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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인성-
dc.contributor.author공민선-
dc.creator공민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5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52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89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5237-
dc.description.abstract지역특산물은 지역의 문화와 풍습 같은 지역색(地域色)이 집약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수한 특산물의 브랜드화는 그 지역의 특화 산업과 지역 내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의 소득 증대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런 지자체의 관심과 기대와는 달리 국내 농산물의 시장구조가 공급과잉 구조로 전환됨에 따라 특정 품목의 산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지방특산물 브랜드들은 공공기관 및 지역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민간업체들에 의해 개발되어, 기업부분에서 발전된 브랜드 전략을 ‘지방특산물’ 이라는 대상에 맞게 적절하게 전환시키지 못한 채, 단순하게 브랜드의 슬로건과 로고를 미약하게 변형하여 개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발 초기 브랜드 스스로 뚜렷한 개발 목표와 개발수준 정립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2008년 기준 특허청에 등록된 지역 공동브랜드가 7,00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 같은 지역특산물 공동브랜드의 난립은 지역이미지 제고에 큰 벽으로 작용하여, 무분별한 개발과 중복사업으로 나타나고 있고, 뚜렷한 성과 없이 소멸되는 브랜드로 이어져 국가 예산의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지방특산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 개발 연구를 황남빵 중심으로 하였다. 황남빵은 경상북도 경주지방의 대표적인 특산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 상품이기도 하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황남빵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황남빵의 아류인 경주빵으로 인해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황남빵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체계가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황남빵 브랜드만이 가진 경주의 특산품이라는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도출 되었다. 원조제품 이라는 것,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 경주라는 관광지와의 깊은 연관성이 황남빵의 가장 큰 강점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뚜렷하게 각인 시킬 수 있는 홍보 시스템이 미약하다. 특히 지역특산물 임에도 불구하고 황남빵에서 경주라는 지역의 이미지를 인식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황남빵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재정립하고 전반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하여 황남빵의 정체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재구성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황남빵 브랜드의 정체성 확립을 연구 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논문이 지방특산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Today`s local governments arestruggle to make different image with others. For attracting more investors, more visitors, citizens. Processed agreements of FTA and will going agreements that specially in agri culture fields and there brands are easily to conflict with local products. In this reason, for revitalizing local government`s economy which have problem with all kinds of threat, they struggle researching local brands, souvenirs, handicrafts. As products of integration, local specialties which have colors of region, region customs, cultures. In fact, making superb brands make opportunity for increase local citizens income, economic boom. Despite these many effortsand expectations farm products are suffered from heavy competition by excessive supply. And many sort of local specialty brands usually made by that doesn`t have information about local specialties and public institutions. As a result, brand identity making companies doesn`t include that well. For example make though their logo, slogan change little bit. One of the most important is lack of developing target and realization about their exact needs. And they increased 7,000 local associativity brands. In this highly significant amounts couldn`t make local government`s image. Even their brands are made by indiscriminate development and easily disappear without achieved goal. That cause waste nation`s fund. In this background, push this ideas little bit forward, I decided Hwang Nam Bbang researching for brand identity to make reinforcing local specialty`s competition through story telling. Hwang Nam Bbang is representative specialty and have long history, tradition in Gyeongsangbuk-do province Gyeong-Ju which attract many visitors. But that brand increasingly hard to keep their own brand in front of market. Because of Gyeong-Ju Bbang which imitation brand for Hwang Nam Bbang. Hwang Nam Bbang is failed brand identity design positioning system and also utilization of strength of Hwang Nam Bbang. Although Hwang Nam Bbang has one of best strength point as original products, long history, they failed public relation system for attracting consumers. We confirmed that brand hard to realize image for Gyeong-Ju. on the other hand, Gyeong-Ju Bbang give people image exactly for Gyeong-Ju in their name which same appearance but imitation brand. There fore Hwang-Nam Bbang brand need to renovate brand image and brand identity design system generally. On this dissertation, researched to build Hwang-Nam Bbang brand`s identity through story telling. I hope to contribute through this dissertation developing for local special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2 1.3. 연구 방법 및 범위 2 2. 용어 및 개념의 정의 4 2.1.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4 2.1.1.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의 정의 4 2.1.2.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의 요소 6 2.2.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8 2.2.1. 스토리텔링의 정의 8 2.2.2.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정의 9 2.3. 지방특산품에 관한 고찰 11 2.3.1. 지방특산품의 특성 및 정의 11 2.3.2. 지방특산품의 요소 13 2.3.3. 지방특산품의 유형과 역사 14 3. 국내외 지방특산품 현황 및 사례분석 18 3.1. 국외 지방특산품 현황 및 사례 18 3.1.1. 일본 도쿄 <도쿄바나나> 18 3.1.1.1. 도쿄바나나의 브랜드 스토리텔링 21 3.1.2. 독일 로텐부르크 <슈네발렌(Schneeballn)> 22 3.1.2.1. 주커베케라이(Zuckerbaeckerei) 23 3.1.2.2. 슈네발렌(Schneeballn)의 브랜드 스토리텔링 24 3.1.3. 일본 오토코마에 두부 25 3.1.3.1. 오토코마에 두부의 스토리텔링 25 3.2. 국내 사례 28 3.2.1. 천안 <호두과자> 28 3.2.1.1. <호두과자> 스토리텔링 29 3.2.2. 제주<감귤 파이> 30 3.2.2.1. 휴럼(Hurum) 제주감귤파이 30 3.2.3. 대전 성심당 34 3.2.3.1. 성심당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석 34 3.2.3.2. 성심당 스토리텔링 분석 36 4. 황남빵 현황 및 사례 분석 39 4.1. 지방특산품으로서의 황남빵 39 4.1.1. 황남빵의 유래 및 변천과정 39 4.1.2 황남빵의 특성 40 4.1.3. 황남빵 현황 41 4.1.4. 황남빵 브랜드 분석 41 4.1.4.1. SWOT분석 41 4.1.4.2. STP 분석 42 4.1.4.2.1. 시장세분화 43 4.1.4.2.2. 타겟(Targeting) 45 4.1.4.2.3. 포지셔닝맵(Positioning map) 45 4.2. 황남빵 B.I분석 46 4.2.1. 제품 및 패키지 디자인 47 4.2.2. 매장 48 5. 문제점 파악 및 개선안 제안 50 5.1. 조사 개요 및 목적 50 5.1.1. 조사 목적 50 5.1.2. 조사 대상과 조사 방법 50 5.1.3. 설문지 구성 50 5.2. 설문 결과 분석 및 통계 52 5.2.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분석 52 5.2.2. 지방 특산물에 대한 구입현황과 인식현황 분석 53 5.2.3. 황남빵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에 관한 설문 55 5.2.4. 황남빵 B.I 디자인요소에 관한 설문 61 5.3. 분석 결과 및 주요 발견점 70 6. 황남빵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선방안 제안 75 6.1. 디자인 개선방안 가이드라인 75 6.2. 황남빵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75 6.2.1. 브랜드 컨셉 키워드 76 6.2.2. 디자인 모티브 76 6.3. 작품설명 및 어플리케이션 시안 77 6.3.1. 1안 77 6.3.1.1. 로고디자인 77 6.3.1.2. 브랜드 아이덴티티 그래픽 79 6.3.1.3. 브랜드 스토리텔링 삽입 81 6.3.1.4. 어플리케이션 적용 82 6.3.2. 2안 84 6.3.2.1. 로고디자인 84 6.3.2.2. 브랜드 아이덴티티 그래픽 85 6.3.2.3. 어플리케이션 적용 87 6.3.3. 최종안 90 7.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부록 97 ABSTRACT 10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25461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스토리텔링 관점에서 지방특산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황남빵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brand identity to reinforce local specialty competition through brand storytelling : Focusing on Hwang nam bbang-
dc.creator.othernameKong, Min Seon-
dc.format.pagexi, 10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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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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