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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와 영향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Title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와 영향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Other Titles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affecting cyber university students' mobile 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uthors
정보경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주영주
Abstract
디지털 시대로의 빠른 변화 속에서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 모바일러닝이 주목받고 있다. 3세 이상 국민의 모바일러닝 경험율은 전년대비 11.8% 상승한 30.2%로 나타났으며, 이러닝 공급기업의 23.9%가 모바일 기반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3). 또한, 모바일 기반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이러닝 공급기업의 스마트폰 기반 사업 비중이 11.5%로 나타났으며, 이는 향후 25.1%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모든 과정이 이러닝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이버대학들에서 모바일러닝 서비스의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적극적인 모바일러닝 서비스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사이버대학생의 실제 모바일러닝 사용은 실질적인 콘텐츠의 학습보다는 강의 일정, 시험결과, 공지사항 확인 등과 같은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이주민, 2010). 대부분의 학습자가 직장인인 사이버대학의 경우 모바일러닝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수강하고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함에도, 사이버대학의 모바일러닝은 활발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모바일러닝 환경과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양적 확대에만 치중한 결과이다. 모바일러닝의 무분별한 도입이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사용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러닝은 도입과 수용을 높이는 데만 초점을 맞춰 성장해왔으며 모바일러닝 관련 연구도 주로 사용자들의 수용의도와 실제 수용 여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Bhattacherjee(2001)에 따르면 새로운 정보기술의 장기적인 생존력과 실질적인 성공은 최초의 수용보다는 지속적인 사용에 의존한다. Lyytinen과 Hirschheim(1988)은 정보시스템이 도입된 후 사용 빈도가 낮고, 사용 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며, 사용의 효과가 없을 경우, 해당 정보시스템의 도입은 실패로 이어진다고 주장하면서, 정보시스템의 초기 수용 단계가 아닌 수용 후 지속적 사용이 정보시스템의 성공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였다. 이러닝에서 모바일러닝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모바일러닝이 실질적인 성공을 거두고 장기적으로 안정기에 접어들기 위해 모바일러닝의 지속사용의도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의 지속사용의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모델인 기대일치모델과 통합기술수용이론을 바탕으로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러닝에서 기대일치,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기대일치모델과 통합기술수용이론의 확장을 통해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높이고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마련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기대일치는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기대일치는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기대일치,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과 만족도는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W사이버대학에서 모바일러닝을 통해 학습한 웰빙건강학부생 26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와 AMO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측정모형의 검증 및 구조모형의 검증을 통해 각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대일치는 성과기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대일치는 성과기대뿐만 아니라 노력기대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대일치,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모바일러닝 학습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과 만족도는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과기대는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는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모바일러닝을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거나 시험에 응시하는 것과 같이 성적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학습활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기대일치는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를 매개로 만족도에 유의한 간접효과를 가지며, 노력기대와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도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모바일러닝 학습자들의 지속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일치,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지속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사회적 영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기대일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모바일러닝의 시스템 안정성, 유용한 학습내용의 조직, 그리고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모바일러닝만의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인 성과기대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노력기대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설계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학습자가 속한 준거집단의 모바일러닝 사용을 촉진하는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나 지속사용의도가 실제 지속사용으로 이어지는지 추적하여 지속사용까지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연구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이러닝과 연계되어 모바일러닝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에서 진행되어 학습자들이 이러닝과 모바일러닝에서의 학습경험을 구분하지 못한 채 설문에 응답했을 우려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설문지에 모바일러닝의 정의를 설명하고, 모든 설문 문항에 ‘모바일러닝 학습과정에서’라고 명시하였으나 학습자들이 모바일러닝 학습경험만을 바탕으로 응답하였다고 확신하기 어렵다.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모바일러닝만으로 학습이 제공되는 환경에서 추가적인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With a rapid change to digital times, mobile learning receives attention as a new environment of education. According to Korea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KNIPA, 2012), it is notable that 30.2% of Koreans above 3 years old have experienced mobile learning, which has been increased by 11.8% from the previous year survey. Also, 23.9% of e-learning corporations is staring up mobile learning businesses. Especially, online universities take the initiative in adopting mobile learning service. However, despite active adoptions of mobile learning service, online university students use the service occasionally for checking notices and syllabus.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mobile learning without careful consideration does not lead to continuous use. Nevertheless, according to Bhattacherjee(2001), the actual success of the information technology depends more on continuous use than the initial adoption. Therefore, in order to make mobile learning gain the actual success and reach a plateau,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of mobile learning. In order to analyz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of mobile learners, this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ctors influencing mobile learners'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and to suggest effective establishing plans of mobile learning system and operational strategies based on the result of the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Do confirmation have effects on mobile learners' performance expectancy? 2. Do confirmation have effects on mobile learners' effort expectancy? 3. Do confirmation, performance expectancy, and effort expectancy have effects on mobile learners' satisfaction? 4. Do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satisfaction have effects on mobile learners'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In order to meet the purpose of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267 online university students of the Well-being and Health Department. They are taking the classes opening at the second semester of 2013 and provided mobile learning service. Also, to confirm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scale, exploratory factor analysis(ERA)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CFA) were administrated. After that,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conducted in order to confirm the normality of the data by using SPSS. To confirm the fit of the structural mod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analysis were performed by using AMO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nfirmation had significant effect on performance expectancy. Second, confirmation also affected significantly effort expectancy. Third, confirmation, performance expectancy, and effort expectancy had significant effect on satisfaction. Lastl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satisfaction had positive effects on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However, performance expectancy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i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further research is suggested as follows: First, future studies will need to examine if continuance intention leads to actual continuance use. Second, limitation of this study is that mobile learning is offered lined to e-learning. Therefore, it is possible for the subjects to answer the questionnaire in confusion with the experience of e-learning. Further study should be conducted in pure mobile learning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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