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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일지를 활용한 듣기전략 훈련이 대학생의 듣기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습일지를 활용한 듣기전략 훈련이 대학생의 듣기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Listening Strategy Training using Learning Log on Korean Adult Learners' Listening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Authors
박소영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은주
Abstract
최근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구두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듣기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에 있는 우리나라 학습자들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듣기전략 훈련이 필요하며 듣기전략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수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Park, 1997a). 다른 언어 기능인 읽기나 쓰기와 관련한 전략 훈련은 많이 연구되고 있는 반면에 듣기전략 훈련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정혜진, 200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듣기전략 훈련을 실행한 후에 듣기전략 훈련이 듣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듣기전략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율성을 높여줄 수 있는 학습일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이러한 학습 방법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심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서울 소재의 대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0명을 나누어 총 8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은 학습일지를 활용한 듣기전략 훈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듣기전략의 유용성만을 제시하고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 및 사후 듣기능력 평가와 사전 및 사후 전략사용 및 인식과 듣기전략 훈련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연구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 대한 심층적인 의견을 얻기 위해 실험집단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일지를 활용한 듣기전략 훈련이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사후 평가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왔으며 이는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사전 및 사후 듣기능력의 변화에 있어서는 두 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지만, 사후 점수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듣기능력을 비교해 봤을 때 실험집단의 듣기능력 향상이 유의미하였으므로 듣기전략 훈련의 효과를 밝힐 수 있다. 두 집단의 상·하위 수준별 학습자들의 점수를 비교해본 결과, 하위수준의 학습자들이 상위수준 학습자들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사전 및 사후 평가의 점수 차이를 수준별로 비교해봤을 때, 실험집단의 상위수준과 하위수준 학습자들이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 결과를 통해서 실험집단이 듣기능력 평가에서 점수의 향상을 보여준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하위집단의 학습자들이 사전평가에 비해 사후평가에서 점수의 향상이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수준별 상·하위 집단 비교를 통해서 하위집단의 학습자들에게 듣기전략 훈련이 필요하며, 수업을 더욱 더 학습자들에게 맞게 고안한다면 하위학습자들의 학습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둘째, 실험집단 학습자들의 전략인식 및 사용에 대한 변화를 살펴보면 학습자들은 모든 영역의 전략 사용에 있어서 점수가 상승하였다. 그러나 정의적 전략과 사회적 전략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지는 않았으며 기억전략과 인지전략의 향상이 뚜렷했다. 다음으로 보상전략과 상위인지전략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상위수준 학습자와 하위수준 학습자의 전략사용에 대해 비교해 보았을 때, 상위학습자보다는 하위학습자가 듣기전략 인식 및 사용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특히, 상위학습자들은 기존에 상위인지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지 않았지만 하위학습자들은 상위인지 전략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다소 짧게 진행된 수업으로 인해 학습자들의 듣기전략 인식 및 사용에 있어서 가치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학습자들이 본 연구를 통해 듣기전략 훈련과 인식 및 사용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고 하위학습자들의 향상을 보았을 때, 듣기전략에 대한 훈련이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일지를 활용한 듣기전략 훈련의 정의적 영역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사전 및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를 얻기 위해 심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학습자들은 영어 듣기 학습태도와 듣기전략 훈련 부분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특히, 학습자들은 듣기학습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며 듣기전략 훈련에 관해서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듣기전략 훈련은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어지는 심화 인터뷰를 통해서도 학습일지 활용과 듣기전략 훈련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듣기전략 학습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으며 추후에 이러한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이러한 학습일지를 활용한 듣기전략 훈련은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들의 전략 인식 및 사용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하위 학습자들의 듣기능력과 전략 사용에 대한 향상이 뚜렷한 것으로 보아 듣기전략 훈련을 장기간으로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면 학습자들의 전략인식 및 사용뿐만 아니라 듣기 능력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교육적으로 시사되는 바이다. 아울러 듣기전략을 훈련하는데 있어서 학습자의 수준, 성향,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고안 한다면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듣기전략 훈련을 하는데 있어서 자율성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학습일지를 사용한다면, 전략 훈련에 있어서 더 좋은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는 본 연구보다 많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장기간의 듣기전략 훈련을 실시해야 하므로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listening strategy training using learning log for Korean adult learners, both on listening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To achieve the goal, forty adult learners who are college students in Seoul were selected and divided randomly into two groups: 20 students for an experimental group and 20 students for a control group. Also, two groups were subdivided into a higher-level group and a lower-lever group according to their pre-test scores. The experimental group had listening strategy training using learning log for 8 weeks, while the control group had traditional instruction without training listening strategy. The results from the listening tests were analyzed in order to compare the overall listening achievemen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Also, Oxford(1990)'s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 was adapted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participants' strategy use and survey questions was used to identify the changes of participants' attitudes toward listening learning and listening strategy training. In addition, in-depth interview was conducted to describe students responses toward listening strategy training and the use of learning log for strategy training.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listening scor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Although the changes of the control group was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more improvements between scores in pre-test and post-test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Especially, it was more effective for low-level learners. The lower-level learn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improved more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Second, the data from Oxford(1990)'s SILL on strategy use showed that the learn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improved their listening strategy use in four areas: cognitive strategies, memory strategies, compensation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Especially, it was more effective in training cognitive strategies and memory strategies and the listening strategy training had a more positive influence on lower-level students. On the other hand, there was no significant change in affective strategies and social strategies. Third, the data from survey questions on attitudes and the in-depth interview indicated that it was very helpful for learners' attitudes towards the listening learning and listening strategy training. Especially, it was effective in enhancing the interests, autonomy and attitude toward learning. Also, the strategy training had a positive influence on learners' attitudes in terms of satisfaction, application, confidence, and necessity. In addition, most learners were satisfied with using learning log in training listening strategies. It was effective in enhanc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motivation. However, some learners found it difficult to apply to learning listening strategy tasks. Therefore, using learning log in strategy training should be considered with learners' proficiency level and learning styles. On the based of the findings, some pedagogical implications for the follow-up study are as follows. First, although this study is insufficient to generalize the results because of the small size and the short treatment, listening strategy training led to improvements on EFL learners' listening ability, strategy use, and attitudes of language learning.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teachers should instruct listening strategies with repetition and continuity. Second, instructors should pay attention to learners' language proficiency level, learning contexts, and other characteristics, which influence language learning. It is also essential to consider these factors in using materials or activities in language instruction. Finally, meaningful materials in learning strategy training may facilitate learners' language learning and motivation to be an autonomous lear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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