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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상위정서와 정서사회화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itle
어머니의 상위정서와 정서사회화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others' Meta-Emotion and Emotion Socialization on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Authors
조은꽃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아동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나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정서사회화를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과 그 영향에서의 유아 기질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6곳의 어린이집과 2곳의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 5세 유아(남아: 127명, 여아: 125명)의 어머니 25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상위정서를 측정하기 위해, 배지우(2009)가 개발한 부모상위정서 척도(Parental Meta-Emotion Scale; PMES)를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중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은 Fabes, Eisenberg와 Bernzweig(1990)이 개발한 CCNES(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 Scale)를 김희정(1995)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가정 내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은 Halberstadt, Cassidy, Stifter, Parke와 Fox(1995)가 개발한 SEFQ(Self-Expressiveness in the Family Questionnaire)의 간편형 척도인 Short Form of the SEFQ를 여은진(2009)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은 문용린(1997)이 제작한 유아 · 초저용 정서지능 검사지를 사용해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기질은 유아용 개정판 기질차원 검사(DOTS-R: Revised Dimensions of Temperament Survey; Windle & Lerner, 1986)를 재구성한 서주현(2009)의 척도를 박재윤(2013)이 요인분석을 통해 재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 검증 및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1.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대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상위정서는 정서사회화를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에 간접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머니의 상위정서가 정서사회화를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에서 유아 기질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종합해보면, 본 연구는 어머니가 자기 자신과 자녀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정서에 대한 신념 및 철학인 상위정서가 구체적인 정서사회화 방식을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로서의 어머니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정서지능을 위한 프로그램 및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others' meta-emotion on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through the mothers' emotion socialization. Mothers of four to five-years old preschool children living in Seoul and Gyeonggi-Do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ere gathered via questionnaires regarding mothers' meta-emotion, emotion socialization and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mperament.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correlation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thers' meta-emotion had an indirect effect on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through the mothers' emotion socialization. Second, preschoolers’ temperament did not play a moderating role in the pathways from mothers’ meta-emotion to mothers’ emotional socialization and from mothers’s emotional socialization to preschoolers’ emotion intelligence. To sum it up, this study considered both mothers' meta-emotion and emotional socialization as environmentally effecting factors on preschoolers' emotion intelligence. Especially, this study found that mothers' meta-emotion effects on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through mothers' emotional socialization. Findings from this study suggest that mothers' meta-emotion and socialization are important in predicting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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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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