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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조여영-
dc.creator조여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0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0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98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14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9890-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가치관의 혼돈 속에 ‘문화’의 힘은 새롭게 화두 되고 있다. ‘문화’는 사회와 역사 속에 그 배경을 함께 해온 가치관의 공동체 역할을 해왔다. ‘문화’의 힘은 시간의 물리적 관념적 제한을 뛰어넘어 세대간, 국가, 사회, 개인의 소통의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문화’는 다양한 방법으로 표출되어 왔으며 공유하여 왔다.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문화의 다양한 표출 방법 중 하나로 문화상품으로 개발하여 글로벌 시대의 대중적 소통으로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다양한 문화 속에 이번 연구에서는 ‘민화’를 현대적 미술표현 개념의 하나인 팝아트의 관점에서 해석한 연구자 본인의 개인 작품과 더불어 이를 이용한 문화상품개발을 제안하여 문화상품의 대중화를 위한 연구를 하였다. 전통 민화의 전통적 색감과 형태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 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화적 특성과 요소를 갖고 있지만 색감과 형태적 창작 캐릭터 개발의 작품 발표를 하며 작품마다 스토리텔링으로 캐릭터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문화상품으로써 활용을 위한 상품개발을 하였다. 본 연구자의 전통캐릭터 개발의 목적은 전통 민화의 고전적 장식미술로써의 감상문화를 벗어나 그 문화적 요소와 디자인적 요소를 상품에 응용하여 좀 더 대중적인 문화전달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캐릭터를 브랜드화 하여 대중적 문화 상품을 개발하고 그 응용범위를 넓혀 보았다. 상품으로는 패션잡화류로 이에 대한 여러 제안과 상품을 제시하였다. 이로서 문화상품의 제한적 상품개발을 벗어나 좀 더 대중적이고 실질적 생활용품으로 그 범위를 확대 하였다. 이번 연구는 문화상품으로써의 문화적 전달의 보다 대중적 전달을 위한 캐릭터 개발과 함께 상품군에 있어서도 대중적 문화상품 개발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상품시장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상품 디자인 향상을 도모하여 문화상품시장 확대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Nowadays in the chaos of values, the power of 'culture' is newly rising. 'Culture' has been performing the role of community of values which are sharing background with contemporary society and history. The power of 'culture' suggested as a way of communication among generations, nations, communities, and individuals regardless of physical or idealogical limit. 'Culture' has been expressed through variety of ways and has been shared. So, this research suggested developing cultural goods among many ways of expressing culture so that we can use them as a public way of communication. Especially, among many cultures, this research analyzed 'folk painting' which is painted by myself, in the perspective of pop art, which is one of the modern artistic expressions. Furthermore did a research on suggesting development of cultural goods for publication of cultural goods. Based on re-analyzing traditional colors and forms of folk paintings with modern sense, suggested presenting about the creation of characters based on colors and forms. Also developed new commodities through granting identity to each characters to utilize it as a cultural goods. My purpose of developing traditional characters is to break away from regarding folk paintings as classic decoration arts to applying their elements of culture and design to cultural goods so that they can publically play the role of delivering culture. So tried to broaden the applicational scale and develop popular cultural commodities through branding the characters. As commodities, made different suggestions of fashion accessories. By breaking the bounds of limited development of cultural goods, expanded its utilizing scale as more popular and practical commodities. This research is about the character development for more public way of delivering culture and development of more popular cultural goods. To add, hope this research can promote the diversity of cultural goods market and commodity design so that it can be the opportunity of growing cultural goods marke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1.2. 연구방법 및 내용 3 2. 이론적 배경 4 2.1. 민화의 이론적 배경 4 2.1.1 민화의 개념 4 2.1.2 민화의 종류 5 2.1.3 민화 속 캐릭터 12 2.2. 팝아트의 이론적 배경 27 2.2.1 팝아트의 개념 27 2.2.2 팝아트의 종류 27 2.3. 민화와 팝아트의 비교 32 2.3.1 민화와 팝아트의 공통점 32 2.3.2 팝아트의 민화적 재해석 32 3. 문화상품의 대중화를 위한 캐릭터 개발 사례 35 3.1. 문화상품과 캐릭터의 이해 35 3.1.1 문화상품의 이해 35 3.1.2 캐릭터의 이해 35 3.1.3 문화상품 캐릭터산업의 가능성 36 3.2. 전통 캐릭터 개발 사례 37 3.2.1 문화·지역적 개발 사례 37 3.2.2 전통 문화 원형 캐릭터 개발 사례 38 4. 창작 민화 캐릭터 ‘사랑’ 의 개발 및 분석 44 4.1. 창작민화 캐릭터 ‘사랑’의 개발 의도 44 4.2. 창작민화 캐릭터 ‘사랑’의 개발 과정 44 4.3. 창작민화 캐릭터 ‘사랑’의 특성 45 4.4. 창작민화 캐릭터 ‘사랑’의 스토리텔링 46 4.5. 작품목록 및 설명 48 5. 창작 민화 캐릭터 ‘사랑’을 이용한 문화상품 개발 및 분석 69 5.1. ‘사랑’을 이용한 문화상품 개발 의도 69 5.2. ‘사랑’을 이용한 문화상품 대중화를 위한 특성 분석 69 5.3. 상품 목록 및 설명 70 6. 결론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4550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문화상품의 대중화를 위한 전통 캐릭터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팝아트 관점에서의 창작민화 캐릭터 작품발표 및 상품개발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Research on traditional character development for popularization of cultural goods : Focusing on Created folk paintings character presentation and development of commodities In the perspective of pop art-
dc.creator.othernameCho, Yeo Young-
dc.format.pagevi,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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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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