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통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경로에서의 성차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4곳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330명의 아동들(남아: 162명, 여아: 16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최경순(1992)의 아버지 양육참여도 척도를 수정 · 보완하여 측정하였으며,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서영숙(1986)의 척도를 수정한 하수정 · 박성연(2011)의 척도와 서영숙(1986)이 개발한 척도의 ‘가사’ 요인을 최근의 가사 유형에 맞게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Scale)를 박선영과 도현심(1998)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1.0와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 검정,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높을수록 아동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졌다. 둘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통해 자아존중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즉,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높을수록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낮았으며, 성역할 고정관념이 낮을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통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경로는 아동의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종합해 보면, 본 연구는 환경적 변인인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개인 내적 변인인 성역할 고정관념을 동시에 고려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경로를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직 · 간접적인 경로에서 성차를 탐색함으로써, 남아와 여아 모두의 자아존중감에 아버지의 높은 양육참여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아동의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등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is study examin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father involvement and children's gender-role stereotypes on self-esteem. A total of 330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162 boys and 168 girls) living in Seoul and Gyeonggi-do participated in the study. Children completed questionnaires on father involvement, gender-role stereotypes, and self-esteem. All data were analyzed by t-test, correlation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using SPSS 21.0 and AMOS 21.0 program.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ather involvement had a direct effect on children's self-esteem. Second, children's gender-role stereotypes mediated the relations between father involvement and children's self-esteem. Finally, multi-group analyses revealed that there were no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s in both direct and indirect paths. These findings suggest that both environmental and individual factors need to be considered together to explain children's self-esteem. In addition, these findings have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practice by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father involvement and children's gender-role stereotypes in developing intervention programs for children's self-e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