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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미 비이치(Amy Beach)의 <피아노 5중주 op.67, f# 단조> 제1악장과 제3악장에 나타난 음악어법 연구

Title
에이미 비이치(Amy Beach)의 <피아노 5중주 op.67, f# 단조> 제1악장과 제3악장에 나타난 음악어법 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f Amy Beach's
Authors
이현정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안선현
Abstract
에이미 마시 비이치(Amy Marcy Beach, 1867-1944)는 여성 작곡가로서 선구자적 역할을 하여 현대 미국 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뿐만 아니라 여성 작곡가는 대규모 형식의 작품을 쓸 수 없다는 편견을 깨고 <미사 E♭장조(Mass, E♭, 1890)>, <교향곡 op.32(Symphony 'Gaelic', 1896)>, <피아노 협주곡, op.45, c♯단조(1900)>, <피아노 5중주, op.67, f♯단조(Quintet for Piano and Strings, 1907)> 등의 대규모 작품을 썼고, 모두 성공적으로 연주되었다. 또한 150여곡의 가곡과 피아노 소품들에서 뛰어난 완성도를 보이며 미국을 대표하는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았고, 이후 많은 여성 작곡가들의 출현을 예고하는 발판이 되었다. 비이치의 음악은 독일 낭만음악을 바탕으로 하는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에 20세기 기법을 절충한 작품성향을 보이는데, 대표적인 예는 반음계적 화성 진행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이치의 반음계적 화성 어법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그녀의 대표적인 실내악 작품 <피아노 5중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모두 세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소나타형식으로 된 제1악장과 제3악장의 분석 연구를 통하여 전형적인 소나타형식의 범위 안에서 변형된 부분을 살펴봄으로써 구조적 특징에 관하여 연구하고, 또한 반음계적 진행이 관한 고찰을 통한 비이치의 음악 어법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형적인 소나타형식을 고수하지만 재현부에서 제1주제가 생략되는 시작을 통해 형식 구조의 변형된 형태도 제시한다. 둘째, 이중반음계적 가온음관계 전조를 통하여 화성 진행에 있어서 반음계적 진행을 자유롭게 제시한다. 빈번한 변화화음의 사용을 통하여 모호한 조성감을 제시하지만 으뜸음 혹은 딸림음의 지속음을 통하여 조성감의 범위를 제시한다.;American composer and pianist Amy Marcy Beach(1867-1944) was born in Henniker, New Hampshire. She is recognized as the best American composer of her time. She was the first American woman to compose large-scale art music, and she was also a virtuosic pianist. is Beach’s most representative chamber music work. It contains three movements, with Classical formal design, and expresses a style featured in late Romantic music. The Quintet begins with sonata form first movement, followed by ternary form second movement. The work ends with an energetic finale(sonata form). Beach conveys intense feelings and emotions throughout the Quintet, along with her phenomenal compositional technique. The purpose of this monograph is to provide an historical, analytical, and stylistic study of Beach’s Quintet. Analyzes the Quintet considering the following issues: formal structure, melodic and harmonic characteristics, the treatment of strings in combination with piano, and the idiomatic strings and piano 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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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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