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7 Download: 0

화행 중심의 말하기 교재 개발

Title
화행 중심의 말하기 교재 개발
Authors
송유경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에서 한국어 학습을 하고 있는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화용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말하기 교재 개발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모어 화자들과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적 능력과 함께 화용적 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그러나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들은 화용적인 부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문법적으로 거의 오류를 일으키지 않는 고급 학습자의 경우에도 화용적 실패를 발생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문법적 오류와 달리 화용적 실패는 의사소통 상의 오해를 만들고, 모어 화자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화용 능력은 언어의 숙달도에 따라 자연적으로 향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교재에도 충분히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에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과는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가치관이나 사고방식, 문화적 인식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의사소통 상에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화용적인 지식을 충분히 반영한 교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을 기반으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화용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화용적 지식을 충분히 반영한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