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성격특성 및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성격특성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의 성격특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정서표현성을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7곳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288명의 만 5–6 세 유아들의 부모로서, 그들의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부모의 성격특성은 Eysenck와 Eysenck(1975)가 제작한 성격차원검사(Eysenck Personality Questionnaire: EPQ)를 Eysenck와 이현수(1985)가 표준화한 것을 기초로 한 소언주(2001)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척도는 외향성과 신경증성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부모의 정서표현성은 Halberstadt(1994)에 의해 개발된 가정에서의 자기표현 질문지(Self-Expressiveness in the Family Questionnaire: SEFQ)에 기초한 박혜성(2011)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척도는 긍정적 정서표현성과 부정적 정서표현성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도현심(1994)이 개발한 사회적 능력 척도: 유치원용(Social Competence: Kindergarten)를 번안한 서유진(2005)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척도는 대인적응성, 인기도 및 지도력, 사회적 참여의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 검정 및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al Equation Modeling)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신경증적 성격특성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부모의 신경증적 성격특성은 정서표현성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부모가 부정적 정서 특성인 신경증성이 낮을수록 긍정적 정서표현성을 많이 보였고, 부정적 정서표현성을 덜 보였다. 또한 부모가 긍정적 정서표현성을 빈번하게 보이고 부정적 정서표현성을 적게 보일수록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보면, 본 연구는 다양한 측면의 발달과업과 사회적 관계에 있어 인간의 행동과 삶에 전반적으로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부모의 성격특성 중 신경증적 성격특성에 주목하였다. 즉, 부모의 신경증적 성격특성이 정서표현성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로서의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적 능력발달을 위하여 부모의 성격특성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밝혔고, 성격특성보다 구체적인 정서표현성 행동의 영향력이 더욱 유의미함과 동시에 아버지의 자녀양육과 어머니의 자녀양육 모두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personality,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s well as parental expressiveness as a mediator between parental pers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 total of 288 parents of 5-6years preschool children (139 boys and 149 girls) in Gyoung-gi Do.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three kinds of questionnaires regarding personality,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social competence. Both parents rated their own parental personality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questionnaire was rated by his/her mother.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parental neuroticism did not have a direct effect on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Second, parental neuroticism had an indirect effect on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through the parental emotional expressiveness. Taken together, this study considered both parental neuroticism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as environmentally effecting factors on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Especially, this study found that parental neuroticism affecte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through parental emotional expressiveness. Findings from this study suggest that parental neuroticism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are important in predicting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In conclusion,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was found to function as a mediator between parental pers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Therefore, parental emotional expressiveness is identified as one of the integral factors to predict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addition, these findings have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practice by highlighting the importance of parental personality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in preschoolers’ social skills training and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improving kindergarten-age children’s social compet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