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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No.2, Op.14 in d minor에 관한 연구

Title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No.2, Op.14 in d minor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Sergei Prokofiev's 「Piano Sonata No.2 Op.14」
Authors
박지영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윤보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의 초기 작품인 「피아노 소나타 No.2 op.14」를 분석하였다. 그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가 활동하였던 20세기 전반의 시대적 배경과 그의 생애에 대해 조사하였고, 그의 음악적 다섯 요소를 그의 다른 작품과 연결시켜 연구하였다.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는 러시아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 혼란스럽고 변화가 많은 시대에 활동하였던 음악가이다. 그가 활동한 20세기 전반에는 이전시대와 달리 새로운 음악 사조들이 등장하던 시기였는데, 당시 러시아에서는 유럽을 중심으로 하였던 이전의 낭만주의를 계승하려는 전통악파와 이를 벗어나려하는 개혁파가 공존했다. 러시아의 시대적 상황 또한 정권의 교체와 빈번한 혁명으로 인하여 혼란스러운 시기였는데, 이 시기에 그는 미국과 유럽으로 망명을 하게 되어 러시아 밖의 다른 음악사조와 교류하며 작곡가적 견문을 넓히기도 하였다. 이후 러시아로 다시 돌아오게 되었을 때는 창작활동이 정치적인 개입으로부터 완벽히 자유로울 수 없는 시기였기 때문에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에 입각한 작곡활동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대에 활동하였던 프로코피에프는 신고전주의의 양식을 따르면서 자신만의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다섯 가지 요소를 사용하여 작곡활동을 하였다. 신고전주의 양식을 받아들여 형식이나 종지, 조성 등에서 전통을 유지하려 하였고, 잦은 변박이나 급격한 전조, 싱코페이션이나 강조음 등을 통해 혁신적인 면을 보여주려 하였으며, 토카타적 리듬을 사용하고 반복적인 달리는 듯한 패세지를 사용해 동력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동시에, 길고도 서정적인 선율을 중요시하며, 강렬한 다이나믹의 대조와 넓은 음역의 사용 등으로 해학스럽고 익살스러운 요소도 잃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그의 많은 피아노 작품 중 초기작품에 해당하는 「피아노 소나타 No.2 op.14」를 분석하였다. 1악장과 4악장은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이고 2악장은 스케르쪼, 3악장은 느린 악장인데, 소나타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이 곡을 도표화하여 분석하면서 그가 신고전주의를 유지하려고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확실한 조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무조성으로 들리는 듯한 3악장에서는 혁신적인 요소를, 1,2,4악장의 일부분에서는 동력적, 혁신적, 해학적인 요소를, 전 악장에 걸쳐 서정적인 요소를 찾아볼 수 있었으며 이를 악보와 함께 예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그의 곡 「피아노 소나타 No.2 op.14」는 그의 이러한 다섯 가지 요소와 신고전주의적 양식을 모두 포함한 좋은 예의 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This thesis is an analytical study on Sergei Prokofiev (1891-1935)'s 「Piano Sonata No.2 op.14」 which is one of the earliest piano sonatas by Prokofiev.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artistic world of his music, and to perform it based on deeper knowledge. In this thesis the historical backdrop of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in which he was active and his lifetime, is studied and his 5 elements of his music are connected with his different work in order to understand his music. Sergei Prokofiev is one of the greatest composers of Russia and pianists in the 20th century and he is a musician who was active in the time which was confused and when there are lots of changes. In this chaotic period Prokofiev was a composer with a neoclassicism style who tried to experiment new compositional techniques while having his 5-unique elements in his piano compositions. 「Piano Sonata No.2 op.14」 consists of 4 movements. 1st and 4th movements are sonata allegro forms, 2nd movement is a scherzo and 3rd is a slow movement. In the four movements traditional sonata configuration which is classical element of usage of authentic cadence and keeping principal key are shown and innovations by using frequent irregular time, irregular modulations and syncopations and motor element like toccata and lyrical melodies which draws and is beautiful and grotesque aspects are also shown in this piece. In this thesis 'Piano Sonata No.2 op.14' which is composed in his early period, is analyzed to examine how the 5 elements are shown in this piece. Through this study, we clearly recognize that 'Piano Sonata No.2 op.14' is a representative work of neoclassicism that harmonized with classicism and the 5 elements of Prokofiev, and gives significant assistance understanding his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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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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