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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교육에서 문학작품의 활용 연구

Title
지리교육에서 문학작품의 활용 연구
Authors
오은강
Issue Date
200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성효현
Abstract
Although education of geography does not formulate a research, which is brought with literature recently, educational value with literature can present possibility for requirements of education of geography. In accordance with the possibility, this thesis selects literature for mediation of learning, investigate practical example and educational value, and analyze differences between boys and girls when literatures are instructed at the class. this thesis's literature are one in the Korea Language School Book , the Literature School Book and the Reading Book in special measure. This experimentation with two classes is tested, and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ation explained with accomplishments of students who are tested after class. In the result of the experimentation, it is more effective to take the class with literature than general class, which is not taken with literature. These results are not only appeared with achievements of students but also inspiration of class. Especially girls are more effective than boys. Therefor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iterature for educational mediation have to be improved continuously.;오늘날의 지리교육은 지식의 나열과 암기식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흥미를 잃고 있다. 많은 교수-학습 매체들을 지리교육에 이용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나 교육 현장에서 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교수-학습매체들을 활용하기는 어려움들이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민으로서의 능력을 길러주고, 학생의 흥미에 부합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부합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로서 문학 작품이 적합한 교수 매체라고 보고 지리교육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지리적 상상력과 개인지리를 발달시키는 보조수단으로서 문학작품에 대한 가치를 탐구하고 이를 지리교육에서의 학습 교재로서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문학작품은 허구이지만 그 배경은 공간이고 등장인물은 그 공간 속에서 존재한다. 지리학의 근본주제가 입지, 장소, 지역, 장소 내 관계, 이동이라는 점에서 문학과 지리학의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지리학과 문학의 공통점을 이용하여 문학작품을 지리교육에 활용 하면 학생들의 수업 흥미도를 고취 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학습 보조 수단으로서 문학작품의 활용 가치를 탐구하고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을 구성하여 남녀 학생들의 흥미도 및 학업 성취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 하였다. 특히 본고에서 언급한 작품은 모두 고등학교 국어, 문학, 독서 교과서에서 이미 언급한 청소년 권장도서로만 한정하여 학생들에게 친숙하며 읽기에 쉬운 작품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수업전과 수업설계, 수업후의 세단계로 나누었다. 첫째, 수업 전에는 간단한 설문 조사를 통해 지리교과에 대한 남녀 학생의 관심도를 측정하였다. 둘째, 실험수업의 설계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이미 친숙한 작품인 오영수의 <갯마을>을 선정하여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수업과 비교 분석을 위해 일반 강의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셋째, 수업 후에 실험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를 설문조사 하였으며, 수업 1주일 후에는 간단한 평가지를 통해서 실험군과 비 실험군의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지리수업에 대해서는 남녀 학생 모두 흥미를 갖지 못하였으나 여학생의 흥미도가 남학생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는 학생들의 80% 이상이 새로운 수업 방식에 흥미를 가졌다고 답하였으며 특히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만족하지 못한 학생도 지리과목과 문학작품을 연계하여 수업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흥미를 보였다. 학업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이 비 실험군보다 학업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수업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인 학업 성취도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지만 이 차이는 아주 크지는 않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문학작품을 지리 교육의 학습 보조 수단으로 이용할 경우, 학생들의 흥미도와 수업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더 효과적인 지리 수업을 진행 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따라서 앞으로 계속적으로 지리수업에서의 문학작품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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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지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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