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9 Download: 0

F. Chopin의 Prelude Op.28에 관한 연구

Title
F. Chopin의 Prelude Op.28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Prelude Op.28 by F. Chopin
Authors
한효정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쇼팽(Frederic Francois Chopin, 1810-1849)의 24개의 전주곡(Prelude)은 연주법 측면에서 크게 기교적 성향의 프렐류드와 서정적이면서 느린 성향의 프렐류드로 분류할 수 있다. 이곡은 동일 화음의 처리법, 섬세한 페달사용법, 어려운 패세지의 원활한 연주방법, 프레이즈 처리 등 다양한 테크닉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음악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그의 독특한 작곡 기법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연주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낭만파 작곡가인 쇼팽은 음악적 구조에 얽매이지 않았으며 그의 작품에 엄격한 소나타 형식을 적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쇼팽은 프렐류드, 에튜드(Etude), 녹턴(Nocturne) 등 많은 소품을 작곡하면서 그 세련된 기법과 다양한 화성의 변화로 피아노 음악에 공헌하였다. 한편 낭만주의 시대에는 전주곡이 더 이상 본 곡에 앞서 연주되는 작품이 아닌, 독립적인 성격 소품(character piece)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이 시기에 산업 혁명으로 인하여 악기가 발달하였고, 음악가의 연주 기술 또한 고도로 향상되어 음질과 음량이 풍부해졌다. 이러한 영향으로 낭만주의 시대에는 피아노를 위한 많은 프렐류드가 작곡되었다. 이러한 독립된 성격의 전주곡 중 예술적이면서도 테크닉적으로 다양한 작품 중 하나가 1836~1839년 사이에 작곡된 쇼팽의 24개의 전주곡이다. 그의 모든 작품들은 연주자에게 더없는 touch와 기교를 요구한다. 또한 그의 작품에서는 섬세한 페달을 사용하고, 템포 루바토를 적절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쇼팽의 프렐류드는 전체적으로 빠른 악구 스케일 그리고 도약이 심한 기악적인 음형으로 인한 기교적인 연주와 칸타빌레 형식의 서정적인 면을 요구하는 소규모의 작품들로서 피아노적인 기교나 작곡기법에 있어서 특징적인 면을 볼 수 있다. 각각의 프렐류드는 성격이나 형식적인 면에서 일정하지 않지만 상호간의 조화를 유지하고 있다. 12개의 장조와 단조가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고, 분위기나 빠르기, 길이에 있어서도 조화를 이루고 있다. 쇼팽의 24개의 전주곡에서는 연주법 측면에서 어떤 프렐류드에 속하는가에 따라 적절한 테크닉들이 사용된다. 즉, 프레이징처리법, 페달 사용법, 효과적인 음색 처리법, 레가토 연주법, 템포 루바토의 사용법, 액센트와 다이나믹의 적절한 표현법, 빠른 패세지의 매끄러운 연주법을 사용하여 곡의 완성도를 높여 준다. 연주법의 관점에서 기교적 성향의 프렐류드로 분류되는 곡들의 경우 어려운 테크닉들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쇼팽의 24 에튜드와도 견줄 수 있을 정도로 기교적인데 하나의 동기(motive)를 가지고 전개시키면서도 다양한 화성이 쓰이고 있다. 따라서 기교적인 패세지의 움직임을 원활히 소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습 방법으로 테크닉의 완성도를 높이고 화성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프레이즈 처리법의 사용과 페달 사용이 필요하다. 한편 서정적이면서 느린 성향의 프렐류드는 아름다운 선율과 반주 음향으로 이루어진 곡들로 이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톤 컬러가 필요하다.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긴 프레이즈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악보에 표기된 악상과 프레이즈를 정확히 지킴으로서 서정적이면서 느린 성향의 프렐류드의 음악적 특징을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24 Preludes by Frederic Francois Chopin(1810-1849) could be classified as technique-oriented preludes and slow and lyric preludes. One use various techniques in harmony, pedal, passage, and phrase. In this thesis, effective techniques are studied on the basis of his unique compositional trend in the context of musical and historical background. Chopin is a Romantist and he is not bound to established formats of music in his time. However, he composed various musical pieces of preludes, etudes, and nocturnes, contributing greatly to piano music with his refined technique and use of diverse changes in harmony. In Romantic era preludes became independent character piece. 24 Preludes are also independent character pieces, composed between 1836 and 1839. In general, his music is demanding in terms of touch and technique. In this thesis I study, as a player, technique of even playing of chord, the useful technique of diminuendo and crescendo pedal, the technique of legato playing, the treatment of phrasing and effective tone color, relationship between accent and dynamic, useful technique of Tempo Rubato and effective playing technique of rapid melismatic passag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