교의 특성상 중도탈락위기에 있는 학생들, 본교에 적응하지 못한 부적응 학생들, 징계를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또래 괴롭힘에서의 가해 학생들이 도덕성 점수가 낮고 시간선호에 있어서 할인율이 높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괴롭힘 행동을 교육적으로 처치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도덕성의 인성교육의 차원 뿐 아니라, 시간선호와 관련한 교육적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괴롭힘 행동을 학교현장에서 줄이는 데 있어 유용한 자원이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시간선호가 또래 괴롭힘의 가해학생들을 처치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다양한 교육적 방안이 구체화되어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This study analyzed bullying with morality and time preference on 37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The study conducted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a commissioned alternative school and a regular school based on the types of school bullying participant in ’Participant Role Questionaire:PRQ’, Salmivalli(1996).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 commissioned alternative student group shows comparatively high scores on involving in bullying and high discounts on time preference as well as low scores in morality compared to regular school students group. Second, regardless of the type of school, the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bullying also have low scores in morality and high discounts on time preference. This proves a clear relation exists between participants in bullying and low level of morality and high time preference in the present. Third, this study classified the types of participant role in bullying based on Salmivalli’s PRQ model and analyzed time preference, morality depending on each type of the participant role.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bullying, a bully and a victim are frequently overlapped. Therefore, a pure bully and a pure victim are completely separated in this study. This research found specific attributes of bullying participants; low level of morality and high discounts on time preference. This suggests that it is important to have an effective character education that makes students have strong morality as well as to shift students’ time preference from present-oriented to future-oriented for prevention of bully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