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배종선-
dc.contributor.author권예원-
dc.creator권예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5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952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117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9529-
dc.description.abstract서양음악의 역사는 음악 양식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나타났던 세 시기로 나누는데 13세기에서 14세기로 전환되는 시기의 아르스 노바(Ars Nova), 르네상스 이후의 17세기 유럽에서 나타난 바로크시대의 신 음악(Nuove musiche), 그리고 20세기에 탄생한 신 음악(New Music)이다. 19세기 말부터 시작된 20세기의 신 음악은 19세기 과거 낭만주의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전통적인 기능화성을 무너뜨린 후기낭만주의와 프랑스에서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를 중심으로 나타난 인상주의, 1918년부터 1945년에는 낭만파에 대한 반대운동으로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 등에 의한 신고전주의(Neo-classicism)가 생겨났다. 이들은 개혁적인 반음계와 무조성, 불협화음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장, 단조의 조성 기능의 범위를 넓혔고 화성적, 선율적으로 표현의 다양성을 발전시켰다. 또한 러시아와 미국 같은 클래식 음악의 중심지가 아니었던 지역의 민족주의 사상은 민속음악에 대한 연구와 이국적인 음악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킴으로써 20세기 전반의 새로운 음악적 요소의 하나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처럼 기존의 서양 음악에 사용되었던 모든 화성과 선율, 그리고 악상의 구조를 상호적으로 재구성하고 과거의 것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한 작곡가들의 노력으로 20세기는 새로운 것과 과거의 것이 혼합된 여러 가지 사조와 양식이 공존하게 되었다. 이는 음악적으로 풍요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음악의 개혁이 이루어지는 동안, 두 차례의 세계 대전으로 인해 20세기 초 유럽에서 활동하던 주요 예술가들이 미국으로 망명하게 되었고 유럽의 문화가 미국으로 전해지면서 미국의 예술 문화가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은 유럽에서 들어온 음악적 기법과 양식에 자신들만의 민속 음악과 재즈, 블루스, 래그타임, 폭스 트로트 등를 결합하여 미국적인 음악 양식을 만들어내었다. 미국을 대표하는 현대 작곡가 중 한명인 루카스 포스(Lukas Foss, 독일식 이름은 Lukas Fuchs, 1922-2009) 또한 독일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음악가 중 한 명이다. 루카스 포스의 초기 작품은 신고전주의가 잘 나타나 있으며 기능적인 조성과 화성, 대위법이 잘 어우러져 있으며 미국에서 유행하는 민속음악의 요소가 적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후기에는 우연성 실험 음악과 실제 연주가 이뤄질 때 연주자들이 결정하게 되어있는 즉흥적 음악형식으로 널리 인정받아 20세기 미국의 음악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루카스 포스(Lukas Foss, 1922-2009)의 <Three American Pieces for Flute and Piano>는 1944년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해 작곡된 곡으로 신고전주의적 요소와 미국의 민속 멜로디를 자신 만의 기법을 사용하여 작곡한 곡이다. 후에 이 곡은 1984년에 플루트를 위한 곡으로 편곡되면서 포스의 후기 실험적 음악 기법과 플루트의 현대 주법이 결합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 작품은 포스의 전반적인 작풍이 스며들어있으며 미국 초기 음악의 특징을 보여주는 곡으로 현재 전 세계의 플루트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대표적인 미국작품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작품에 대한 국내 논문이나 연구가 미미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루카스 포스의 <Three American Pieces for Flute and Piano>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1940년대의 그의 초기 작풍과 그의 실험적 음악 요소가 어떻게 결합되어 나타나 있는지 알아보고 미국적인 음악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This thesis is an analytical study of Lukas Foss’s(1922-2009) work, Three American Pieces for Flute and Piano(1944). Lukas Foss is one of the European composers who immigrated to the United States during wartime in the early 20th century. He fully absorbed the European musical trend of the day and started to construct his own musical style. Foss shows his genius and adventurous spirit by emphasizing both improvisation and contingency as combining American folk music and jazz with classical music. His work, Three American Pieces for Flute and Piano (1944), integrates American nationalism and modern music of 20th century, while on the basis of Neo-classicism. This was originally arranged for the violin but later rearranged for flute in the avant-garde period when L. Foss expressed diversity of his taste. On this work, Foss uses counterpoint of Neo-classicism, harmony of Impressionism, and primitive rhythm of Stravinsky. It describes a collective identity of America through a plain and concise structure of American Nationalism in music. The first piece is a six-eight time in Rondo mode based on counterpoint of 16th century and it is shown in A-B-A'-C-B'-Codetta that C is an integration of A and B. The second piece is a quadruple time at slow tempo and expresses dreamlike harmony while remaining in classical style and perfect interval of French style. The third is quadruple time - trio, which each one consists of 2 bit, and reflects the whole consistency through imitation play between piano and flute. Furthermore, it grafts American fork onto jazz, making the most distinctive feature of American style among the three. This progresses in repeated sequence between piano and flute. It is grounded on church mode of the Middle age and counterpart of 16th century. Motives in melodies are well-compounded of Neo-classicism and Impressionism, and with primitive rhythm of Stravinsky, along with national art support movement, make it as one American musical factor affecting American Nationalism in music. L. Foss reconstitutes harmony, melody and musical structure that have been all used in previous Western music. He brings each features of Neo-classicism and 20th century Impressionism into the entire of his work and builds up an identity of American music by adding American national style to the work. This thesis would help any performing artist to understand fully L. Foss's work, Three American Pieces for Flute and Piano (1944).-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Ⅱ.본론 3 1.20세기의 미국 음악의 배경과 특징 3 2.LukasFoss의 생애와 그의 음악적 특징 8 (1)L.Foss의 생애 8 (2)L.Foss의 음악적 특징 11 3.Three American Pieces 의 분석 15 (1)제 1곡 ‘Early Song’ 15 (2)제 2곡 ‘Dedication’ 26 (3)제 3곡 ‘Composer’s Holiday’ 35 Ⅲ.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3223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Lukas Foss의 <Three American Pieces for Flute and Piano(1944)>의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ree American Pieces for Flute and Piano by Lukas Foss-
dc.creator.othernameKwon, Ye Won-
dc.format.pagev, 5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