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평가제에서의 고등학교 중국어 I 수업 통합형 과업중심 수행평가 설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4년 현 고등학교 1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되는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라 확대 시행될 수행평가의 중국어Ⅰ 과목에서의 바람직한 운영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고 최종적으로 수행평가 실시 설계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성취평가제에서의 평가의 개념과 성취평가제에서 왜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부각되는지에 대한 검토를 실시한 다음 성취평가제의 도입 취지와 부합하는 형성적 평가의 개념으로서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첫째, 수업 중에 실시하며 수업의 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 수업 통합형 수행평가로 운영한다. 둘째,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과업 활동이 수행평가가 되는 과업중심 수행평가로 설계한다. 셋째, 평가의 결과가 학습자의 학습 개선 및 교사의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성취 수준을 서술형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Ⅱ장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3가지 운영방안의 타당성을 이론적 검토를 통해 마련하였다. Ⅲ장에서는 교수 설계의 일반 모형 절차를 차용하여 위 3가지 특성을 가진 수행평가를 시범적으로 개발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시한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형식의 형성평가를 통해 시범적으로 설계한 수행평가를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Ⅳ장에서는 설문조사를 결과를 통해 심도 있는 분석과 설계, 마지막 개발 단계를 통해 해당 학교의 교과서를 토대로 단원별 수업 통합형 과업중심 수행평가 실시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의 수행평가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첫째, 기존에 실시되고 있던 수행평가는 기존의 평가문항의 형식을 빌리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요구 조사에서 드러난 의사소통능력이나 태도 등을 평가하기에는 어렵다. 둘째, 기존의 수행평가는 평가를 위한 평가로서 실시되는 경향이 다분하였기 때문에 평가를 통해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어렵고 평가를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었다. 셋째, 수행평가의 결과가 정기고사에 반영되기 때문에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는 수행평가가 학생들을 서열화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학생들은 큰 심리적 압박감을 받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수업 중에 실시되며, 수행평가를 통해 수업의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수업 통합형 수행평가와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주고 수업 분위기를 활기차게 해주는 과업중심 수행평가, 자신의 부족한 점을 서술방식으로 제공하며 경쟁적 분위기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는 성취평가제 방식의 평가 결과 제공 방식에 대해 60% 이상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새로운 방식의 수행평가 개발은 성취평가제 도입과 함께 변화될 고등학교 중국어Ⅰ 과목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한 단원에 대해 시범적인 설계와 함께 설문조사 방식의 형성 평가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고 나머지 11단원에 대해서는 형성 평가를 실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수행평가를 직접 학교 현장에서 운영한 후 수정하고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개발된 수행평가가 해당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별 학습자별 특성에 맞는 수행평가로 응용되고 실시되어 고등학교 중국어Ⅰ 과목에서 성취평가제 도입과 함께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행평가가 실시되기를 기대한다.;本研究的目的是,在2014年高中1年级开始实行的阶段性的绝对评价的基础上,扩大可以在汉语Ⅰ教材中实行的遂行评价方案,并给出最终可实行的指导设计方案。 首先,本研究阐述了绝对评价制中评价的概念和遂行评价的重要性,然后说明了绝对评价制的实施宗旨,并以符合形成评价的概念为基础,列举出下面三种遂行评价的实施方案。第一,运用与教学内容紧密相关的综合性绩效评价。第二,设立以培养学生的沟通交流能力为主的遂行评价任务型活动。第三,阐述所记录的成绩水平,评价的结果要同时提高学习者和教师的水平为主。 第二章,通过阐述实行的理论基础,出示了3中实施方案。第三章,借用教学设计的一般模型程序,根据前面提出的3种特性,开发出示范性遂行评价。并在学生中进行问卷调查,根据调查结果对遂行评价方案进行改正。第四章,根据问卷调查的结果进行分析和设计,通过最后的开发阶段,展示出在现有的教科书每个单元中,可以实施的任务型教学法的教学计划案。 同时,本研究通过实施的问卷调查,了解到现有的遂行评价有以下几点问题。第一,现有的遂行评价中的评价项目无法检查学生是否有沟通交流的能力。第二,由于现有的遂行评价项目已经得到充分实施,如果想通过增加学生的学习时间来提高,会给学生带来学习负担。第三,遂行评价的结果一般要通过定期的考试才能得到。如果在学期中如果对学生进行过多的遂行评价,会给学生们造成心理上的压力。 因此,如果在学习课程制定中,加入遂行评价评估的相应学习内容,不仅可以提高综合性遂行评价和沟通能力,在充满活力的任务中心遂行评价中也会发现自己的不足之处并改进。此外,在竞争气氛相对自由的绝对评价制方式中得到的评价结果,与同类评价方式相比可达到60%以上的满足感。所以,采用新的 评价制度会在高中汉语Ⅰ的教学中有重要的学习意义。 本研究仅在教科书中的1个单元做了调查和实验,并分析和改进了结果,其余的11个单元没能进行实验。但开发的绩效评价必须在学校课堂中进行教授并实施。另外,新的绩效评价不仅适用于学校,也适用于不同学校不同年级的学习者。最后,希望本研究能够满足学习者要求的绩效评价能在现有的成绩评价制中得到实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