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혜진-
dc.contributor.author정은수-
dc.creator정은수-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4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482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42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4825-
dc.description.abstractAs the effort is being accelerated to activate the local tourism and economy through the local festival, thousands of culture tourism festivals around the nationwide are being held. Culture tourism festivals and events have been growing as the major parts of destination marketing, the participation of local residents takes an important role in the success of these culture tourism festivals. This study was proceeded with interest on local society attachment, residents’ perception of culture tourism festival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Korea) and tried to examine the relation with their participation. The data was collected from residents who lived in Busan, which is the site of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In this study, local society attachment consists of three kinds of factor, identity, dependency, and social affinity. And three factors of residents’effect perception are economical, social culture, environmental.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below. At first, among the local society attachment factors dependency is affected significantly to benefits for economical perception and perception of social culture. Second, people who recognize the environmental effect of culture tourism festival indicate more local residents’ participation of culture tourism festival. Third, people who have more social affinity affect local residents’ participation of culture tourism festival. This study result indicated that the local society attachment and residents’effect perception had positive effects on the cultural tourism festival participation. The higher local society attachment is, the positive perception of culture tourism festivals is, the more the participation in the culture tourism festival is. These results imply that culture tourism festival organizer and policy makers need to consider residents’ local society attachment and attitude toward while they develop tourism destination area. The facts also find that the residents-oriented culture tourism festival planning and promotion is more important in the partnership with local government and private sector local residents.;세계화로 말미암아 관광의 경쟁은 국가간에서 지역간의 경쟁으로 넓어졌다. 한국은 1995년부터 지방자치시대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문화관광축제 지원정책 을을 통해 문화관광축제를 수단으로 하여 지역발전을 꾀하였다. 이러한 문화관광축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 이미지 제고뿐 만 아니라 지역민들에게 폭넓은 문화 기회를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제공하는 등의 여러 가지 부가 효과를 발생시키는 이점을 가지고 있어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개최 후 몇 해도 지속되지 않는 획일적인 이벤트 성 유사축제가 난무하고, 무분별한 벤치마킹, 지역민의 참여 부족, 역사적·지역적·전통적 고유성 결여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성공적인 축제를 이끄는데 지역주민의 참여는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지역주민의 참여행동에 주목한 본 연구는 지역주민의 지역애착, 문화관광축제영향인식 및 참여행동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그 의미를 찾고자 수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지역주민의 지역애착이 문화관광축제 영향인식과 축제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2013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지역주민과 문화관광축제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개최될 문화관광축제와 부산 국제영화제의 운영에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변수들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검토를 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것을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표본을 조사한 설문내용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또한 더 깊은 개방식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주민의 지역애착은 지역주민의 문화관광축제영향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착도의 하위요소인 의존성, 정체성, 사회 친분성 중 의존성만이 문화관광축제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에서의 관광개발에 대한 영향 인식 연구에서 이용되고 있는 지역사회 애착도라는 개념이 지역축제 영향인식 연구에서도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둘째, 지역주민의 문화관광 축제의 영향인식은 축제참여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의 문화관광축제의 환경적 영향인식이 축제참여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지역주민의 문화관광 축제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인식은 주민의 축제참여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산시민들은 부산국제영화제 개최로 인한 환경적 영향을 도로, 관광시설과 같은 기반시설 확충과 결부하여 가장 많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지역주민의 지역애착은 축제 참여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애착도의 하위요소인 의존성, 정체성, 사회 친분성 중 지역주민의 사회 친분성이 축제 참여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의존성이나 정체성은 지역주민의 축제 참여행동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보았을 때 지역민들의 교류증대를 통한 친분도모가 지역주민의 문화관광축제참여를 독려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개방형 설문과 면접조사를 통해 조사된 내용을 살펴보면, 부산시민이 부산국제영화제에 참가하는 이유로 영화에 대한 관심에 이어 부산의 축제이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다음으로 많이 나왔다. 부산시민들은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높으며, 지역의 큰 축제이기 때문에 부산의 발전을 위해 참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축제에 참가하지 않는 이유로는 미비한 홍보로 인한 무지, 해운대에 편중되어 있는 영화제 행사, 한정되어 있는 영화관으로 인해 부족한 영화 표로 나타났다. 또한 영화제에 참가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부족 혹은 스케줄이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었는데 이러한 것은 다양한 행사의 구성으로 극복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국제영화제는 국내에서도 성공적인 문화관광축제로 손꼽힌다. 하지만 아직도 가야 할 길은 멀다. 개방형 설문과 면접조사를 통해서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고, 그것들이 모두 부산국제영화제가 앞으로 개선시켜 나가야 할 것들 이었다. 더욱 한국 내의 영화제를 뛰어넘어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발 돋움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부산국제영화제가 보아야 할 것을 확인 했다.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축제로 이끌기 위해서는 주민의 참여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부산국제영화제가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주민의 참여행동과 문화축제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는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참가자들이 지역애착도가 높은 점에 착안하여, 부산 시민들의 부산에 대한 애착도를 높인다면, 문화관광축제의 참여는 자연스럽게 증가 할 것이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부족한 교통수단과 사전홍보, 불편한 예매방법, 영화표·상영관의 부족 등 기본적이고, 실질적인 영화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한다면 부산 국제영화제는 더욱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는 사례연구 대상지역을 특정지역에 한정하였기 때문에 지역사회 애착도와 문화관광축제 영향인식 및 축제참여행동간의 관계를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었으며 특히 부산국제영화제가 해운대지역에서 열리는 만큼 타 행정지역민의 의견을 고루 들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세분 집단 별 인식이 다를 수 있다는 개연성을 고려하여 관련된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A.연구의 필요성 1 B.연구의 목적 2 C.연구문제 3 D.용어의 정리 4 Ⅱ. 연구의 배경 7 A.문화관광축제 7 1.문화관광축제 7 가.축제의 개념 7 나.축제의 유형 8 다.축제의 필요성 10 라.축제의 효과 11 2.부산국제영화제 14 가.개최배경 및 의의 14 나.현황 15 다.성과 17 B.축제참여행동에 관련된 변인 18 1.애착도 18 가.지역 애착도의 개념 18 나.지역 애착도의 구성요소 20 2.주민의식 22 가.사회적 교환이론 22 나.지역주민의 문화관광축제의 영향인식 22 3.축제참여행동 25 가.주민참여의 개념 25 나.주민참여의 필요성 26 다.지역축제 참여행동 27 라.축제 참여행동 형태 29 C.선행연구 29 1.지역애착도와 주민의식에 관한 연구 29 2.주민인식과 주민행동에 관한 연구 32 3.지역애착도와 주민행동에 관한 연구 36 Ⅲ.연구 방법 39 A.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9 B.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1 C.변인의 조작적 정의 41 D.조사도구의 구성 및 타당도와 신뢰도 44 E.분석방법 52 Ⅳ.분석결과 54 A.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4 B.주요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55 C.가설의 검증 결과 56 D.개방형설문, 면접조사 결과 63 Ⅴ.결론, 한계점 및 제언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71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지역주민의 지역애착이 문화관광축제 영향인식과 축제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2013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Impact of local society attachment on residents’effect perception and cultural tourism festival participation : Focused on 2013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dc.creator.othernameJung, Eun Soo-
dc.format.pagex, 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국제사무학과-
dc.date.awarded201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