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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Beethoven Piano Sonata in E♭ Major, Op. 31, No. 3을 중심으로 한 페달기법 연구

Title
L. v. Beethoven Piano Sonata in E♭ Major, Op. 31, No. 3을 중심으로 한 페달기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daling in respect of the Piano Sonata in E♭ Major, Op. 31, No. 3 by L. v. Beethoven
Authors
계혜민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귀란
Abstract
피아노 연주에 있어서 음색 및 음향의 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페달은 최초에는 무릎으로 조작되었다가 점차 발전하여 발로 조작하도록 고안된 장치이다. 페달의 발달로 인해 피아니스트들이 음향 효과를 낼 수 있는 영역이 크게 확대되었고, 페달의 사용은 음의 강약 조절 뿐 만 아니라, 손가락만으로 나타낼 수 없는 음색의 변화를 가져왔다. 대부분의 피아노 작품에 있어서 페달 없이는 효과적인 연주가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페달은 피아노 연주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불가피한 것이다. 연주자가 아무리 손으로 정확하게 연주한다고 해도 페달의 운용 기술이 부족하면 실제 연주 상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떨어지게 마련이다. 페달링에 관한 연구는 손가락이나 건반 테크닉에 비해서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으로나 현저히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페달링은 개인의 음악적인 견해를 반영하는 주관적인 요소와 악기의 발달에 따른 당시의 음악적 사조를 반영해야하는 객관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많은 연주자들은 자신이 페달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크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페달을 운용하는 데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이론적인 논리에 의한 것이 아닌, 주관적인 느낌에 의존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페달링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페달의 역사와 발달 과정에 따른 기능과 원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해야하고, 각각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오늘날 세 개의 페달로 정착되기까지는 많은 변화의 과정을 겪어왔다. 페달의 종류에는 오른쪽 페달(damper pedal), 중간 페달(sostenuto pedal), 왼쪽 페달(soft pedal)이 있으며, 이 세 개의 페달은 외관상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나 각각 다른 기능과 명칭을 가지고 있다. 피아노가 가장 많이 발달된 베토벤(L. v. Beethoven, 1770-1827) 시대에 페달이 피아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기 시작했으며, 베토벤은 페달 사용의 필요성을 최초로 주장한 작곡가였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Piano Sonata in E♭ Major, Op. 31, No. 3」을 통해 베토벤의 음악적 특징과 함께 페달링에 대해 연구하고, edition별로 페달이 어떻게 쓰였는지에 대해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그에 앞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피아노 페달의 발달 과정 및 원리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고, 베토벤이 사용한 피아노의 종류와 특징을 음역과 페달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논문에서 비교하는 edition은 슈나벨(Artur Schnabel, 1882-1951)이 편집한 Curci edition, 레버트(Sigmund Lebert, 1822-1884)가 편집한 Oliver Ditson & Co, 라몬드(Frederic Lamond, 1868-1948)가 편집한 Breitkof and Hartel Edition, 토베이(Donald Francis Tovey, 1875-1940)가 편집한 음악춘추 edition을 위주로 연구하였다. 연주자는 여러 가지 edition을 참고하여 보다 다양한 음악적 해석에 접근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연주 효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The pedal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technique. Most of the piano pieces can hardly be played effectively without a pedal. The pedal use in playing the piano functions variously for the tone, sound, and sound duration, so it is possible to compensates for the lack of technique and to enhance the playing ability. Although people play the piano, those wh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using its pedal are not so many.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probably one of the most important composers in the history of western music, asserted the necessity of using pedal in his most piano works. Since 1795, he started to express of detailed instruction on pedaling through 800 pieces for piano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ompare several editions based on Pedaling for Beethoven’s 「Piano Sonata in E♭ Major, Op. 31, No. 3」 which is in the middle of his 32 piano sonatas. By exploring the structure and history of the pedals and the development of the pedals throughout the history, the functions of different types of pedals were researched through major works in the Beethoven’s era. Through the research, it is difficult to re-create the effect of pedaling because of structural difference between the piano in Beethoven’s era and the contemporary piano. So nowadays performer must recognize the proper instruction on pedaling with the effective interpretation in terms of performance in the contemporary piano.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edaling and form of 「Piano Sonata in E♭ Major, Op. 31, No. 3」 discussed on the basis of the above research, this study also attempted to help the pianists to carry out the right interpretation and performance of the work through the accurate peda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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