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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 자기 자비의 매개효과 검증

Title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 자기 자비의 매개효과 검증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s of Meaning in Life and Self-Compa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Authors
손슬기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성경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process of coping mechanism against stress by finding meaning in their live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who face daily stressful life events. The present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especially the dual-mediating effects of meaning in life and self-compassion. This survey-based research was conducted toward 1092 undergraduate students who attend universities in Seoul and P city in Gyeongsang-buk-do, ranging from freshmen to senior. The final 495 data which reported its life stress was relatively high were selected for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and Sobel method for mediation effect.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and relevant theories, it was hypothesize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is mediated by self-compassion and meaning in life individually, and both self-compassion and meaning in life would dually mediate the relationship as well. Results demonstrated that the hypothesized model was reasonable and the hypothesized mediation effects result in significant. In other words, self-compassionate approach can be applied to lessen the level of life stress and increase the tendency of finding meaning in life in their lives, enhancing their satisfaction of their lives as a result. Implications for counseling intervention and future research through the result of this research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in the end.;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은 신생 성인기(emerging adulthood)에 속하며 발달상의 고유한 혼란과 함께 그들 앞에 놓인 여러 문제들을 당면하며 스트레스 경험이 가중된다. 이로 인해 야기되는 여러 심리적 문제와 자살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스트레스는 대개 삶을 만족스럽게 여기는 경향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스트레스 보호 자원으로 알려진 삶의 의미와 자기 자비의 역할이 안녕감과 깊은 관련이 있음이 밝혀지며 최근 들어 주목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학생들에게서 삶의 의미와 자기 자비가 삶의 만족을 증진시키는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삶의 의미와 자기 자비가 각각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하였으며,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에서 자기 자비와 삶의 의미의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자기 자비적 태도가 삶의 의미를 획득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이화여자대학교 삶의 의미 연구팀의 대학생의 ‘삶의 의미추구 및 발견에 대한 종단연구’ 자료 중 1차 년도의 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및 경상북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1092명의 대학생이며,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 척도, 삶의 의미 척도, 자기 자비 척도, 삶의 만족 척도 및 인구통계학적 질문을 포함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기보고식 설문이 이루어졌다. 최종적으로 생활 스트레스를 전체 평균 이상으로 보고한 495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SPSS 18.0과 AMOS 18.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측정모형 분석, 구조모형 분석 및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종 구조모형에서 잠재변인들 간의 경로를 살펴본 결과,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 자기 자비, 삶의 의미, 그리고 삶의 만족 변인을 인과관계로 설정한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 자비는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와 유의미한 부적 관계가 나타났으며, 삶의 만족과는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자기 자비가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을 매개하는 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자기 자비가 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로부터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며, 삶의 만족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삶의 의미는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을 매개하는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의미를 발견해야만 삶의 만족을 경험한다는 선행 연구를 지지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 자비와 삶의 의미가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의 관계를 순차적으로 이중 매개하는 경로가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다. 즉,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개인은 자기 자비를 통하여 인지적 및 정서적인 조절 방략인 자기 자비를 통해 의미 발견에 이르러, 결과적으로 삶의 만족을 경험한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방략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학생을 내담자로 하는 상담의 개입 방안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으로, 개인이 자기 자비적인 방략을 스스로에게 사용했을 때 삶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음을 밝히며 기존의 삶의 의미 연구를 확장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대학생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와 자기 자비를 매개 변인으로 설정한 구조가 적합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을 자기 자비와 삶의 의미가 각각 매개하였고, 자기 자비와 삶의 의미가 순차적으로 이중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스트레스를 경감하고 삶의 만족을 고양시키는 자기 자비가 매개하는 변인으로 역할 한다는 사실을 새롭게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상담 장면에 적용하여 여러 가지 시도와 동시에 실수와 실패를 겪으며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학생 내담자에게 자신을 돌보는 자기 자비적 태도를 함양시키는 개입이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의 의미를 확립하는 발달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자신의 삶을 만족스럽게 여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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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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