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4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차은진-
dc.creator차은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7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51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7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5138-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을 보면 듣고 말하는 구어적인 상황에 대한 연습과 활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문어적 활동인 읽기나 쓰기는 실제 수업 현장에서 부가적인 형태로만 제시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쓰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또한 문법을 연습하기 위한 단순 쓰기나 숙제를 위한 쓰기 과제들을 수행하기 때문에 쓰기는 중요하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래서 현 한국어 교육에서는 실제로 문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지 못하고 있다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본 연구는 쓰기를 통합적 쓰기 교수법을 기반으로 하여 실생활과 가까운 쓰기과제를 통해서 학습자의 문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자 교재를 개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목표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2. 현행 교재 분석 5 Ⅱ. 이론적 배경 7 1. 제 2언어 교육에서의 쓰기 목표 7 2. 한국어 쓰기 관련 선행 연구 10 Ⅲ. 교재 개발의 원리 12 1. 통합적 쓰기 교수법 12 2. 과제 기반 교수법 15 3. 총체적 교수법 16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18 1. 교수 학습 환경 18 2. 교수요목 및 실제 구성 18 3. 교수 효과 22 Ⅴ. 교재 23 Ⅵ. 교사 지침서 59 Ⅶ. 결론 65 참고문헌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4136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통합적 쓰기 교수법을 기반으로-
dc.format.page6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4.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