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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의선-
dc.contributor.author박세린-
dc.creator박세린-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9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791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120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791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종합편성채널의 도입으로 인해 방송시장의 관점 다양성이 시기별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방송사의 관점을 구성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종합편성채널의 도입 목적이 여론 독과점 해소 및 다양성 증진임에도 불구하고, 종합편성채널을 둘러싸고 지속되는 여러 가지 논쟁의 핵심은 ‘종편 도입 후 실질적으로 여론다양성이 훼손되었는가’에 있다. 이에 따라서 여론다양성의 전제가 되는 관점 다양성이 종합편성채널 도입 후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종합편성채널 도입에 따라 방송시장의 관점 다양성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베르탈란피(L. v. Bertalanffy)에 의해 주창된 시스템이론(System theory)에 따르면, 각 방송사와 방송사 전체를 둘러싼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각 채널별 보도관점을 구성하고, 이렇게 구성된 특정 사업자의 관점이 타 채널에 영향을 미쳐 관점이 변하게 되어 보도시장의 관점 다양성이 변화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민주주의사회에서 미디어의 역할과 미디어 다양성, 관점 다양성에 대해 논의한데 이어, 미디어 거버넌스, 시장 구조 및 규제적 요인 등 관점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관점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내용분석 방법을 설정하였다. 관점 다양성을 측정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 대상은 북한에 대한 방송뉴스와 TV토론프로그램으로 선택하였고, 기존 연구들을 통하여 분석 유목을 마련하여 내용분석을 수행하였다. 취재원 종류의 다양성, 취재원의 이념 다양성, 보도 태도의 이념적 다양성, 패널종류의 다양성, 패널의 이념적 다양성 총 5가지를 살펴본 결과, 취재원 다양성과 패널 다양성은 도입 전보다 도입 후에 더욱 다양해 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재원의 이념적 다양성과 보도 태도의 이념적 다양성은 도입 전보다 도입 후의 다양성이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패널의 이념적 다양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 수치로 볼 때, 방송시장의 관점 다양성은 시기별로 종류의 다양성은 증가하였고 이념적 다양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채널들의 평균적 이념 관점을 가지고 관점 스펙트럼을 살펴본 결과, 도입 전보다 도입 후의 관점 스펙트럼이 더욱 넓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도입 전에는 방송사들이 중립적 관점에 몰려 있었던 반면, 도입 후에는 진보적 채널, 중립적 채널, 보수적 채널 로 더욱 다양해 진 것이다. 지상파가 독점적이었던 과거와 달리 현재의 방송보도 시장이 종합편성채널과 더불어 보도 전문채널이 다수 존재함에 따라, 채널들이 공익성과 공정성에 입각하여 모두 중립적인 보도를 하는 것 보다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진 사업자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비판적 토론을 이루는 것이 관점 다양성 측면에서 더 높이 평가된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로서 관점 스펙트럼이 넓어진 것은 오히려 종합편성채널의 이념적 편향이 방송시장의 관점 다양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관점 다양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예측해 보기위해 시기에 따른 각 채널별 변화를 살펴본 결과, KBS와 MBC는 진보에서 점차 보수적 관점으로 변하였고, SBS는 중립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V조선과 채널A의 경우 도입 초 보수적이었던 관점이 후기에 더욱 보수적 관점으로 편향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JTBC와 MBN는 보수에서 점차 진보적 관점으로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보면, KBS와 MBC는 미디어 거버넌스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예측 해 볼 수 있고, SBS의 경우 가장 중립적이면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함에 따라 사회문화적·산업적 측면에서 지향하는 공정한 채널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편성채널의 경우 채널A와 TV조선이 보수, JTBC, MBN이 진보적 성향을 띄는 것으로 나타나, 종편채널들 간의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확고하게 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종합편성채널 도입이 방송시장의 관점 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점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해 볼 때, 현재와 같은 제도적 환경에서는 향후 방송시장의 관점 다양성을 더욱 증대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공영방송 편성권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보, 종합편성채널의 사실 왜곡·비방적·선정적 보도에 대한 실제적 제재 기능 등의 규제적 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시도된 방송 뉴스 채널의 관점 다양성 측정 작업은 종편 도입이 관점 다양성에 결과적으로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판단해 보고, 이를 근거로 종편도입의 궁극적 목표인 여론독과점 해소와 다양성 증진이 달성되었는지에 대해 일부 진단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향후 여론 다양성을 확립하기 위해 방송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정책적 법제 정비부분 및 규제 방향에 대해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This paper attempts to study and analyse the critical aspects that compose or influence the viewpoints of the broadcasting companies in order to observe how the diversity of viewpoints in broadcasting market has changed by periods as a result of the introduction of the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Although the objective of introducing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was to resolve the oligopoly and to improve diversity in the public opinion, the consistent conflict over the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are focused on the ‘actual damage on the diversity of public opinion after the introduction of the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Thus, it is considered to be necessary to observe how the viewpoint, which is a precondition of the public opinion, have diversified after the introduction of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and so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is proposed. Research question: How did the diversity in the viewpoints of broadcasting market changed after the introduction of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In the literature research for this study, the role and diversity of media and the diversity of viewpoints in the democratic society is observed, followed by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diversity of viewpoints. To find the answer to the research question, an analysing method is established in consideration of the influence factors of viewpoint diversity. In order to measure the degree of the diversity, the TV news and debating programs regarding the North Korea are selected as the subjects of study and the contents are analysed with the analysis nomadism from previous studies. The diversity of 5 aspects, type of sources, ideology of sources, ideology in reporting attitude, type of panels and ideology of panels, are observed.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the sources and panels have become much more diverse after the introduction of new channels whereas the ideologies of sources and reporting attitude have become much less diverse. On the other hand, the diversity in ideology of panels turned out to have a meaningless statistical result. According to the statistical numbers, although the ideological diversity has decreased, the result of observation of the viewpoint spectrum with the average ideology viewpoint of each channel indicates the spectrum of the viewpoints have broadened after the introduction of the channels. In other words, the broadcasting companies before the introduction of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were maintaining the neutral viewpoints, but after the introduction they have become diversified into progressive, neutral and conservative channels. Considering that the increasing diversity of channels is more beneficial to the public than the increasing diversity within a channel,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concluded that the broaden spectrum of the viewpoints, in fact, indicates that the ide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had positive impact on the diversity of the viewpoints. In order to estim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d the diversity of the viewpoints, changes in each channel by time period were observed and as a result, KBS and MBC seem to be influenced by the media governance and transferred from progressive to conservative. SBS could be said to be fair in terms of societal, cultural and industrial aspects by reporting the most neutral and various viewpoints. Of the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Channel A and TV Chosun are found to be having conservative characteristics where as JTBC and MBN are found to be having progressive characteristics. In the midst of the competition among the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such characteristics can be seen as a differentiation strategy of the companies to strengthen their positions in the market. In conclusion, the introduction of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is found to be having positive effects in the diversity of viewpoints in the broadcasting market. However, consider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viewpoint diversity, a limitation to further improve the viewpoint diversity is expected in the current institutional environment. Thus, it seems to be necessary to assure the independence and liberty of public broadcasting companies in organising programs and to modify the regulations including the practical restrictions to distortion of facts, slander and suggestive reports, on the general services. The measuring of the viewpoint diversity of broadcasting news channels in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helpful in finding how the introduction of comprehensive programing channels have attributed in increasing the diversity of the viewpoints and ultimately in diagnosing whether the resolution to the oligopoly of the market and improvement of diversity are achieved as a result. Furthermore, it could be a primary data in suggesting the direction of the broadcasting industry to establish diversity of public opinion and also is expected to attribute in modifying the regulations and restrictio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제기 및 연구문제 1 Ⅱ. 문헌연구 6 A. 민주주의와 미디어 공론장 6 1. 민주시민사회의 공론장과 여론의 형성 6 2. 민주시민사회의 공론장으로서 미디어의 역할 8 3. 소결: 여론 다양성과 미디어 다양성 10 B. 다양한 여론 형성을 위한 미디어 다양성 논의 12 1. 미디어 다양성에 대한 정의 12 2. 미디어 다양성의 정책적 접근과 측정의 한계 14 가. 미국의 Diversity Index 15 나. 독일의 KEK 18 다. 국내 미디어 다양성 정책접근과 측정 21 3. 소결: 관점다양성의 실증적 측정의 필요성 24 C. 관점다양성(Viewpoint Diversity)에 대한 논의 27 1. 민주주의와 관점다양성에 대한 당위론적 논의 28 2. 관점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가. 권력구조에 따른 관점다양성 변화 요인: 미디어 거버넌스 33 나. 시장구조 및 규제적 요인 38 3. 종합편성채널과 관점다양성 40 가. 종합편성채널의 보도 관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나. 종합편성채널의 관점 측정 필요성 46 4. 관점다양성 측정에 대한 제 논의 48 가. 관점 다양성 측정 유목 48 나. 관점다양성 측정의 한계 52 5. 소결 55 Ⅲ. 연구방법론 58 A. 연구모형 58 B. 분석대상 및 분석 기간 59 1. 분석대상 59 2. 분석시기 60 C. 조작적 정의 63 1. 저녁메인뉴스 분석 63 가. 취재원 분석 유목 63 나. 취재원 태도 및 보도 태도 64 다. 관점 다양성 지수 69 2. TV토론 프로그램 분석 70 D. 코더 간 신뢰도 72 Ⅳ. 결과분석 74 A. 메인뉴스분석 74 1. 기술통계 74 2. 방송뉴스의 관점 다양성 76 가. 취재원 종류의 다양성 76 나. 취재원의 이념 다양성 88 다. 보도 태도의 이념 다양성 95 B. TV토론 프로그램 분석 104 1. 기술통계 104 2.방송 논평 프로그램의 관점 다양성 105 가. 패널 종류의 다양성 105 나. 패널의 이념 다양성 110 C. 매체별 관점 다양성 변화의 특성과 요인 117 Ⅴ. 결론 123 A. 요약 및 논의 123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3 Abstract 14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667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종합편성채널 도입에 따른 방송시장의 관점 다양성 변화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대북관련 보도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Change of Viewpoint Diversity in Broadcasting Market by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s : Focusing on North Korea Related News-
dc.creator.othernamePark, Se Lin-
dc.format.pagevii, 14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dc.date.awarded201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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