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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임아진-
dc.creator임아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8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347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9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3471-
dc.description.abstractConsequently, further into the future in a key market for less seems to be spreading quickly. Producer-oriented market landscape changed from a consumer-driven market, with buying power because of old adults and may not reflect the tastes of the market. Summary the results discussed so far are as follows. First of all, fed up of pop culture by celebrating this key step to emerge as a key less to remember or write memories of childhood, it is more effective merchandising. Childhood and never feel attracted to retro culture goods, toys, cartoon characters, dolls, etc., seems to have an interest. Secondly, the key to consumer lifestyle and consumption less sensitivity is a measure of the incidence of creative fun factor is important. So it's an enjoyable story was born themed stores configured. Third, the growth of the market including the character and image have been advanced and differentiated by highlighting it’s resulted in character and luxury brands appeared in collaboration with the product. In the past, consumers will buy the product's functionality and quality to the modern consumer has had a significant impact and quality, as well as the luxurious image is also considering purchasing decisions together. Product is no longer functional, aesthetic, rather than only the portion of the interest, even with the value one. Depending on the cultural and environmental change is an expression of the desire of the consumer are also changing the way the design also. This research is less in character as a design element in consumer brand and communications elements that make up the core of the idea of applying to have the attention and interest to consumers and at the same time, give freshness, curiosity and a sense of intimacy at the memory, because an effective message delivery and brand image – including a rise in society will be able to give a spiritual enjoyment. Therefore, the key adults reflects the collaboration of the character images are in high value-added industries with products and brand image and bring synergy because it is important to apply the methods and strategies for the study should be done on an ongoing basis for.;오늘날의 소비시장은 점차 인간중심의 의미와 가치를 창출하고 한 상품 속에 여러 솔루션이 통합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인간으로서 느끼고, 누리고, 공감하는 요소가 반드시 들어있어 소비자의 꿈을 실현하고 감동시켜야 하며 새로운 감성적 소비패턴의 변화와 개성 있는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디자인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에 따라 의류에서뿐만 아니라 매장디자인 또한 재미있는 스토리적 구성의 감각적인 VMD적 요소를 요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 소비행태들 중에서 특히 `키덜트` 집단의 소비패턴에 주목하였다. `키덜트란 어린아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성인을 뜻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몸은 어른이지만 행동이나 취향은 어린 아이 같은 부분이 있는 사람들을 뜻한다. 우리가 `키덜트 족`의 소비행태에 주목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인간 본연의 욕구 중 하나인 `놀이`가 하나의 문화로 승화되어 이들의 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인터넷, 모바일 등 첨단 디지털분야로 시장이 확대되고 문화 콘텐츠 산업별로 글로벌현상이 가속화, 캐릭터산업도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은 키덜트 스타일이 소비 트렌드의 강력한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그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기획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전에는 어른문화와 아이 문화가 확실한 선이 그어져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아이 문화보다는 빨리 어른 문화를 접하고 싶어 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오히려 어른들이 아이 같은 옷을 입고 특정 캐릭터에 열광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키덜트 캐릭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소비감성은 재미요소를 중요척도로 부각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들이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욕구에 맞추어 기업들마다 그들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활발하게 되었다. 시장의 권력이 기업에게서 소비자로 넘어오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같이 소비자들이 의견을 공유하고, 단체로 행동할 수 있는 여건이 활성화되면서, 권리 주장은 힘을 얻어갔다. 시장이 소비자 주도로 됨으로써 키덜트 문화가 더욱 확산되게 된 배경이 마련되게 된 것이다. 국내 시장은 이미 토털 개념의 키덜트 캐릭터 편집 샾 브랜드들이 내수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그러나 주체성이 강한 키덜트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가치 또한 중요시하여 캐릭터의 고급화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패션·유통구조의 변화를 통해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 성장에 대한 이해와 해외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성공 사례와 특성을 분석하여 국내 키덜트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산업화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캐릭터를 아이덴티티가 명확한 브랜드와 다양한 형태로 콜라보레이션하여 새로운 감각과, 차별화된 디자인, 경쟁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글로벌시장으로의 진출까지 기대해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II. 이론적 배경 6 A. 키덜트 캐릭터의 개념 및 특징 과 종류 6 1. 키덜트 캐릭터의 개념 6 2. 캐릭터 산업의 특징 7 3. 키덜트 캐릭터의 종류 11 A. 키덜트 캐릭터 브랜드 전략도출 배경 15 1. 사회적 변화요인 분석 15 2. 경제적 변화요인 분석 17 III. 콜라보레이션의 배경과 사례분석 20 A.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및 배경과 목적 20 1. 콜레보레이션의 개념 20 2. 콜레보레이션의 배경 20 3. 콜레보레이션의 목적 22 B. 키덜트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성공사례 24 1. 바비 & 크리스찬 디올 24 2. 베어브릭 & 펜디,커피 25 3. 레고 & 베어 & 샤넬 26 4. 기타(헬로키티,아트토이) 28 5. 명품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사례 30 IV.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차별화 전략 36 A.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차별화 전략 36 1. 키덜트 소비자 구매행동에 따른 디자인 전략 36 2. 브랜드 콘셉트 및 아이덴티티 44 B. 키덜트 캐릭터 매장 시스템 전략 48 1. VMD 전략 (VP, IP, PP) 48 2. VMD 전략 (조닝 및 동선계획) 53 3. VMD 전략 (마네킹 및 집기와 연출방법) 59 C. 상품 마케팅 전략 67 1. 4P 전략 72 V.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380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키덜트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명품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Key-less character study on brand strategy of collaboration-
dc.creator.othernameLim, A Jin-
dc.format.pagex, 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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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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