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교재 개발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의 경제 성장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갖는 중국인의 수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 문화적으로 볼 때, 밀접한 유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양국은 정치, 경제, 사회 등의 각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다. 특히 1992년 8월 24일 한중 수교 이후, 한중 양국의 교류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경제, 무역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정치, 외교 등 여러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 내에서 한류 열풍이 일고 있는 추세에 따라 중국인들의 한국 문화와 언어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의 증가에도 크게 기여하여, 한국어교육학과 및 한국어교육 과정을 신설하는 대학 및 교육 기관의 증설을 거듭하고 있다. 1992년 한·중 수교 전까지 중국 내에 설립된 한국어학과는 5개밖에 없었는데, 그 후 한국어 _교육에 대한 규모는 20년 만에 20배나 늘어나 2013년 현재, 중국 내에 한국어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교는 114개이다. 또한 많은 한국 기업이 중국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한중 간의 무역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12년 8월에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은 269,988명이며, 2013년 8월에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은 472,005명에 이르렀다. 이는 작년 대비 202,017명이 증가한 것으로 74.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