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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코올 의존자의 변화동기 강화를 위한 노래심리치료

Title
알코올 의존자의 변화동기 강화를 위한 노래심리치료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Song Psychotherapy for Change Motives of Alcoholics
Authors
최진희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현주
Abstract
This is a case study on song psychotherapy program which enhance change motives of alcoholic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4 male alcohol dependent patients from A hospital in Gyeonggi-do, participated to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 for 6 weeks, once a week, 60 minutes session. All subjects took pretest and posttest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using SOCRATES-K(Stage of Change Readiness and Treatment Eagerness Scale-Korean). Song psychotherapy program was designed based on Motivational Interviewing(Miller & Rollnick, 2002), consisted of various song-related activities like singing, song discussion and song writing.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ll participants showed increased scores in taking steps and recognition. Second, the analysis of participants’verbal responses showed their replactitude. Third, participants mentioned that music therapy sessions had positive effects on communications and deep thoughts about themselves after the entire sessions. Consequently, the result of this case study shows that song psychotherapy programs can be effective means to enhance change motives of Alcoholics.;본 연구는 입원 중인 알코올 의존자에게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음악 중재가 대상자의 변화동기와 언어반응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들은 정신과 전문의로부터 알코올 의존으로 진단 받고 경기도에 소재한 A병원(정신건강의학과)에 입원한 남성 환자 4명(평균 연령 약 51세)으로, 주 1회 60분씩 총 6회의 그룹 음악 중재를 시행하였다. 한국어판 변화단계 준비도와 치료열망척도 (Stage of Change Readiness and Treatment Eagerness Scale-K, SOCRATES-K)를 사용하여 중재 전, 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음악 중재 과정에서 관찰된 대상자들의 언어 반응과 음악적 반응을 각 회기별로 분석하였다. 중재에 사용된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은 Miller와 Rollnick(2002)이 기술한 동기강화상담에 근거하여 연구자가 구성하였으며, 노래심리치료기법 중 노래대화하기, 노래부르기, 노래만들기가 활용되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대상자들이 각각 알코올 의존 상태에서 변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평균 22.5점, 행동실천이 평균 25점 증가하였으며 양가적 태도도 개인별 필요 양상에 따라 적절히 변화하였다. 둘째, 세션 중 관찰된 대상자들의 언어반응을 분석한 결과, 중재가 진행되는 동안 변화동기와 관련된 대상자들의 언어표현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대상자들은 음악으로 인해 심리적 거부감이나 저항 없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긍정적인 정서와 변화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음악 중재 과정에서 관찰된 연구 대상자들의 친화적이며 적극적인 반응은 동기강화의 3가지 핵심 요소, 즉 협동정신, 유발성, 자율성이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될 수 있었음을 의미하며, 이는 대상자들의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음악치료적 과정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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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치료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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