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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재경-
dc.contributor.author박선화-
dc.creator박선화-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6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995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0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9959-
dc.description.abstract온라인 쇼핑규모의 성장과 함께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의 과잉은 소비자로 하여금 정작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내는 데에 상당한 피로감을 야기 시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앞 다투어 데이터링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최근 사용자에 따라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적재적소에 제공해 주는 큐레이션의 개념이 웹상에서 다방면에 적용되며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는 지인의 소통을 목적으로 사용되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가 보편화 되면서 사용자 패턴이 세분화 되었고 점차 관심 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려는 목적을 갖는 소셜 큐레이션 형태로 발전한 것에 기인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전자상거래 분야의 메이저 유통채널인 종합몰은 여전히 획일화된 상품 운영 방식과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쇼핑방식을 맞추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 종합몰은 파워 블로거나 커뮤니티 사이트를 활용한 무분별한 구전 마케팅을 실시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야기 시켰고 이는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의 부재로 이어져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종합몰의 획일적인 상품운영과 판촉방식을 개선하고자 큐레이션 형태에서 보여 지는 소비자 가치 중심에 따른 긍정적 요소를 정립하고 이를 종합몰의 상품기획과 마케팅방식, 그리고 소비자와 만나는 접점인 페이지의 시각적 구성까지를 아우르는 쇼핑 큐레이션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큐레이션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설명하고 소셜네트워킹에서 부터 쇼핑 큐레이션에 이르는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각 사례 분석을 통해 유형에 따른 특징을 도출해 내며 이를 통해 큐레이션의 요소를 도출한다. 둘째 현재 국내 메이저 온라인 유통채널인 종합몰의 현황을 운영 형태와 상품특징, 프로모션 유형별로 분석해보고 쇼핑 큐레이션 도입의 필요성을 증명한다. 또 앞서 도출한 큐레이션의 요소를 도입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써 RVC 즉, 카테고리 재분류(Recategorization), 가치 상품 기획과 실행(Value Creation), 고객 소통 프로모션(Communication)으로 정의 한다. 마지막으로 도출한 RVC 방법론을 통해 실제 롯데닷컴의 새로운 침구 상품 기획에 적용해 보고 시각화 한 모형을 제시한다. 또한 이 연구 결과를 통해 가격경쟁 심화와 매출확대 비중이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간과 될 수 있는 쇼핑몰 MD의 위상과 역할 즉 소비자에게 신뢰받으면서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본연의 가치에 좀 더 근접 할 수 있도록 본 연구가 활용될 수 있기 바란다.;This research is to improve on the current old-fashioned and rigid operations and distribution management, to positively establish the new elements for the product displays and brand marketing, and to create new values for the customer oriented services. Also, this study is to be used to highlight the importance of the shopping mall MD(merchandiser) whom fulfills the customers' wants and needs and the merchandiser's responsibility and role. As the online market grows exponentially, more products and services are becoming widely available for the customers to choose. However, the overgrown amount of available information has made it very difficult for the customers to find exactly what they are looking for. The offered "dataring" in different fields is a new paradigm for solving such problems. Recently, various websites started to offer the concept of curation which allows the customers to find the exact contents they are looking for. Widely and deeply penetrated personal use of social networks has helped to shape the social curation method to be used more specifically for its target markets. However, the major online retailer, "JongHop Mall" continues with its rigid marketing and operations and forces the customers to fit into their way of operating business. Also, "JongHop Mall" focused too much on word-of-mouth marketing by using the power bloggers and community sites which resulted in negative images of the company and distrust of the brand. It is desperately needing an essential new marketing medium.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current rigid retail operations by applying the curation method and to create values on the webpage that clearly reflect customer oriented services. First, it is to define the concept and background behind the curation and to revisit the changes of the social networking and shopping curation and its examples in different situations. Second, it is to finely display the online retailer, "JongHap Mall's" operations method, available products and promotions to support the need of the curation application. Also, as one of the solutions, this research will introduce the RVC method which is Recategorization, Value Creation, and Communication. Lastly, this research will exemplify the case of the applied RVC method in the bedding products on Lotte.co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B. 연구 방법 및 내용 2 Ⅱ. 큐레이션의 배경 4 A. 큐레이션의 개념 4 1. 큐레이션의 정의 4 2. 큐레이션 개념 변화의 배경 5 B. 소셜 큐레이션 7 1. 소셜 네트워크의 진화 7 2. 소셜 큐레이션 사례 8 C. 쇼핑 큐레이션 13 1. 쇼핑 큐레이션 배경 13 2. 쇼핑 큐레이션 유형 16 3. 쇼핑 큐레이션 사례 20 Ⅲ. 종합몰 현황 및 쇼핑 큐레이션 적용 범위 26 A. 종합몰 분석 26 1. 운영 형태 26 2. 상품 특징 28 3. 프로모션 및 마케팅 유형 30 B. 쇼핑 큐레이션 적용 방법(RVC) 35 1. 카테고리 재분류(Recategorization) 35 2. 상품 가치 기획과 실행(Value creation) 36 3. 고객 소통 프로모션(Communication) 38 Ⅳ. 쇼핑 큐레이션 활용 침구 상품기획 41 A. 데이터 수집과 카테고리 재분류(Recategorization) 41 1. 온라인 침구 시장 현황 41 2. 고객 및 상품 트렌드 42 3. 고객관점 카테고리 재분류 45 B. 상품가치 기획과 실행(Value creation) 46 1. 상품가치 정립 46 2. 파트너 자원평가 및 선정 50 3. 상품기획 실행 52 C. 고객 소통 프로모션(Communication) 56 1. 쇼핑 큐레이팅 기획전 56 2. 상품추천 필터링 플랫폼 58 3. 홍보채널 다각화 59 Ⅴ.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3878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RVC 적용 쇼핑 큐레이션 방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온라인 침구시장의 상품기획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Research of the RVC applied curation method : Focused on the itemized bedding online market-
dc.creator.othernamePark, Sun Hwa-
dc.format.pagex, 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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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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