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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안순태-
dc.contributor.authorPAN, YUANYUAN-
dc.creatorPAN, YUANYUAN-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1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448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22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448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innisfree悦诗风吟)를 중심으로 한류 관여도가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의 기업이미지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 관여도와 그에 따른 한국 화장품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동기, 만족도 그리고 이용방식에 대한 실증적이 검증을 시도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를 살펴보았으며, 이용동기에 따른 만족도가 기업 이미지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세부적인 만족도 요인들과 한류 관여도의 상호작용을 보이는지 탐구해보았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innisfree悦诗风吟) 실제 이용자 32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one-way ANOVA,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에서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 그리고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 등 변인들이 한류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학력이 높을수록 한류관여도가 낮게 나타난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대상자의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빈도,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빈도 및 1회 접속시간이 한류 관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문제2>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innisfree悦诗风吟)의 이용동기는 총 6가지로 '한국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한국에 대한 접근성' '오락동기' '기업과 소통동기' '경제적 이익 동기'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접근성'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3> 한류 관여도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에 오락동기를 제외한 이용동기들은 모두 한류 관여도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특히 한류 관여도가 높은 대상자들은 한국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한국에 대한 접근성,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접근성, 기업과 소통동기에 많이 기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문제4> 한류 관여도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한국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만족도” “한국에 대한 접근성 만족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접근성 만족도”, 3가지 만족도 요인들이 한류 관여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였다. 즉 한류 관여도가 높은 대상자들은 이 3가지 이용동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문제5>와 <연구문제6>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만족도가 기업 이미지와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한국 화장품 만족도는 기업 이미지뿐만 아니라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부적으로 6가지 만족도 요인들이 기업 이미지에 대해 모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조사되었고 그중에서 기업과 소통 만족도는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또한, 한국에 대한 접근성 만족도, 한국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만족도, 기업과 소통 만족도는 국가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그렇지만, 오락 만족도와 경제적 이익 만족도은 국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7>과 <연구문제8>은 기업 이미지와 국가이미지에 대해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세부적인 만족도와 한류 관여도의 상호작용은 유의미하지하지 않지만, 한류 관여도가 하나의 독립변인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9>는 한류 관여도가 한국 화장품 기업(@innisfree悦诗风吟)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방식에 미치는 영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르면 한류 관여도가 높을수록 포스트, 코멘트, 메션, 관심글, 다이렉트 메시지, 해시태그, 좋아요 등 이용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팔로우에서는 한류 관여도의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실무적 함의를 가질 수 있다. 먼저 학력, 매체 사용빈도, 사용시간 등의 변수들이 한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류 관여도가 한국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동기, 이용방식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학문적 의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특히 글로벌 시대에 있어서 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기업에 대한 마이크로 블로그 활용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더불어,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용동기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나온 일반적인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들과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들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을 고려하여 새로운 이용동기들, 한국에 대한 접근성, 한국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접근성 등을 추가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 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한류 관여도화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들의 이용동기를 파악하고, 기업이미지나 국가이미지 높이기 위해 한국이나 한국 유명인에 대한 이용동기들을 중점으로 한국 화장품 기업이 마이크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시사점이 있다.;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Korean wave involvement on micro-blog(@innsfree悦诗风吟) users' corporate image and national image. In this study, Korean wave involvement and the effect of Korean wave involvement on use motivation, satisfaction and of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and ways of using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were examined. Also, this study is based on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and investigates use motivation of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and the effect on the corporate image/national image based on satisfaction factors. Next a significant influence of Korean wave involvement correlation between detailed satisfaction and corporate image/national image was analyzed. For the purpose, these research questions were developed. To examine these questions,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and 322 real Chinese users of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innsfree悦诗风吟) have answered. For statistical analysis, one-way ANOVA, factor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And SPSS20.0 was used for this study. The main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 of demographic factors, the frequency of using sina weibo, the frequency of using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and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use time on Korean wave involvement was analyzed in <research question 1>. The result showed that the higher user education is, the lower Korean wave involvement will be. And the frequency of using sina weibo and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innsfree悦诗风吟) and use time have statically significant influences Korean wave involvement. Second, use motivation of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can be classified as 6 factors, 'accessibility to Korean celebrities' 'accessibility to Korea' 'use motivation of entertainment' 'use motivation of communication with corporate' 'use motivation of economical profits' 'accessibility to Korean cosmetics' in <research question 2> Thirdly,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ave involvement and use motivation of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was analyzed in <research question 3>. According to the result, except 'use motivation of entertainment' all the use motivation factor have affected by Korean wave involvement. Fourthly,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ave involvement and use satisfaction factors of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 was analyzed in <research question 4>. According to the result, 'satisfaction of accessibility to Korean celebrities' 'satisfaction of accessibility to Korea' 'satisfaction of use motivation of entertainment' 'satisfaction of accessibility to Korean cosmetics' have affected by Korean wave involvement. Next significant influences of satisfaction factors on corporate image/national image were examined in <research question 5> and <research question 6>. As all satisfaction factors affecting corporate image, 'satisfaction of communication with corporate' is shown as the highest explanatory variable. But 'satisfaction of entertainment' and 'satisfaction of economical profits' haven't affected national image significantly. Then in <research question 7> and <research question 8> in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factor and corporate image/national image, Korean wave involvement does not affect significantly as a moderator variable, but affects significantly as and independent variable. Lastl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wave involvement and ways of using Korean cosmetics corporate micro-blog(@innsfree悦诗风吟) were analyzed in <research question 9>. According to the result, except 'follow' all the use motivation factors, repost, comment, mention, favorites, DM, hash tag and like have affected by Korean wave involvement. To conclude, the present study contributes to both academic and practical fields. It could be noteworthy in contempl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emographic factors, media usage and Korean wave involvement. Further more, it could be meaningful that it is related withe the study on corporate image/national image that has been dealt with in the theories of management and public relations, based on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in communication. This study may contribute to future interdisciplinary studies on the subject and the strategic use of the micro-blog in order to enhance corporate image and national image. Finally, detailed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could offer a guideline for managing Korean cosmetics micro-blog in Chin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Ⅱ. 이론적 배경 4 A.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과 충족 4 1. 이용과 충족이론 4 2. SNS 이용동기 8 가. 네트워크형 SNS 이용동기 9 (1) 싸이월드 9 (2) 페이스북 9 나.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 10 (1) 트위터 10 (2) 미투데이 11 다. 마이크로 블로그와 네트워크형 SNS 이용동기 비교 12 라.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 12 마. Sina Weibo 15 3.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방식 16 4. 기업 이미지 19 5. 국가 이미지 20 B. 한류 관여도 20 1. 한류 21 2. 한류 영향력 22 가. 한류와 국가이미지 22 나. 한류와 기업이미지 23 3. 한류 관여도 24 가. 한류 문화와 관여도 24 나. 한류 관여도 24 Ⅲ. 연구방법론 30 A. 연구문제 30 B.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33 C.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33 D. 설문지 구성 39 Ⅴ. 연구결과 및 해석 40 A. 조사대상들의 특성 4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한국 화장품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 42 B. 연구문제의 검증 및 분석 결과 44 1. 한류 관여도 44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류 관여도 44 나.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에 따른 한류 관여도 47 2.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 만족도 요인 분석 51 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 51 나.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만족도 54 3. 한류 관여도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동기의 관계 56 4. 한류 관여도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만족도의 관계 60 5.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만족도와 기업이미지 및 국가 이미지의 관계 64 가. 만족도에 따른 기업 이미지 64 나. 만족도에 따른 국가 이미지 65 6. 한류 관여도, 만족도와 기업이미지 및 국가이미지의 관계 67 가. 한류 관여도, 만족도와 기업이미지 67 나. 한류 관여도, 만족도와 국가이미지 73 7. 한류 관여도와 한국 화장품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방식의 관계 80 Ⅵ. 결론 및 시사점 85 A. 연구결과 요약 85 B. 결론 및 의의 87 C.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0 참고문헌 91 부록 - 1 96 부록 - 2 106 ABSTRACT 11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8733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한류 관여도가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의 기업이미지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국 Sina Weibo 이용자를 대상으로-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Korean wave involvement on micro-blog users' corporate image and national image : Focus on Chinese users-
dc.format.pagexii, 11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dc.date.awarded201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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