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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허소영-
dc.creator허소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1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1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9042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15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90422-
dc.description.abstract지금 한국의 뷰티 산업은 세계적인 경제 성장과 한류바람이 맞물려 뷰티 산업에 까지 파급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뷰티 산업은 미래 산업이자 끊임없이 성장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산업이라고 말한다. 경기호전과 함께 뷰티 산업은 연간 5조원이 넘는 시장 규모로 끊임없이 성장해 가고 있으며 현대인에게는 신체의 건강과 미적 추구가 개인 삶의 절대적 우위를 차지할 뿐 아니라 미적 요소는 개인의 경쟁력과 부가가치의 원천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에 뷰티 산업은 지속적으로 확대 될 것으로 보이며 고객들의 욕구는 다양화되어 더욱 더 고차원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뷰티샵의 수와 규모는 급격하게 증가되면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문제점으로는 소규모 점포의 포화상태, 새롭게 오픈한 뷰티샵 중약 20%만이 정상적인 궤도에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다. 뷰티 업계의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퍼스널 브랜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사업을 하더라도 다른 샵과는 차별화되는 자기만의 이미지를 확립하고, 이를 중심으로 뷰티 사업에 브랜드를 구축함으로써 체계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세워 연구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와 뷰티 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선행되어진 논문과 관련서적을 토대로 살펴보고 둘째, 퍼스널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실태분석, SWOT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고찰하고, 비교분석 한 후 장·단점을 분석 하였으며 이어 뷰티 퍼스널브랜드 3곳과 뷰티 프랜차이즈브랜드 3곳을 선정해 SWOT분석을 실시하여 현황과 사례, 비교 분석하여 장·단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은 뷰티 브랜드 제안으로 브랜드 아키텍처를 만들어 그에 대한 브랜드 디자인 제안과 설문 조사를 통해 정해진 브랜드 기본 구성요소로 어플리케이션 시스템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제시하여 뷰티 퍼스널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제안연구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틀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 논문 연구가 뷰티 퍼스널브랜드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 것이며 뷰티 브랜드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뷰티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할 때 아이덴티티 확립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서 나아가 이 연구가 기초 자료가 되어 뷰티 시장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Nowadays, interconnected with global economic growth and Korean wave, beauty industry of Korea is having far-reaching power to the beauty industry. Experts expect beauty industry as future industry which involves sustainable growth. Accompanied with a turnaround of economy, beauty industry is growing with a market scale of over 5 trillion won. Also not only as health and a pursuit of beauty is on top list of priority to modern people but also as beauty elements for a person is growing as a individual’s competitiveness and as a source of added value, beauty industry is predicted to sustainedly expand. Furthermore, diversifying needs of the customers are making it more high-dimensional. Due to these phenomenon, the number of beauty shops is on a sudden rise and the size of it is also increasing. Thereafter, there has risen many problems and a few of these beauty shops which is well operated are surviving in beauty industry. To solve this problem and to activate personal brands, it is indispensable that the owners set the systematic brand identity by differentiating other shops’ images from theirs even though its size is small. This paper sets a goal of building a design system for reinforcement of brand competitiveness. And it is as in the following. Firstly, based on papers and related books, examin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brand and beauty industry. Secondly, using reality analysis and SWOT analysis, studied the drawback of personal brand and franchise brand and also analyzed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Next, by selecting 3 beauty personal brands and 3 beauty franchise brand, compared and analyzed the present condition and examples with SWOT analysis thereby drawing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Last, this paper aims to shape concrete and systematic frame of brand design proposal research which is for the reinforcement of personal brand competitiveness. To accomplish this aim, made the brand architecture as a beauty brand proposal so that through offer of design and survey about the architecture, suggested an application system and brand communication system using basic components of brand. This research paper will make personal beauty brand more solid and I hope it can lead to the awareness change of beauty brand and helps establishment of identity when building a beauty personal brand. Furthermore hope this paper would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beauty market as a basic data resear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B. 연구방법 및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A. 브랜드의 개념과 정의 4 1. 브랜드 아이덴티티 5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6 가) 브랜드 네임 7 나) 브랜드 로고 7 다) 브랜드 컬러 9 B. 브랜드의 유형 10 1. 퍼스널 브랜드 개념과 정의 10 2. 프랜차이즈 브랜드 개념과 정의 11 Ⅲ. 뷰티 산업의 현황 및 분류 12 A. 뷰티 산업과 현황 12 B. 뷰티샵의 분류 및 구성 14 1. 헤어샵 15 2. 메이크업샵 15 3. 피부샵 17 4. 네일샵 18 5. 헤드스파 18 Ⅳ. 퍼스널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비교분석 20 A. 퍼스널 브랜드 20 B. 프랜차이즈 브랜드 21 C. 퍼스널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비교분석 21 1. 제과 (아몬디에/파리바게트) 21 2. 커피 (커피랩/커피빈) 24 3. 패션 (모제인송/BNX ) 27 D. 퍼스널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장단점 분석결과 30 Ⅴ. 뷰티 퍼스널 브랜드 현황 및 SWOT분석 31 A. 뷰티 퍼스널 브랜드 현황 31 1. 이희 헤어&메이크업 31 2. 정샘물 31 3. 3story by 강성우 32 B. 뷰티 퍼스널 브랜드 SWOT 분석 32 C. 뷰티 프랜차이즈 브랜드 현황 34 1. L 헤어커커 34 2. P 헤어스튜디오 34 3. J 헤어 35 D. 뷰티 프랜차이즈 브랜드 SWOT 분석 36 E. 뷰티 퍼스널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장단점 분석결과 37 Ⅵ. 뷰티 브랜드 제안 38 A. 브랜드 아키텍처 (Brand Architecture) 38 1. 비전 38 2. 속성 39 3. 가치 39 B. 브랜드 디자인 제안 41 1. 기본 디자인 전략 (Basic System) 41 가) 브랜드 네임 41 나) 상징 컬러 44 다) 로고 46 2. 설문조사 48 C. 최종시안 51 1.Application System 51 가) 유니폼 51 나) 명함, 소 봉투, 대 봉투 52 다) Mug&Takeout 54 2. Brand Communication System 55 가) 홈페이지 및 소셜미디어 55 Ⅶ. 결론 및 제언 56 A. 연구결과 56 참고문헌 58 부록 61 ABSTRACT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29165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뷰티 퍼스널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제안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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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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